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0년 12월 17일 시작되어 총 146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에서는 2018년부터 학교의 특색과 교육공동체의 의견 수렴을 통해 학교선택권을 보장하고 예산 배부의 통합·일괄 추진으로 학교의 자율성을 확대하고자 학교사업선택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설문 결과는 학교사업선택제 업무 추진에 참고할 예정입니다.
본 설문은 응답자의 신분을 밝히지 않는 익명의 설문이기 때문에 귀하께서 평소에 가지고 계신 생각을 그대로 응답해 주시면 됩니다.
귀하께서 주신 응답이나 의견은 본 설문조사의 목적에만 사용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012
 

             정책기획과 학교혁신 장학사 최수영
                                  문의처 : 044) 320-1444
 
완료된 설문
현재 참여인원은 146명 입니다. 결과보기
  • 1[필수] 학교급은 어디에 해당됩니까?
  • 2[필수] 선생님의 직위는 어디에 해당됩니까?
  • 3[필수] 학교사업선택제에 대한 취지를 이해하고 있다.
  • 4[필수] 선생님께서는 학교사업선택제 운영이 학교 예산 균등과 효율성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 5[필수] 선생님께서는 교육청에서 실시하는 학교사업선택제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6 더 나은 학교사업선택제 운영을 위한 개선사항이나 보완사항이 있으시면 자유롭게 기재하여 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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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교육청 정책사업 의견수렴

