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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 실현

[용산도서관] 「용산도서관 독서교실」의 미래지향적인 슬로건 선정
안녕하세요. 서울특별시교육청용산도서관입니다. 2025년 7월 9일부터 16일까지 진행된 「용산도서관 독서교실」 슬로건 선정 투표 결과, '책으로 여는 꿈의 문'이 과반수(51%)의 지지를 얻어 최종 선정되었으며, 해당 슬로건은 향후 독서교실 운영 및 홍보 자료로 적극 활용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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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17
[남부교육지원청] AI 디지털 교과서(AIDT) 활용 수업 및 평가에 대한 설문조사
남부교육지원청에서 AI 디지털 교과서(AIDT) 활용 수업 및 평가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는 아래와 같으며, 설문 참여자분들께서 기타 자유 의견들도 많이 주셨습니다. 우리 기관은 이번 국민생각함을 통해 수렴한 국민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향후 사업 추진 시,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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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17
서울특별시교육청종로도서관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은?
 안녕하세요. 서울특별시교육청종로도서관입니다.  우리 서울특별시교육청종로도서관은 105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서울에서 가장 오래된 도서관으로, 100년이 넘는 시간동안 서울시민과 함께 교육문화적 가치를 실현해오고 있습니다. 우리 도서관은 이번 국민생각함을 통해 수렴한 국민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향후 사업추진 시 반영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ㅇ 투표결과(총 109명)   - 시설 개선(33명, 30.3%)   - 양질의 자료 확충 및 보존(40명, 36.7%)   -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운영(33명, 30.3%)   - 기타(서술형-자유롭게 의견을 써주세요)(3명,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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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17
(동부교육지원청 학교생활교육과)학교폭력 예방법 초등1,2학년 대상 제외 건의 의견수렴 결과
「학교폭력 예방법 초등1,2학년 대상 제외 건의」라는 주제로 2025. 7. 3. ~ 7. 9.까지 국민생각함을 통해 의견 수렴한 결과를 다음과 같이 안내 드립니다.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리며, 학생의 성장과 보호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법률 및 제도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 의견 수렴 결과: 붙임 파일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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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15
[북부교육지원청 초등교육지원과] 학습지원대상학생의 기초학력 보충 지도 프로그램 참여 확대를 위한 실천 가능한 방안
학습지원대상학생의 기초학력 보충 지도 프로그램 참여 유도 방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제도적·법적 기반 마련 법령 및 조례 개정을 통해 보충 지도를 필수 교육활동으로 인정 교육청 지침으로 학교장 판단 하에 참여 가능하도록 권한 부여 2. 학생 자발적 참여 유도 일정 연령 이상 학생의 자기결정권 보장 3. 학부모 설득 및 지역 연계 학부모 대상 설명회 및 상담 강화로 동의율 제고 지역 복지기관과 연계한 돌봄·학습 통합 지원 4. 정규 교육과정 내 내실화 보충 지도를 정규 수업 시간 또는 필수 활동으로 편성 맞춤형 학습 지원 및 지속적 모니터링 실시 5. 개인정보 보호 및 인권 고려 진단 결과 및 참여 정보 철저히 보호 학생 인권을 존중하는 운영 원칙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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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15
