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3년 12월 14일 시작되어 총 1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해양바이오 산업화 지원센터 내 기업, 연구소 등 모집 방안 제안해 주세요
서천군에서는 해양바이오 클러스터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그 첫단계로 해양바이오 산업화 지원센터를 2022. 9월 착공하여 2024. 9월 준공 및 장비구축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센터에는 9개의 기업, 연구소 등 입주공간이 있어 모집을 위한 좋은 홍보방안 및 이에 따른 인센티브(임대료, 장비사용료 감면 등) 등 제안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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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밭작물 생산성 향상 및 소비활성화 기술 개발

가. 과제개요□ 추진 배경○ 밭작물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생산성 향상 시급- FTA 확대 추진 등 수입개방 확대로 밭작물 생산기반 위축 우려* 콩․잡곡․참깨․들깨 등 밭작물은 국산 선호도가 높으나 생산 기반은 취약○ 밭작물은 일반농가의 신품종과 신기술에 대한 적용과 실천이 미흡- 일반농가는 선도농가에 비해 수량이 30˜40% 정도 낮음* 수량 차이 원인 : 신품종 활용, 표준재배기술 적용, 낮은 기계화율 등○ 신기술 조기 확산을 위한 현장 기술지원 및 가공업체 연계 산업화- 기술 파급효과가 큰 주산지와 선도농가 중심의 맞춤형 종합기술 지원 필요- 지속적인 밭작물 소비 활성화를 위한 6차산업 연계 가공품 개발 요구○ 소비자 대상 밭작물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 제공으로 국민편의성 제고- 품종․가공․영양․요리법 등에 대한 온라인 자료 대국민 제공□ 주요 고객 및 서비스 수요○ (농업인) 신품종․신기술 등 농가 맞춤형 서비스 제공- 일반 농가를 대상으로 신기술 적용과 생산관리 기술 지원○ (6차산업 경영체, 산업체) 주산단지 연계 가공업체 지원- 맞춤형 현장기술 지원으로 농업기술 관련 정보 서비스 극대화○ (소비자) 영양․요리법 등 인터넷 및 모바일 원스톱 서비스 제공- 원스톱 서비스 구현으로 농업인-가공업체-소비자 유용 정보 제공□ 주요 추진내용○ (농업인) 콩․잡곡 주산지 거점단지 육성과 기술 보급- 신품종 조기 보급을 위한 밭작물 주산지 선도단지 조성- 밭농업 기계화 촉진을 위한 농기계 개발 및 현장 연시* 신품종, 파종‧수확 기계화 기술 등 종합기술 투입 및 기술지원 등○ (6차산업 경영체)- 경영체별 맞춤형 우량 품종 원료곡 생산 및 우수 기술 이전- 분야별 전문가(기능성, 식품가공 등) 참여 현장 중심의 기술지원* 가공적성이 우수한 품종 추천 및 원료 확보를 위한 기술 지원○ (산업체)- 지역 특산품 연계 잡곡 주산단지 육성으로 원료곡 국산화 유도- 주요 가공품의 고품질 원료 확보를 위한 계약재배 지원* 고순도, 고품질 원료 확보를 통한 밭작물 명품 식품화○ (소비자) 인터넷 및 모바일 기반 원스톱 서비스 제공- 식량과학원 홈페이지 연동 ‘밭작물 원스톱 서비스’ 시스템 구축- ‘우리잡곡 웰빙레시피(요리)’ 연계 확대 등 대국민 서비스 