안녕하세요? 항상 세종 교육에 대한 관심과 애정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세종시교육청은 『혁신교육, 미래교육, 책임교육, 학습도시 세종』이라는 4대 정책 방향에 따라 70개의 공약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추진 결과에 대해서는 세종시교육청 홈페이지(공약과 실천)를 통해 정보를 공개하여 교육공동체와의 소통에 힘쓰고 있습니다.   본 설문조사를 통해 교육 정책에 대한 교육공동체의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여 정책 추진과정에 반영하고자 하오니, 공약 사업목록을 살펴보시고 귀하의 소중한 의견을 보태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세종 교육 정책을 위하여 소중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세종시교육청 공약사업(70개) 목록     연번 사업명 담당부서 정책방향 1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 확대 중등교육과 미래교육 2 캠퍼스형고등학교 설립 행정지원과 미래교육 3 고등학교 학점제 선도 중등교육과 미래교육 4 일반고 특성화된 교육과정 운영 중등교육과 미래교육 5 세종형 인재 평가도구 개발 및 적용 중등교육과 미래교육 6 혁신자치학교 운영 정책기획과 혁신교육 7 세종 학교자치 실현 정책기획과 혁신교육 8 세종창의적교육과정-수업-평가 혁신 유초등교육과 미래교육 9 기초학력 진단-맞춤형지원 유초등교육과 책임교육 10 세종자유학년제 확산 중등교육과 미래교육 11 진로전환기 진로진학 탐색 지원 강화 중등교육과 미래교육 12 독서교육 활성화 유초등교육과 학습도시세종 13 학교자치조례 추진 민주시민교육과 혁신교육 14 존중과 배려의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 교육 민주시민교육과 미래교육 15 학교 관행 문화 혁신 정책기획과 혁신교육 16 학생자치 활성화 민주시민교육과 혁신교육 17 창의진로교육원, 평생학습관, 과학문화센터 설립 조직예산과 학습도시세종 18 제2특성화고 설립 및 마이스터고 추진 중등교육과 미래교육 19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는 미래교육 실현 세종교육청교육원 미래교육 20 융합교육 실현을 위한 체험센터 구축 평생교육학습관 미래교육 21 세종창의적 학교 공간 재구조화 교육시설과 혁신교육 22 마을학교/마을교사 확대로 마을학습시스템 구축 교육협력과 학습도시세종 23 동네방네프로젝트 등 온마을 교육과정 운영 교육협력과 학습도시세종 24 청소년해양교육원, 청소년문화원, 청소년야영장 설립 조직예산과 학습도시세종 25 지역화폐 도입 교육협력과 학습도시세종 26 세종시와 함께「세종행복교육지원센터」설립으로 방과후ㆍ돌봄 통합 지원 교육협력과 학습도시세종 27 예술교육 강화 민주시민교육과 학습도시세종 28 청소년 체육활동 활성화 지원 민주시민교육과 학습도시세종 29 평화통일교육 운영 추진 민주시민교육과 미래교육 30 청소년 국제교육 교류 협력 확대 교육협력과 미래교육 31 무상교복, 현장체험학습비 지원, 고교 무상교육 등 공교육비 제로 추진 교육복지과 책임교육 32 교육복지 통합지원 시스템 구축 교육복지과 책임교육 33 다문화(탈북) 학생 교육지원 강화 민주시민교육과 미래교육 34 학교밖 청소년들에게 교육기회 제공 민주시민교육과 책임교육 35 GMO 없는 친환경・우수농산물 급식 추진 교육복지과 책임교육 36 세종 교육가족 에듀힐링 프로그램 운영 교원인사과 책임교육 37 읍·면지역 학교 교육 특성화 유초등교육과 책임교육 38 읍·면지역 학교 시설 개선 교육시설과 책임교육 39 조치원읍 중학교 이전 재배치 행정지원과 책임교육 40 조치원여자중학교 시설 개선 교육시설과 책임교육 41 특수교육 내실화 유초등교육과 책임교육 42 통합교육 환경 강화 유초등교육과 책임교육 43 장애인 교육 공공성 강화 유초등교육과 책임교육 44 아름동 M9부지 학교 신설 행정지원과 책임교육 45 학교 현장 주도형 교육사업 선택제 정책기획과 혁신교육 46 교원 상담 및 생활지도 역량 신장 민주시민교육과 책임교육 47 교원 생애단계별 연수 운영 세종교육원 책임교육 48 교사대학 추진 세종교육원 혁신교육 49 교사 네트워크 및 전문적학습공동체 강화 정책기획과 혁신교육 50 전문기관 파견 연수 및 학습 연구년 확대 교원인사과 책임교육 51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교육정책 정책기획과 학습도시세종 52 교육공동체 온라인소통방 운영 소통담당관 학습도시세종 53 읍·면·동 단위 지역교육위원회 구성 마련 교육협력과 학습도시세종 54 학교비정규직 고용안전 및 합리적 노사관계 조성 교육복지과 학습도시세종 55 세종 교육정책 역량 강화 정책기획과 혁신교육 56 학교교육지원센터를 중심으로 학교지원종합시스템을 구축 정책기획과 혁신교육 57 교육자치 선도교육청의 위상에 맞는 교육청 조직 개편 조직예산과 혁신교육 58 교육혁신 역량 중심의 교원 인사제도 혁신 교원인사과 혁신교육 59 교육혁신 역량 중심의 일반직 인사제도 혁신 운영지원과 혁신교육 60 `세종특별자치시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 개정을 통해 교육자치 실현을 위한 제도적 기반구축 정책기획과 혁신교육 61 충청권 교육혁신 네트워크 강화 정책기획과 혁신교육 62 탈락 걱정 없는 유아교육 실현 유초등교육과 미래교육 63 유치원 학급당 원아수 축소 행정지원과 미래교육 64 유치원 방과후과정 확대 유초등교육과 미래교육 65 숲교육활동 확대 및 숲유치원 설립 확대 유초등교육과 미래교육 66 생태유치원 지정 유초등교육과 미래교육 67 아이다움놀이터 조성 유초등교육과 미래교육 68 학교폭력 대응 및 갈등 조정 지원 학생화해중재원 책임교육 69 학교안전 종합대응 역량 강화 정책기획과 책임교육 70 미세먼지와 석면 없는 학교 민주시민교육과 책임교육  

총39명 참여
지역별 불법 방염 천장재 사용 실태 폭로 4탄_호서(대전, 세종, 충청도)