완성
[서울특별시교육청 서대문도서관] 프로그램 참여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같이 생각해 주세요 ‘서대문도서관 프로그램 참여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에 소중한 의견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생각함 설문결과 설문참여 89건, 댓글의견 16건 총 105건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1) 설문내용   안녕하세요. 서울특별시교육청 서대문도서관입니다. 우리 도서관에서는 지난해 ‘예약부도방지캠페인’을 진행하며 예약부도 사유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사전에 미처 취소하지 못해서’, ‘신청사실을 잊어서’, ‘도서관이 멀어서’ 등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예약부도(노쇼) 방지 대안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프로그램 참여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같이 고민해 주세요   2)설문결과   독서율 확대 방안 응답수 응답률 우수 참여자 인센티브 부여 17 19.1% 예약부도자 패널티 부여 47 52.8% 프로그램 취소 방법 안내 15 16.9% 프로그램 참여 지속적 안내 9 10.1% 기타 1 1.1% 총 89 100% 3)참여자의견   등록된 의견은 패널티, 노쇼방지 캠페인, 취소간편화, 프로그램 지속적 안내 순으로 의견을 주셨습니다. 세부내역과 검토의견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요청 의견 검토의견 패널티 연체료, 과태료 등 부여 예약부도 시 다음 예약 제한 패널티 방안 강구 및 검토 캠페인 노쇼방지용 쇼츠 영상 제작 및 홍보, 프로그램 듣고 싶은 사람에게 양보하세요 홍보 가능 취소 간편화   프로그램 참여 안내 문자 시 취소방법 안내, 간편 취소방법 안내 가능 프로그램 지속적 안내 프로그램 시간 지속적 공지 가능   서울특별시교육청 2024.0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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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
(서울특별시교육청보건안전진흥원)보건안전진흥원 행정서비스 향상 방안 우리원에서는 2024. 7. 22.(월)~26.(금) 총5일간 행정서비스 향상 방안에 대한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설문을 실시하였습니다. 본 설문에는 총 49명이 참여하였으며, 설문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근무‧방문하고 싶은 환경 조성(시설 개선) 14표(28.6%) 2. 소통하는 조직문화 형성(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분위기) 13표(26.5%) 3. 적극 행정 서비스 실천(쉬운 행정) 11표(22.4%) 4. 출근하고 싶은 날 만들기(다양한 모임 및 행사) 11표(22.4%)   이 외 많은 분들이 다양한 의견을 다음과 같이 자유롭게 적어 주셨습니다. (무응답 제외, 중복 응답은 한 건만 표시, 순서는 무작위) 1. 힘써주셔서 감사합니다. 2. 재미있는 행사가 많았으면 좋겠어요. 3. 각 부서의 효과적인 업무처리 이전에 본 부서의 사기 증진이 더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4. 지금과 같은 분위기만 유지되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5. 보건안전진흥원의 소통하는 조직문화 형성을 위해, 상하 직원 간의 대화 시간 및 각 부와 각 과 간의 교류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6. 홈페이지를 가독성 있는 디자인과 형태로 개선했으면 합니다. 7. 보건안전진흥원 짱! 8. 직장동호회 좋아요! 9. 회의실 부족에 따른 대안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10. 회의실 및 물품보관 창고가 부서별로 하나씩 있어야 할 듯 합니다. 11. 재택근무 활성화로 출퇴근 시간을 줄여서 업무 효율 높이고 행정서비스 향상 12. 유연한 조직문화가 행정서비스 향상의 기본이 아닐까요? 13. 직원의 업무 분담 경감을 위한 방안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였으면 좋겠습니다. 14. 적극 행정으로 모두가 열심히 일하는 분위기 조성이 필요합니다. 15. 쾌적한 근무 환경을 위해 노력해주세요. 16. 시설 개선 관련, 비데 뚜껑 깨진 부위 고쳐주세요. 17. 직원들이 심리적 안전감을 가질 수 있도록 위에서부터 조직문화 개선 공감대 필요, 실수해도 괜찮다고 해줄 수 있는 분위기 중요함 18. 