강화* 모바일 앱 기반 서비스 제공으로 이용 편리성 증진 나 ,이행계획<농업인>□ 콩 생산성 향상 선도단지 조성 및 생산자-산업체 연계 지원○ 최대생산 선도단지 조성(권역별, 파주 등 3개소) : (’15) 10ha→(’16) 30○ 신품종 현장실증 : 신품종 성능평가, 우수 품종 전시재배, 생산자-산업체 연계 현장평가, 콩-밀 2모작 등- 현장실증지역 : 괴산, 정선, 김제, 안동, 영광 등(기술지원과, 실용화재단 협력)- 연시회·가공제품시식회 개최 및 생산성 향상 매뉴얼 제작 보급○ 밭작물 원스톱서비스를 통한 주요 품종과 재배법 정보 제공□ 밭농업 기계화 촉진을 위한 협의체 추진 및 현장 기술지원○ 기계화 촉진을 위한 품종선정, 재배법 시연 및 보급- 2조식 정식기 개발 보급 및 예취, 수확, 탈곡 성능 개선 등* 농식품부, 농기계협동조합, 농기계연구회 등 부처간 협업과 협의체 운영□ 수요자(농민) 중심의 품종 성능 현장평가 강화○ 유지작물 가공업체 연계 품종성능 현장평가 강화- 가공업체 연계 신품종 현장실증(들샘, 다유) : 화천, 양평, 영월, 김제 등 8개소- 참깨, 들깨 현장실증시험지 순회평가 실시○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을 통한 잡곡 우량품종 종자 생산 및 보급- (’13) 5품종 15톤 → (’14) 6품종 20톤 → (’15) 6품종 21톤 <6차산업 경영체, 산업체>□ 잡곡 가공업체 연계 산업화 및 국산 원료곡 생산단지 조성○ (팥) 천안 호두과자(’15:80ha→’16:150), 횡성 안흥찐빵(’15:40ha→’16:60), 제주 오메기떡(‘16 : 10ha), 싹나물(연두채)○ (수수) 원료 가공업체 참여 생산단지(25ha, 구례·단양·정선·제주)○ 특성화 단지 소득화를 위한 품종, 재배기술 등 지원(신품종 현장실증)* 수수(양평, 영월, 임실 울진 등), 기장(영월, 신안 등), 조(김포, 강진 등)□ 지역 특산품을 연계한 잡곡 주산단지를 육성으로 원료곡 국산화 유도○ 지역 특산품에 특화된 우량 품종 원료곡 국산화 단지 조성* 팥(아라리) : 천안 호두과자 80, 경주 황남빵 150, 횡성 안흥찐빵 40, 수수(소담찰) : 김포 문배주 3ha○ 생산자-산업체 연계 원료곡 현장 연시와 가공제품 시식회* 정식품, ICOOP 생협 등과 연계한 고순도 원료곡 이용 제품 홍보○ 밭작물 원스톱서비스의 품종, 영양 정보 등 활용 홍보<소비자>□ 주요 밭작물에 대해 원스톱 온라인 서비스 정보 제공○ 식량원 홈페이지에 「정부3.0 밭작물 원스톱 서비스」 신설- 신품종 소개, 생산기술, 저장기술 등 밭작물 연구정보 제공○ 농업관련 유관기관 및 단체 홈페이지와 연계 강화- 종자보급, 특허 이전기술, 병해충·잡초방제 정보 등○ 유관기관 DB와 연계를 통한 실시간 정보 업그레이드- 수요자에게 최신정보 서비스 제공 및 수요자간 정보 교류 확대○ 피드백시스템 운영- 제공된 밭작물 연구정보 맞춤형 서비스 시스템의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와 모바일 연계 시스템 설계 및 서비스 구현(‘16~’17)- 밭작물 관련 정보를 통합 관리하여 수요자 중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온라인, 모바일 통합 연계 시스템 구축□ 인터넷, 모바일 기반 대국민 서비스 확대○ 밭작물 관련 연구정보 컨텐츠의 확대- 품종, 재배기술 이외 식품 및 6차 산업 산업화관련 정보 제공○ 우리잡곡 웰빙레시피 연계 활성화 다. 