안녕하십니까. 여러분. 오늘은 호서(대전, 세종, 충청도) 지역 내 불법 살인 천장재인 '방염 천장재 사용 실태'에 대해 폭로하겠습니다.   이전 호남 지역 방염 천장재 사용 실태에 대해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에 접속하셔서 확인하시거나 첨부 파일을 다운 받으셔서 확인 해보시길 바랍니다. ※업체명이 필요하신 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알려드리겠습니다. [호남권] https://www.epeople.go.kr/cmmn/idea/redirect.do?ideaRegNo=1AE-2404-0000319 첫 번째로 대전입니다. 대전은 2023년 기준 총 39곳의 공공기관에서 방염 천장재가 사용되었습니다. 그 중에서 초등학교 16곳, 중학교 14곳, 고등학교 8곳 총 38곳에 사용되었습니다.   두 번째로 세종은 2023년과 올해 2월까지 총 4곳의 공공기관에서 방염 천장재가 사용되었습니다. 그 중에서 초등학교 1곳에 사용되었습니다.   대전과 세종의 경우 이전에 폭로한 수도권, 영남, 호남 지역에 비해 전체적인 숫자는 적습니다. 허나 대전의 경우 방염 천장재가 사용된 공공기관 39곳 중 단 한 곳을 제외한 38곳이 학교에 사용되었습니다.   다른 지역들과 비교하여 학교 내 방염 천장재 사용 비율이 가장 높은 도시입니다.   작년, 제가 작성한 국민 생각함 글을 통해 대전CMB에서 대전 지역 학교 내 방염 천장재 실태에 대해 뉴스 보도까지 이루어졌었지만 아무런 변화 없이 여전히 방염 천장재를 사용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아이들을 생각하지 않는 교육청 및 관련 관계자들의 무관심하고 무책임한 행태를 절실히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충청도입니다. 충청도는 2023년 기준 총 95곳의 공공기관에서 방염 천장재가 사용되었습니다. 그 중에서 초등학교 21곳, 중학교 14곳, 고등학교 15곳, 대학교 3곳 총 53곳에 사용되었습니다.   충청도는 불과 3개월 전인 1월 말, 대형 화재가 발생한 지역입니다. 여러분들 모두가 아시는 충남 서천특화시장 화재입니다.   서천특화시장은 제가 계속 말씀드리는 불법 천장재가 사용된 곳이었습니다. 아래 기사 내용을 확인해보시면 불법 천장재 사용이 얼마나 위험한지, 왜 교체가 이루어져야하는지 정확히 아실 수 있습니다.   꼭 한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https://www.fpn119.co.kr/sub_read.html?uid=212220§ion=sc72   위 기사 내용처럼 화재에 매우 취약한 불법 천장재인 가연성 천장재와 방염 천장재를 사용하게 된다면, 작은 불에도 심각한 대형 화재로 번질 수 있습니다.   서천특화시장화재는 다행히도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이러한 불법 천장재 사용은 시장 상인 분들의 삶의 터전을 한순간에 잿더미로 만들어버리는 끔찍한 행동임을 모두가 알고 계셨으면 합니다.   나의 가족 혹은 주변 사람들이 생활하고 우리가 자주 가는 친근한 장소가 불법 천장재로 더렵혀지는 사태를 이제는 더 이상 두고만 볼 수는 없습니다.   반드시 불법 방염 천장재 사용을 금지하시길 바랍니다. 대전, 세종, 충청도가 포함된 호서 지역 내 방염 천장재 사용 실태를 종합해보면   2023년 기준 총 134곳의 공공기관에 방염 천장재를 사용했습니다. 그 중 초등학교 37곳, 중학교 28곳, 고등학교 23곳, 대학교 3곳 총 91곳에 사용되었습니다.   호서 지역도 다른 지역들과 마찬가지로 사용된 70% 이상의 학교에 방염 천장재가 사용되었습니다. 대전은 1곳을 제외하고 모두 학교에 사용되었으며, 서천특화시장 화재사고를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공공기관 상당 수가 문제의식 없이 방염 천장재를 사용하고 있는 무책임한 상황입니다.   화재를 겪은 지역 주민들을 생각해서라도, 또 한번의 대형 화재 사고를 막기 위해서라도, 대전, 충청 지역 공공기관들은 각성하여 방염 천장재 사용을 금지하고 교체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저는 관동 지역인 강원도와 제주도를 마지막으로 전국 방염 천장재 사용 실태 폭로를 마무리 할 예정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마지막이 아니라 계속해서 방염 천장재와 관련된 문제점을 폭로할 것이며, 언젠가 이루어질 방염 천장재 사용 전면 금지가 이루질 때까지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불법 살인 천장재인 방염 천장재 사용 금지를 위해 국민 생각함에 안건을 올렸습니다. 내용을 읽어보시고 우리 아이들을 위해서 화재로부터 안전한 학교를 만들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의 참여 부탁드립니다. https://www.epeople.go.kr/cmmn/idea/redirect.do?ideaRegNo=1AE-2403-0000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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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의 교통 불편사항을 알려 주세요.