지금도 좋아요! 19. 안락한 시설 20. 여러 부서 및 본청과의 원활한 소통 필요 21. 지금도 좋아요~ 22. 근무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23.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으로 근무하고 싶은 분위기가 조성되었으면 합니다. 24. 보건원으로 처음 온 사람들을 위한 행‧재정업무 오리엔테이션 진행 25. 좋은 근무 환경 조성해주세요. 26. 부서원들 간의 협조적이고 친밀한 관계를 위한 월 1~2회 다과 데이 27. 안전하고 쾌적한 교실 환경을 위해 노력해주세요~ 28. 조직원의 실수를 용인하고 함께 해결해 줄 수 있는 분위기 필요 29. 저경력 공무원을 위한 행정 알리미 실시 30. 조직개편으로 부서와 직원들은 늘어났는데 2층 강당 및 회의실 등 예약이 본청 예약과 다수 겹쳐 곤란한 때가 있어서 나은 방향으로 개선되었으면 합니다. 31. 다양한 부서 구성원 간 소통할 수 있는 기회 제공 32. 행정서비스 향상은 결국 직원이 만드는 것이기에, 직원들의 근무 환경 개선, 출근하고 싶은 문화 만들기 등이 선행되어서 직원들이 더 열심히 일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3. 직원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출근해서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일터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34. 업무에 상하 직위에 관계없이 소통할 수 있는 조직문화가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위의 설문 결과, 우리원의 직원들이 생각하는 행정서비스 향상의 방향은 크게 -회의실 확보 등 쾌적한 근무 환경을 위한 시설 개선 -부서 내, 부서 간 원활한 소통이 가능한 분위기와 이를 위한 정기 행사 -근무가 즐거운 환경 조성 로 나뉘고 있습니다. 이를 적극 반응하여, 우리원은 ‘사무실 등 효율적인 공간사용’, ‘체육대회 및 동호회와 같은 문화행사 적극 실시’, ‘수평적인 소통을 위한 분위기 조성’을 중점으로 행정서비스 향상 계획에 적극 반영하고자 합니다. 바쁘신 중에 설문에 참여하셔서 소중한 의견을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서울특별시교육청 2024.0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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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
(서울시교육청 특수교육과)서울특수교육 온라인 정보채널 구축을 위한 의견수렴 서울특별시교육청 특수교육과에서 실시한 [서울특수교육 온라인 정보채널 구축을 위한 설문]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은 「서울특수교육 온라인 정보채널」 개발에 반영하여 교육수요자에게 필요한 특수교육 정보를 제공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설문 결과❍ [설문 1] 특수교육 관련 정보 수집 경로(복수 선택) ① 학교/교사 41.5%, ② 정부/공공기관 웹사이트 24.5%, ③ 특수교육 관련 커뮤니티 17%    [설문 2] 특수교육 온라인 정보채널 희망 콘텐츠(복수 선택) ① 특수교육관련 서비스 정보 21.15%, ② 서울시교육청의 특수교육 정책 20.25%, ③ 특수교육 관련 최신 뉴스 18.25%   [설문 3] 선호하는 자료 유형(복수 선택) ① 동영상 27.9%, ② 카드뉴스 26.5%, ③ PDF 등 인쇄 가능한 문서 자료 23.5%   [설문 4] 특수교육 온라인 정보채널의 중요 기능 ① 다양한 자료의 탑재 및 자료 업데이트 32.49%, ② 채널 접근성 29.49%, ③ 사용 편의성 23.59%   [설문 5] 특수교육 온라인 정보채널에 바라는 서비스나 기능 홍보, 특수교육대상자의 진로 정보 및 취업 현황, 부모 싱리 상담 기관 및 국가지원 등의 정보, 특수교육대상자의 생애 주기에 따른 교육 및 지도 관련 자료, 접근성이 쉬운 플랫폼 활용 및 직관적인 화면구성, 상담 기능 등   서울특별시교육청 2024.0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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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