기대효과 □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 농민의 요구에 부합하며 콩・잡곡의 주산지와 재배 적지를 중심으로 한 단지육성과 찾아가는 밭작물 정보 제공□ (산업 활성화) 국내산 밭작물 이용 제품개발로 산업화 지원* (기존) 단순 가공산업 => (개선) 다양한 가공품 및 6차산업화□ (국민건강) 건강기능성 높은 국내산 밭작물 소비증진으로 국민식습관 개선 및 식량자급률 증가 기여□ (개방) 현장의 소리에 귀 기울이는 기술지원 및 홈페이지 운영과 Smart폰을 활용한 정보 접근 용이성을 높이고 오픈API 형태로 공개□ (협력) 농민, 농업관련 유관기관(농식품부,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지자체, 기술센터 등)과의 정보 협력 체계 구축, 농업관련 전문 인력 활용* 남부 식량작물 연구협의체, 밭농업기계화 촉진 연구협의체 등□ (생산성 증대) 수요자 맞춤형 현장기술지원으로 생산성 향상을 통한 식량 자급률 증진 

총2명 참여
「소비자 참여 6차산업화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온라인 정책토론

1. 추진목적□  농촌인구 고령화 및 농가소득 정체 등으로 침체된 농업·농촌의 활력 창출을 위해 국정과제(핵심과제)로 「6차산업화」 정책 추진 중에 있음   ○   성공적 6차산업화 정착을 위해 경영체의 역량강화, 안정적 판로확보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  6차산업이 소비시장에서 영역을 확대하고 인지도를 제고함으로써 구매율 높은 고객과 안정적 유통시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소비자 참여가 가능한 정책 확대 필요   ○  6차산업 제품에 대한 인지수준, 구매의향 등의 의견 제시 및 이벤트 참여 등 소극적 참여를 벗어나 제품개선 등에 참여하는 적극적 참여 유도☞ 이와 관련 대국민 의견수렴을 위해 국민신문고를 활용한 온라인 정책토론 추진2. 추진개요 □  (과제명) 소비자 참여 6차산업화 활성화 방안□  (과제주관자) 농촌정책국장□  (과제담당자) 농촌산업과 이윤식 사무관, 손태훈 주무관□  (토론방법 및 절차) 국민신문고 정책토론 란의 ‘정책토론’활용□  (토론기간) ’16.8.19~9.19(사전공고∼정책토론)  ○  정책토론 사전공고 : ’16.8.19~8.26(1주간, 토론개시 5~14일전 공고 요함)     - 우리부 홈페이지, 국민신문고, 기관 SNS 등에 토론목적·주제·주요내용 및 일정 등 공고  ○  정책토론 : ’16.8.27∼9.19(3주 이상 토론을 요함)□  (토론주제) 소비자 참여 6차산업화 활성화 방안□  (토론내용)  ○  소비지향적 6차산업 제품으로 발전될 수 있도록 소비자 참여 방안  ○  소비자(단체 등)와 6차산업 경영체간 교류활성화를 통한 6차산업 내실화 방안3. 홍보 및 향후 계획□  (홍보) 우리부 및 소속․산하기관 등의 홈페이지 활용 및 정책고객 대상 토론 참여 홍보  ○ 우리부, 농어촌공사, 농정원, 6차산업 온라인 사이트 등을 활용한 홍보 추진  ○  6차산업 온라인 소식지 발송 시 정책토론 안내  ○ 지자체 및 정책고객 대상 안내 메일 발송   * 각 도별 6차산업 지원센터 협조 : 관내 정책고객 및 6차산업 인증사업자(960명) 등 대상□  (향후계획) 결과보고서 작성 및 활용 방안  ○  토론결과보고서 작성 및 공개(‘15.9.30, 토론종료일로부터 30일 이내)  ○  소비자가 6차산업 현장에 참여하여 6차산업 경영체들의 제품 개선, 마케팅 전략 등의 정보수집이 가능할 수 있는 채널로 활용하여 6차산업 제품의 시장경쟁력 강화 