세종시의 불편한 교통환경의 개선이 필요한 사항(내용) 및 위치(지점)에 대해 세종시민뿐만 아니라 세종지역 교통환경을 경험한 전 국민의 의견을 모아 안전한 교통환경으로 만들어 주실 여러분의 생각을 담아주세요. < 교통 불편사항 예시 >    ▶ 출퇴근길 등 통행량을 고려하지 않은 불합리한 신호체계    ▶ 노면표시와 교통신호의 불일치    ▶ 짧은 간격으로 과도하게 설치되어 교통 흐름을 방해하는 신호등    ▶ 설치기준에 부합하지 않아 지나치게 높은 과속방지턱    ▶ 현장 수요를 반영하지 않은 횡단보도 설치로 무단횡단 빈발    ▶ 생활도로가 버스정류장, 불법주정차, 불법적치물 등으로 유효보도폭(실제로 통행이 가능한 공간)이 감소되거나 부재로 인해 보행자가 차도로 밀려나는 경우    ▶ 가로수 등 도로 시설물이 이정표를 가려 안전을 저해하는 사례    ▶ 포트홀과 같은 도로 노면 불량으로 인한 사고 위험 등 생각을 담아 주실 때, 개선이 필요한 사항(내용) 및 위치(지점)를 명확하게 기재해 주시고, 국민생각함 등록과 함께 사진 또는 위치 지도 등을 첨부하여 이메일(leeeynhyo@korea.kr)로 주시면 신속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각을 알려 주신 분들 중 추첨을 통해 30분에게 모바일상품권(5천원권)을 드립니다.

총40명 참여
세종시의 교통 불편사항을 알려 주세요.

세종시의 불편한 교통환경의 개선이 필요한 사항(내용) 및 위치(지점)에 대해 세종시민뿐만 아니라 세종지역 교통환경을 경험한 전 국민의 의견을 모아 안전한 교통환경으로 만들어 주실 여러분의 생각을 담아주세요. < 교통 불편사항 예시 >    ▶ 출퇴근길 등 통행량을 고려하지 않은 불합리한 신호체계    ▶ 노면표시와 교통신호의 불일치    ▶ 짧은 간격으로 과도하게 설치되어 교통 흐름을 방해하는 신호등    ▶ 설치기준에 부합하지 않아 지나치게 높은 과속방지턱    ▶ 현장 수요를 반영하지 않은 횡단보도 설치로 무단횡단 빈발    ▶ 생활도로가 버스정류장, 불법주정차, 불법적치물 등으로 유효보도폭(실제로 통행이 가능한 공간)이 감소되거나 부재로 인해 보행자가 차도로 밀려나는 경우    ▶ 가로수 등 도로 시설물이 이정표를 가려 안전을 저해하는 사례    ▶ 포트홀과 같은 도로 노면 불량으로 인한 사고 위험 등 생각을 담아 주실 때, 개선이 필요한 사항(내용) 및 위치(지점)를 명확하게 기재해 주시고, 국민생각함 등록과 함께 사진 또는 위치 지도 등을 첨부하여 이메일(leeeynhyo@korea.kr)로 주시면 신속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각을 알려 주신 분들 중 추첨을 통해 30분에게 모바일상품권(5천원권)을 드립니다.

총40명 참여
세종시의 교통 불편사항을 알려 주세요.

세종시의 불편한 교통환경의 개선이 필요한 사항(내용) 및 위치(지점)에 대해 세종시민뿐만 아니라 세종지역 교통환경을 경험한 전 국민의 의견을 모아 안전한 교통환경으로 만들어 주실 여러분의 생각을 담아주세요. < 교통 불편사항 예시 >    ▶ 출퇴근길 등 통행량을 고려하지 않은 불합리한 신호체계    ▶ 노면표시와 교통신호의 불일치    ▶ 짧은 간격으로 과도하게 설치되어 교통 흐름을 방해하는 신호등    ▶ 설치기준에 부합하지 않아 지나치게 높은 과속방지턱    ▶ 현장 수요를 반영하지 않은 횡단보도 설치로 무단횡단 빈발    ▶ 생활도로가 버스정류장, 불법주정차, 불법적치물 등으로 유효보도폭(실제로 통행이 가능한 공간)이 감소되거나 부재로 인해 보행자가 차도로 밀려나는 경우    ▶ 가로수 등 도로 시설물이 이정표를 가려 안전을 저해하는 사례    ▶ 포트홀과 같은 도로 노면 불량으로 인한 사고 위험 등 생각을 담아 주실 때, 개선이 필요한 사항(내용) 및 위치(지점)를 명확하게 기재해 주시고, 국민생각함 등록과 함께 사진 또는 위치 지도 등을 첨부하여 이메일(leeeynhyo@korea.kr)로 주시면 신속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각을 알려 주신 분들 중 추첨을 통해 30분에게 모바일상품권(5천원권)을 드립니다.