영등포평생학습관 챗봇 구축 관련 설문조사  국민생각함 활용 영등포평생학습관 챗봇 구축에 관한 설문조사는 총 109명이 응답하였으며 국민생각함 플랫폼을 통한 설문조사로 학습관 이용자뿐만 아니라 일반시민들도 설문에 참여함  챗봇 사용 경험을 묻는 질문에 대해 ‘사용해 본 적이 있다’는 66.1%, ‘사용해 본 적이 없다’는 33.9%로 응답자의 과반수가 사용해 본 적이 있다 라고 답변함. 사용해 본 적이 없다 라고 응답한 경우는 사용할 만한 사안이 없었고 챗봇은 익숙하지 않아서 생각해 보지 않았다는 답변이 있었음  챗봇을 사용해 본 적이 있다고 답하신 경우, 챗봇 사용의 편리했던 점과 불편했던 점은 무엇인지 묻는 서술형 질문에는 빠른 답변을 받을 수 있어 좋았지만 더 자세한 설명과 이해를 도울 수 있는 답변으로는 부족함을 느꼈다(18건)라는 의견이 가장 많았음  영등포평생학습관에서 챗봇 구축이 완성된다면 어떤 질문을 해보고 싶은지에 대한 서술형 질문에는 평생학습강좌 문의와 시설 이용 안내, 대출 및 반납 방법, 도서 추천 등 직원에게 직접 전화하지 않고도 챗봇 사용만으로도 답변을 받을 수 있는 간단한 질의응답이 많았음. 그러나 인공지능 AI의 발달로 인한 챗GPT 등장으로 개인의 관심사를 반영한 도서 추천에 대한 질문을 원한다는 의견도 있었음.  영등포평생학습관은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이용자가 챗봇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카카오 챗봇을 활용하여 간단한 질의응답이 24시간 가능하도록 구축할 예정이며 향후 GPTs를 활용하여 더 자세하고 상세한 답변까지 가능하도록 구현할 예정임   서울특별시교육청 2024.0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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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중부교육지원청 재정지원과] 재난 안전 의식 향상을 위한 학교(기관)재난 대비 교육프로그램 강화 방안 서울특별시중부교육지원청의『재난 안전 의식 향상을 위한 학교(기관)재난 대비 교육프로그램 강화』방안에 대한 국민생각함 온라인 정책 조사에 참여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조사 결과를 알려드립니다.   1. 목적: 재난 안전 의식 향상을 위한 학교(기관) 재난대비 프로그램 강화와 실질적인 재난 대응 훈련 방안 2. 추진기간 : 2024. 6. 3.(금) ~ 2024. 7. 5.(금) 3. 추진결과 ○ [1번문항]「실질적인 재난 대응 훈련 참여 경험」학생이나 교직원으로 실질적인 재난 대응 훈련에 참여한 경험이 있습니까? - 설문 결과 총 응답자 106명 중 경험이 있다 80명(75.5%), 없다 26명(24.5%) ○ [2번문항]「현재 재난 대비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 평가」 현재 학교(기관)에서 실시하는 재난 대비 교육프로그램은 얼마나 효과적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설문 결과 총 응답자 106명 중 매우 효과적 이다 32명(30.2%), 어느 정도 효과적이다43명(40.6%), 보통이다 22명(20.8%), 별로 효과적이지 않다 8명(7.5%), 전혀효과적이지 않다 1명(0.9%) ○ [3번문항]「재난 대응 훈련의 빈도 적정성」 재난 대응 훈련의 빈도는 어느 정도가 적정하다고 생각하십니까? - 설문 결과 총 응답자 106명 중 분기별1회 37명(34.9%), 반기별 1회 29명(27.4%).‧ 매년1회 29명(27.4%), 매달1회 11명(10.4%) ○ [4번문항]「효과적인 재난 대비 교육 방법」 재난 대비 교육에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중복 선택 가능) - 설문 결과 총 응답자 106명 중 실습 훈련 84명(56.8%), 시물레이션 게임 39명(26.4%), 워크숍 및 세미나 6명(4.1%), ○ [5번문항]「재난 대비 교육 프로그램에서 다루어야 할 주요 재난 유형」 학교(기관) 재난 대비 교육프로그램에서 특히 강조해야 할 재난 유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중복선택가능) - 설문 결과 총 응답자 106명 중 화재 93명(54.4.8%), 지진 53명(31%), 홍수 12명(7%), 태풍 12명(7%). 기타 1명(0.6%) ○ [6번문항] 「재난 대비 교육프로그램의 개선 방안」현재 재난 대비 교육프로그램을 개선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적어주세요(주관식) - 지속적인 현장 사례 중심 프로그램 운영 및 실질적인 훈련이 필요, 구성원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대부분 임. ○ [7번문항] 「재난 대비 교육 프로그램의 참여 독려 방법」 학교(기관) 재난 대비 교육프로그램에서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주관식) - 가상 훈련 프로그램의 도입, 우수사례 보급, 의무교육화, 꾸준한 독려, 실제사례 교육후 예방이 최선이라고 독려, 일상생활속의 홍보, 사전, 사후 보고등 행정절차 간소화, 흥미로운 교육프로그램 개발 등   4. 