총22명 참여
국산 밭작물 생산성 향상 및 소비활성화 기술 개발

가. 과제개요□ 추진 배경○ 밭작물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생산성 향상 시급- FTA 확대 추진 등 수입개방 확대로 밭작물 생산기반 위축 우려* 콩․잡곡․참깨․들깨 등 밭작물은 국산 선호도가 높으나 생산 기반은 취약○ 밭작물은 일반농가의 신품종과 신기술에 대한 적용과 실천이 미흡- 일반농가는 선도농가에 비해 수량이 30˜40% 정도 낮음* 수량 차이 원인 : 신품종 활용, 표준재배기술 적용, 낮은 기계화율 등○ 신기술 조기 확산을 위한 현장 기술지원 및 가공업체 연계 산업화- 기술 파급효과가 큰 주산지와 선도농가 중심의 맞춤형 종합기술 지원 필요- 지속적인 밭작물 소비 활성화를 위한 6차산업 연계 가공품 개발 요구○ 소비자 대상 밭작물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 제공으로 국민편의성 제고- 품종․가공․영양․요리법 등에 대한 온라인 자료 대국민 제공□ 주요 고객 및 서비스 수요○ (농업인) 신품종․신기술 등 농가 맞춤형 서비스 제공- 일반 농가를 대상으로 신기술 적용과 생산관리 기술 지원○ (6차산업 경영체, 산업체) 주산단지 연계 가공업체 지원- 맞춤형 현장기술 지원으로 농업기술 관련 정보 서비스 극대화○ (소비자) 영양․요리법 등 인터넷 및 모바일 원스톱 서비스 제공- 원스톱 서비스 구현으로 농업인-가공업체-소비자 유용 정보 제공□ 주요 추진내용○ (농업인) 콩․잡곡 주산지 거점단지 육성과 기술 보급- 신품종 조기 보급을 위한 밭작물 주산지 선도단지 조성- 밭농업 기계화 촉진을 위한 농기계 개발 및 현장 연시* 신품종, 파종‧수확 기계화 기술 등 종합기술 투입 및 기술지원 등○ (6차산업 경영체)- 경영체별 맞춤형 우량 품종 원료곡 생산 및 우수 기술 이전- 분야별 전문가(기능성, 식품가공 등) 참여 현장 중심의 기술지원* 가공적성이 우수한 품종 추천 및 원료 확보를 위한 기술 지원○ (산업체)- 지역 특산품 연계 잡곡 주산단지 육성으로 원료곡 국산화 유도- 주요 가공품의 고품질 원료 확보를 위한 계약재배 지원* 고순도, 고품질 원료 확보를 통한 밭작물 명품 식품화○ (소비자) 인터넷 및 모바일 기반 원스톱 서비스 제공- 식량과학원 홈페이지 연동 ‘밭작물 원스톱 서비스’ 시스템 구축- ‘우리잡곡 웰빙레시피(요리)’ 연계 확대 등 대국민 서비스 강화* 모바일 앱 기반 서비스 제공으로 이용 편리성 증진 나 ,이행계획<농업인>□ 콩 생산성 향상 선도단지 조성 및 생산자-산업체 연계 지원○ 최대생산 선도단지 조성(권역별, 파주 등 3개소) : (’15) 10ha→(’16) 30○ 신품종 현장실증 : 신품종 성능평가, 우수 품종 전시재배, 생산자-산업체 연계 현장평가, 콩-밀 2모작 등- 현장실증지역 : 괴산, 정선, 김제, 안동, 영광 등(기술지원과, 실용화재단 협력)- 연시회·가공제품시식회 개최 및 생산성 향상 매뉴얼 제작 보급○ 밭작물 원스톱서비스를 통한 주요 품종과 재배법 정보 제공□ 밭농업 기계화 촉진을 위한 협의체 추진 및 현장 기술지원○ 기계화 촉진을 위한 품종선정, 재배법 시연 및 보급- 2조식 정식기 개발 보급 및 예취, 수확, 탈곡 성능 개선 등* 농식품부, 농기계협동조합, 농기계연구회 등 부처간 협업과 협의체 운영□ 수요자(농민) 중심의 품종 성능 현장평가 강화○ 유지작물 가공업체 연계 품종성능 현장평가 강화- 가공업체 연계 신품종 현장실증(들샘, 다유) : 