총40명 참여
5도2촌정책, 시군에서 읍면 단위로 구분해야 맞습니다.

5도2촌정책 당장 수정해 주십시요. 이번 농촌활성화와 농촌 인구소멸 방지를 위해 5도2촌 세금 완화대책을 발표하였습니다. 그런데 시.군 단위로 분류하다보니.. 충남에서 당진, 서산, 홍성이 빠져있네요. 5도2촌 정책을 기대하던 농민들의 기대가 한순간에 다 무너져 내리고 분노가 치솟고 있습니다. 이거 완전히 탁상공론입니다. 당초에는 인구 감소를 시.군 단위가 아닌 면단위로 본다고 뉴스에서 방송을 하더니 다시 시군 단위로 구분을 하여, 충남의 경우 천안,아산, 당진.서산.홍성이 몽땅 빠져 있네요. 우선 천안, 아산의 경우에도 도심권에서 멀리 떨어진 면단위 산야와 농지로 이루어진 말 그대로 깡촌 시골 구석에는 인구가 기하급수적으로 줄어들어 인구소멸지역으로 가고 있는데, 무조건 천안, 아산 전역을 제외시키는 것은 문제가 있지요. 또 일례로 당진시 전역으로는 인구 17만명 회복으로 인구가 줄어들지 않았다고 하지만 대호지, 정미, 면천, 순성같은 경우 인구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대호지면 같은 경우 4년째 출생신고가 단 한명도 없고 그간 돌아가신 분들은 엄청많아서 나날이 인구가 줄어들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머지않아 인구소멸 인구 불거주 지역으로 다가가고 있는데 크게 시.군 단위로 구분하다보니 당진시 전역이 전체적으로 보아 인구가 감소하지 않았다고 하여 당진시 전역으로 시골 면단위 까지도 모두 제외시킨 것은 말도 안되는 탁상행정으로 다시 정책을 검토해서 수정해 주시기 부탁올립니다. 일례를 들면 시.군 전체로 보면 인구소멸지역이라도 도시지역으로 도심권 주거.상업.공업.녹지 지역은 제외하고 그와 일정간격 이격된 이외 지역만 혜택을 주는 것이 맞는 것이고,  또는 도시지역에 속하는 행정구역상 동지역은 빼고 인구가 소멸되어가고 있는 면지역은 혜택이 가도록 해야 정책의 실효성을 가져올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단순히 시.군 단위로 인구가 증감된것만 고려할 것이 아니고 기왕 농촌인구 소멸에 대한 방지대책이라면 읍.면. 단위로 농업인구 소멸지역을 중점적으로 파악하여 적용할 것이지, 당진 시내 도심지역이 아파트 등 인구가 증가한다고 해서 도심권과 전혀 관계없이 십수키로 멀리 떨어져 있고 산골 농촌으로 나날이 인구가 줄어들어 폐허가 되고 폐교가 되어가고 있는 대호지면이나 정미, 면천, 순성지역을 제외시킨다는 것은 도대체 앞뒤가 맞지도 않습니다. 또한 인구소멸지역이라 하여 지정된 시.군 관내의 경우 도심권 지역의 일반 주택에도 그런 세제 혜택을 준다는 것이라면 이치에 맞지않는 것인데 그 부분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과거 농림부에서 농막을 2평, 4평으로 축소하는 정책을 발표하였다가 국민적 저항을 받고 망신을 당하고 중도폐기한 사실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곳 당진은 전체적으로 보아서는 인구 17만명으로 인구소멸지역에서는 벗어났다고 하나 농촌을 기반으로 하는 면단위 지역은 시장이 폐허되고 학교가 폐교되고 심각하게 농촌인구 소멸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당진시 전역을 대상지역에서 제외했다는 보도를 보니 실로 어이가 없고 완전히 탁상행정으로 분명 실패할것이 뻔해 보입니다. 제발 실효성있는 정책으로 재검토해서 시.군 던위로 챡정할게 아니고 농촌인구 소멸을 극심하게 격고 있는 읍면 던위로 모집단을 다시 설정해서 대상지역을 읍면 단위로 세분하는 합리적인 정책을 시행해 주시기를 청원드립니다. 아래는 최근 언론보도기사입니다. *************  5도2촌 하고 싶어도 너무 멀어요 [부동산 핵심클릭] '5도2촌' 하고 싶어도 "너무 멀어요" 입력. 2024-04-21 11:00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5도(都) 2촌(村). 