향후계획 ○ 설문결과에 따라 「재난 안전 의식 향상을 위한 학교(기관) 재난 대비 교육 프로그램 강화」대하여 제출된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실시 ○ 각 학교에 어린 시절부터 재난 대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대피요령 습득, 역할, 체험, 등 재난에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 강화 훈련 실시 독려       서울특별시교육청 2024.0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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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부교육지원청 교육협력복지과]위센터, 복지센터, 특수교육지원센터 중 비상벨 설치 우선순위와 예산확보 방법에 관한 의견을 구합니다. 아래와 같이 안건을 제안하고 설문결과를 받음. ------------------------------------------ 1. 위센터: 청소년보호법에 의한 만 19세 미만의 학령기 청소년과 해당 청소년의 보호자, 담당 교원을 대상으로 자문 지원. 관내 초·중·고등학교의 상담활동 및 심리교육 지원과 치료기관 연계활동, 위기학생에 대한 상담 및 자문 등을 주요 업무로 함. 학교 교직원 대상 상담역량강화 연수 및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함. 2. 복지센터: 교육복지 전문인력이 배치되지 않은 학교의 교육취약 학생 사례관리 및 맞춤형 교육복지 서비스 제공. 지역기관을 대상으로 공모 선정하여 서울특별시교육청이 위탁 운영함.(자치구별 1개소씩 운영, 총 25개소 운영 중) 3. 특수교육지원센터: 특수교육대상자 진단, 평가, 학교 배치업무 담당. 특수학급 미설치교 순회교육지원, 진로·직업교육 지원, 특수교육 연수 및 장애인권지원단 운영 등의 업무 수행 - 위 센터들은 업무 특성상 외부인의 출입이 잦은 곳이며, 최근 상담시간 중에 폭력적인 행동, 폭언 등 학생의 돌발 행동 빈도가 증가하는 추세임.  - 상담실 등 센터 내에서 위급 상황 발생 시 상담교사 및 상담을 위해 방문한 학부모와 학생의 안전을 보장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일 가능성 증대   1. 위 센터 중 비상벨 우선적 설치가 필요한 우선 순위 2. 비상벨 설치 예산 확보 방법에 관해 투표 부탁드립니다.  ------------------------------------ 1. 설문 조사 결과 비상벨 설치 우선 순위는 1순위: 위센터 , 2순위: 복지센터,  3순위: 특수교육지원센터 2. 비상벨 설치 예산 확보 방법으로는 1순위: 관할 결찰서와 협업하여 비상벨 지급 받음, 2순위: 각 센터 예산 절감하여 예산 확보, 3순위: 연말에 교육청 자체 예산 추가 확보의 결과를 얻었음. 위 결과를 참고하여 2025년도 예산요구서 수립 시 반영할 예정임.   서울특별시교육청 2024.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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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서초교육지원청 교육지원국) 「학교의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을 위한 지원 방향」에 관한 설문 조사 이번에 안건과 관련된 설문 조사에 응답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설문조사 결과에 대해 가장 응답이 많은 문항을 중심으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디지털 기반 교육의 장점 : ‘풍부하고 폭넓은 정보 탐색 및 연계’  (2) 학교에서 디지털 기반 교육이 이루어질 때 우려되는 점 : ‘인터넷이나 SNS 사용 중독’  (3) AI‧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교육 내용 : ‘기술 사용 능력을 넘어서 정보를 평가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인 디지털 리터리시에 관한 교육’  (4) 학교에서 선생님들이 AI‧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을 이끌어 가기 위해 최우선적으로 필요한 지원 : ‘교원 역량 강화 연수’   그 외에도 AI‧디지털 기반 교육에 대해서도 자유롭게 의견을 주신 점에 감사를 드립니다.   앞으로 디지털 기반 교육의 혁신을 이끌어 내기 위해 교원 스스로의 디지털 관련 역량 강화 및 학생들의 디지털 교육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도가 필요한 것임을 이번 설문을 통해 다시 한번 확인하였습니다.    현재 강남서초교육지원청에서 관내 자체 초·중·고 학교를 대상으로 진행 중인 「학교로 찾아가는 교원 대상 디지털 역량 강화 연수」를 시작으로 교육 주체별 다양한 디지털 연수를 통해 교수·학습 역량을 개발하고, 각 연수 추진 과정에 ‘국민 생각’을 반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서울특별시교육청 2024.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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