화천, 양평, 영월, 김제 등 8개소- 참깨, 들깨 현장실증시험지 순회평가 실시○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을 통한 잡곡 우량품종 종자 생산 및 보급- (’13) 5품종 15톤 → (’14) 6품종 20톤 → (’15) 6품종 21톤 <6차산업 경영체, 산업체>□ 잡곡 가공업체 연계 산업화 및 국산 원료곡 생산단지 조성○ (팥) 천안 호두과자(’15:80ha→’16:150), 횡성 안흥찐빵(’15:40ha→’16:60), 제주 오메기떡(‘16 : 10ha), 싹나물(연두채)○ (수수) 원료 가공업체 참여 생산단지(25ha, 구례·단양·정선·제주)○ 특성화 단지 소득화를 위한 품종, 재배기술 등 지원(신품종 현장실증)* 수수(양평, 영월, 임실 울진 등), 기장(영월, 신안 등), 조(김포, 강진 등)□ 지역 특산품을 연계한 잡곡 주산단지를 육성으로 원료곡 국산화 유도○ 지역 특산품에 특화된 우량 품종 원료곡 국산화 단지 조성* 팥(아라리) : 천안 호두과자 80, 경주 황남빵 150, 횡성 안흥찐빵 40, 수수(소담찰) : 김포 문배주 3ha○ 생산자-산업체 연계 원료곡 현장 연시와 가공제품 시식회* 정식품, ICOOP 생협 등과 연계한 고순도 원료곡 이용 제품 홍보○ 밭작물 원스톱서비스의 품종, 영양 정보 등 활용 홍보<소비자>□ 주요 밭작물에 대해 원스톱 온라인 서비스 정보 제공○ 식량원 홈페이지에 「정부3.0 밭작물 원스톱 서비스」 신설- 신품종 소개, 생산기술, 저장기술 등 밭작물 연구정보 제공○ 농업관련 유관기관 및 단체 홈페이지와 연계 강화- 종자보급, 특허 이전기술, 병해충·잡초방제 정보 등○ 유관기관 DB와 연계를 통한 실시간 정보 업그레이드- 수요자에게 최신정보 서비스 제공 및 수요자간 정보 교류 확대○ 피드백시스템 운영- 제공된 밭작물 연구정보 맞춤형 서비스 시스템의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와 모바일 연계 시스템 설계 및 서비스 구현(‘16~’17)- 밭작물 관련 정보를 통합 관리하여 수요자 중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온라인, 모바일 통합 연계 시스템 구축□ 인터넷, 모바일 기반 대국민 서비스 확대○ 밭작물 관련 연구정보 컨텐츠의 확대- 품종, 재배기술 이외 식품 및 6차 산업 산업화관련 정보 제공○ 우리잡곡 웰빙레시피 연계 활성화 다. 기대효과 □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 농민의 요구에 부합하며 콩・잡곡의 주산지와 재배 적지를 중심으로 한 단지육성과 찾아가는 밭작물 정보 제공□ (산업 활성화) 국내산 밭작물 이용 제품개발로 산업화 지원* (기존) 단순 가공산업 => (개선) 다양한 가공품 및 6차산업화□ (국민건강) 건강기능성 높은 국내산 밭작물 소비증진으로 국민식습관 개선 및 식량자급률 증가 기여□ (개방) 현장의 소리에 귀 기울이는 기술지원 및 홈페이지 운영과 Smart폰을 활용한 정보 접근 용이성을 높이고 오픈API 형태로 공개□ (협력) 농민, 농업관련 유관기관(농식품부,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지자체, 기술센터 등)과의 정보 협력 체계 구축, 농업관련 전문 인력 활용* 남부 식량작물 연구협의체, 밭농업기계화 촉진 연구협의체 등□ (생산성 증대) 수요자 맞춤형 현장기술지원으로 생산성 향상을 통한 식량 자급률 증진 

총2명 참여
「다양한 주체(청년 등)의 6차산업화 참여 활성화 방안」마련을 위한 온라인 정책토론