금요일까지 주중 5일은 도시에서 살고, 주말 이틀은 농(산어)촌에서 사는 생활을 뜻하는 신조어입니다.  베이비부머(1955∼1963년) 은퇴가 본격화되면서 도시생활을 완전히 접고 전원으로 가는 귀농, 귀촌이 한때 유행처럼 번졌지만, 도시생활이 가지는 편리함을 잊지 못하고 실패로 이어지는 경우가 늘자 다음으로 떠오른 게 '5도 2촌'입니다. 5도 2촌의 장점은 병원이나 문화, 인프라 등 도시생활의 장점을 누리면서도, 전원생활의 여유로움까지 느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노년층, 중장년층은 물론 청년층까지 이 대열에 합류하고 있습니다.  인구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지자체들 역시 완벽한 귀촌이 아닌 점은 아쉽지만, 주말 생활인구 증가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대체로 환영합니다. 그런데 5도2촌의 삶을 즐기려면 하루이틀 머물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겠지요? 가장 간편한 방법은 캠핑카를 사는 것입니다.  하지만, 캠핑카는 비용이나 주차 등 차량 관리가 만만치 않고, 대형이나 소형견인차 운전면허를 따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집을 짓기는 부담스럽고, 그래서 컨테이너 등 가설건축물을 가져다놓고 주말을 보내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가설건축물이다보니 소방시설도 약하고, 생활도 불편합니다. 지방 인구 감소 문제를 주말 생활인구 확대로 해결해 보려고 했는데, '집' 문제가 마땅치 않은 겁니다.  고심하던 기획재정부는 세제 혜택 카드를 꺼내들었습니다. 1주택자가 83곳의 시군구에서 공시가격 4억(시세 6억 원 수준) 이하의 주택을 추가 취득하는 경우 종합부동산세와 양도소득세, 재산세 계산 시 주택수에서 제외해주기로 한 겁니다.  이렇게 되면 해당 지역에 주택을 취득한 후 서울 등에 있던 기존 주택을 매도해도 양도세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구감소지역 89개 시군구 현황. 기획재정부는 이 중 경기 가평군과 부산 동·서·영도구, 대구 남·서구 등 6개 시군구를 제외한 지역에 세제 혜택을 부여했다. 문제는 세제혜택 적용 지역이 수도권 등 인구밀집지역에서 대부분 가깝지 않다는 점입니다. 경기 가평군, 부산 동·서·영도구, 대구 남·서구는 인구감소지역이지만 수도권, 광역시 등의 이유로 제외됐습니다.  때문에 수도권에서는 인천 강화와 경기 연천군만 해당됩니다.  강원도에서는 수도권에 인접한 춘천과 원주시가 빠졌고, 충북에선 충주와 음성, 진천, 증평, 청주시가, 충남은 천안, 아산, 당진, 서산, 홍성군, 그리고 세종시가 인구감소지역이 아니라는 이유로 적용 대상에서 제외됐습니다.  주말 교통체증이 갈수록 만만치 않은데, 서울에서 그나마 가까운 충북 괴산군에 세컨드홈이 있어도 내려가는데만 2시간 넘게 운전해야 합니다. 5도2촌의 삶을 즐기려면 주중보다 주말에 더 부지런한 사람이 돼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서울시청에서 괴산군청까지 자차 이동에, 토요일 오후 4시가 넘었는데도 2시간 30분 가량 걸린다고 나온다. 출처: 네이버지도 일부 전문가들 사이에선 정부가 투기를 지나치게 걱정하다 정책 효과가 반감됐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인구 감소가 심각한, 그래서 집을 사서는 안 되는 지역만 도리어 찍어준 셈이 됐다는 겁니다.  단순히 인구감소·증가라는 수치에 얽매이지 않고, '5도2촌'을 원하는 사람들이 진정 원하는 지역에 세제혜택이 부여됐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지금까지 부동산 핵심클릭이었습니다. [ 김경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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