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3년 01월 09일 시작되어 총 32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디지털약자 보호 및 지원을 위한 키오스크 체험존 조성」 에 관한 의견

남구 구정 발전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 구에서는 고령자, 장애인 등 디지털약자 보호를 위해 디지털기기(스마트폰) 활용 교육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종 무인기기 도입의 증가로 기기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주민들이 많아 누구나 활용 가능한 키오스크 체험공간 조성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키오스크 도입 및 체험공간 조성 시 어떤 사항이 반영되면 좋을지
주민 분들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고자 하오니 많은 제안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0/1000
기후동행카드 활성화 방안 등 창의 제안

ㅇ 제안분야 : 지정주제, 자율주제 - (지정주제) 민선8기 ‘핵심사업 아이디어 보태기’등 포함 시기별 맞춤형 창의제안 운영 ⇒ 1. 기후동행카드 활성화 방안(핵심사업) 2. 시민불편 다시 돌아보기   설명자료 ✥ 기후동행카드 활성화(예시) : √기존 사업과 연계 방안, √이용자 확대 및   홍보 강화, √카드 구매 및 이용 불편 개선 방안 √카드 활용 확대 등 ✥ 시민불편 해소 제안 발굴 방법 : 개선 필요한 사례 발굴 ⇒ 개선 대책 수립 및 제출 - (자율주제) 자기업무‧타업무 관계없이 서울시정에 관련된 다양한 정책 제안   참고자료 1 「기후동행카드」시범사업 설명자료   󰏚 추진배경  ㅇ 기후위기 시대, 수송분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혁신적인 정책 필요 ㅇ 코로나19 이후 공공요금 인상으로 인한 시민의 경제적 부담 완화 필요 ㅇ 주요 선진국, 대중교통 활성화 및 교통수요 전환을 위해 다양한 형태의      무제한 대중교통 요금제 도입     - 독일 도이칠란드 티켓(월 약 7만원), 오스트리아 기후티켓(연 약 158만원) 등   󰏚 시범사업 개요  ㅇ 운영내용 : 서울지역 지하철, 버스, 따릉이 등 1개월 무제한 이용    - 서울지역 외 지하철 및 신분당선 이용 불가                   - 경기·인천 면허버스, 기본요금이 상이한 광역/공항버스 이용 불가  ㅇ 카드유형 : (모바일) 안드로이드 휴대전화, (실물카드) iOS 기반 휴대전화, 디지털 약자 ㅇ 가 격 : 월 62천원(서울지역 지하철, 버스), 월 65천원(서울지역 지하철, 버스 + 따릉이)   󰏚 기대 효과 ㅇ 친환경 대중교통 수단 통합·연결, 교통수요 전환 및 탄소중립 실천  ㅇ 합리적 가격 설정으로 교통비 절감 및 보편적 이동권 보장  ㅇ 서울지역 시범운영 후 단계적 확대 추진      

총9명 참여
[서초구] 원스톱 민원실 ‘OK민원센터' 재개관!

17년만에 OK민원센터가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ʃ♡ƪ) 민원센터의 새로운 모습을 소개합니다! 1. 메인 출입구   •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휠체어 램프 점자 안내도) 2. 여권민원실 연결통로 신설 • 여권민원실 접근성 향상을 위해 연결통로 신설 3. Al 안내봇 행복이' 운영 • 청사시설 등 각종 정보 제공 • 자율주행으로 민원 창구 동행서비스 제공 4. 안내데스크 • 민원인 눈높이를 고려 하여 설계 • 외국인 안내 창구 신설 5. 민원 대기공간 • 각 민원 창구별 모니터 민원 순번 알림 • 카카오톡 본인 대기번호 알림 • 편안하고 안락한 소파 배치 6.든든한 배려창구 • 약자와의 동행을 위해 장애인,노약자, 임산부를 위한 원스톱 민원창구 신설(도움벨 설치) 7. 스마트OK 존 • 각종 디지털 민원 사무기기및 편의시설 배치 • 110인치 대형 모니터로 대기 순번 알림 8. 행복포토존 설치 • 혼인, 출생신고 기념 디지털 행복포토존 설치 (QR코드 or 메일로 사진 전송) 9. 디지털 민원창구 • QR코드 활용 민원서식 작성시스템 도입으로 인허가 신청 77종을 휴대폰으로 작성 가능 디지털화로 민원 처리 속도가 향상된 서초구청 오케이민원센터! 주민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 행복 민원실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총0명 참여
[부산 서구] 2024년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의견 수렴 결과 안내