1. 추진목적□  농촌인구 고령화 및 농가소득 정체 등으로 침체된 농업·농촌의 활력 창출을 위해 국정과제(핵심과제)로 「6차산업화」 정책 추진 중에 있음○  그간 6차산업 창업자 수가 증가* 하고, 개별경영체 집중 육성을 통해 인증사업자 매출액이 증대**하는 성과를 달성  * 창업자 수 증가 : (’14) 392 → (’15) 472 / 20.4% 증 ** 매출액 증대 : (’14) 831백만원 → (’15) 931 / 12.0% 증□  올해부터는 개별경영체 단위의 6차산업을 지역의 주체간 연계 등으로 확산한 지역단위 6차산업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농촌지역에 일자리를 창출하고 내수경기 부진을 극복하고자 함  * 지역 특화품목을 중심으로 생산․가공․유통․관광 등에 종사하는 경영체들의 가치사슬 효율화, 주체간 연계 등을 통해 부가가치 창출 유도○  지역 및 품목 특성에 맞는 지역단위 6차산업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구축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다양한 주체의 참여가 필요하며 특히, 지속성장 가능한 6차산업을 위해서는 청년층 등의 유입 필요☞  이와 관련 대국민 의견수렴을 위해 국민신문고를 활용한 온라인 정책토론 추진2. 추진 개요□  (과제명) 다양한 주체(청년 등)의 6차산업화 참여 활성화 방안□  (과제주관자) 농촌정책국장□  (과제담당자) 농촌산업과 이윤식 사무관, 손태훈 주무관□  (토론방법 및 절차) 국민신문고 정책토론 란의 ‘정책토론’활용□  (토론기간) ’16.8.19~9.19(사전공고∼정책토론)  ○   정책토론 사전공고 : ’16.8.19~8.26(1주간, 토론개시 5~14일전 공고 요함)    - 우리부 홈페이지, 국민신문고, 기관 SNS 등에 토론목적·주제·주요내용 및 일정 등 공고  ○ 정책토론 : ’16.8.27∼9.19(3주 이상 토론을 요함)□  (토론주제) 다양한 주체(청년 등)의 6차산업화 참여 활성화 방안□  (토론내용)  ○  지역의 6차산업 시스템 구축 시 청년(신규농, 후계농 등) 및 귀농·귀촌인의 6차산업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방안     *  [참여방법] 아이디어를 사업화하여 실제 6차산업을 하는 경영체로서의 참여, 주체간 안정적 네트워킹을 지원하는 연계자로서의 참여 등  ○  기타 다양한 주체의 6차산업 참여 활성화 방안3. 홍보 및 향후 계획□  (홍보) 우리부 및 소속․산하기관 등의 홈페이지 활용 및 정책고객 대상 토론 참여 홍보   ○  우리부, 농어촌공사, 농정원, 6차산업 온라인 사이트 등을 활용한 홍보 추진   ○   6차산업 온라인 소식지 발송 시 정책토론 안내   ○  지자체 및 정책고객 대상 안내 메일 발송      * 각 도별 6차산업 지원센터 협조 : 관내 정책고객 및 6차산업 인증사업자(960명) 등 대상□  (향후계획) 결과보고서 작성 및 활용 방안  ○   토론결과보고서 작성 및 공개(‘15.9.30, 토론종료일로부터 30일 이내)  ○ 청년층 및 귀농귀촌인 등 6차산업 참여인력을 확대하여 지역 내 다양한 사업모델을 발굴함으로써 안정적인 지역단위 6차산업 시스템 구축 

총18명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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