2024.03.07.~2024.03.29. 기간 동안 실시한 2024년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의견 수렴 결과를 다음과 같이 안내드립니다. 1. 토론주제: 2024년 부산 서구 민원서비스 개선을 위한 의견 수렴 2. 참여기간: 2024. 3. 7.(수) ~ 3. 29.(금) 3. 참여내용: 민원 처리 과정 등에서 느낀 불편사항 또는 건의사항 등 4. 의견수렴 결과  1) 무인민원발급기 추가 설치 요청: 3건 → 2024. 4월 중 무인민원발급기 1대 확대 설치 예정(대상지: 암남동 주민센터)  2) 민원 안내 키오스크 설치 요청: 2건 → 2024. 4월 중 장애인 편의기능 탑재된 민원 안내 키오스크 설치 예정  3) 모바일 확인 서비스 안내 요청: 2건 → 정부24 등 모바일 확인 가능 서비스를 양방향 모니터, 구정 안내 키오스크, 주민센터 리플릿 비치 등을 통해 홍보 중이며, 홍보 방법을 다각화할 수 있도록 노력 예정 → 모바일 번호표 도입은 예산이 수반되는 사항으로 키오스크 설치 및 시범운영 후 필요 시 추가 검토 예정  4) 민원실 환경 개선 요청: 2건 → 친근하고 편안한 민원실 환경 조성을 위해 실내 화단, 민원 편의시설(인터넷, 복사, 팩스, 출력), 건강관리시설(혈압계, 인바디) 등을 운영 중이며 고급스러운 분위기 조성에 필요한 물품 구입 예산 확보 등 다각도로 노력 예정 → 민원인 책상 등도 물품 내구연한을 고려하여 교체할 수 있도록 검토 예정 구정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드리며, 제시해주신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여 보다 나은 민원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총0명 참여
무인 점포 출입 시 카드를 통한 신분 인식 출입 통제 시스템 활성화를 추진해야 합니다.

 <문제 상황>   현대 사회에서 무인 점포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소비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기업들에게 비용 절감의 기회를 제공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무인 점포는 현금 없이 결제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하거나 키오스크 형태로 운영되며, 이러한 편리함과 효율성으로 인해 점점 더 많은 업종에서 채택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무인 점포가 증가함에 따라 이에 따른 문제들도 더 커지고 있습니다. 무인 점포는 보안과 안전에 취약한 요소를 내포하고 있으며, 특히 도난과 불법 접근과 같은 보안 문제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무인 점포가 종업원 없이 운영되기 때문에 불법 침입자나 저지르려는 범죄자들에게 쉬운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무인 점포는 소비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고 기업에게 비용 절감의 기회를 제공하지만, 이러한 시스템은 도덕성 결여, 도난, 불법 접근으로 여러 사회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무인 점포 출입 시 카드를 통한 신분 인식 출입 통제 시스템을 활성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신분 인식 출입 통제 시스템이 도입된 무인편의점 사례>   현재 '이마트 24' 무인 편의점은 카드를 통한 신분 인식 출입 통제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무인 편의점 출입 시 자신의 체크 카드나 신용 카드를 단말기에 꽂아 자신의 개인정보를 제공하고 입장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무인 편의점 이용자로부터 도덕적이고 책임감 있는 행위를 유도합니다. 자신의 신분이 노출되어있는 상태라는 것을 깨닫게 한 후  CCTV로 매장을 감시하여 도덕성이 결여된 행위나 도난, 불법 접근 등 문제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개선 방안> 신분 인식 출입 통제 시스템이 도입되지 않은 무인 점포에 이 시스템 도입의 강제성을 부여하고 모두가 사회적 문제를 해결과 사업자의 이익 보호를 위해 정책을 제정 혹은 강화해야 합니다.'이마트 24' 무인 편의점에서는 신분 인식 출입 통제 시스템이 적용되어있어서 다른 무인 점포보다는 문제 발생 빈도율이 상대적으로 적겠지만, 이 제도가 도입된다고 해서 사회적 문제 발생이 완전히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상대적으로 빈도율이 적지만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문제들을 줄이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미 시스템이 도입된 점포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입장할 때 뿐만 아니라 퇴장할 때도 카드를 단말기에 꽂아 이용자가 머물렀던 정확한 시간을 파악하고 만약 자신이 사용자리를 비위생적으로 이용하였을 때 다시 한 번 정리해야한다는 생각을 재고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도난을 방지하기 위해 무인 편의점의 특성을 고려하여 계산되지 않은 물건을 출입문에 가까이 가져가면 경고음이 울리며 문이 열리지 않도록 하고 입장할 때 단말기에 꽂은 카드 내역을 확인하고 도난을 저지른 이용자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성하는 것입니다. <결론>   모든 무인 점포가  신분 인식 출입 통제 시스템을 적극 도입하여 사회적 문제 발생 빈도율을 낮추고, 사업자의 이익 보호를 해야 합니다. 정책 제정 혹은 강화, 출입할 때마다 카드 꽂기, 미결제된 제품과 출입문 거리에 따른 경보음 발생 등 다양한 정책과 방안을 통해 지속적으로 문제점을 개선하여 최적의 상태를 목표로 향해야 합니다. 이러한 시스템을 도입했을 때 이용자가 다른 이용자의 카드를 도용할 수 있는 한계점이 있지만 이를 대비해서 다양한 해결방안이 필요합니다.   

총0명 참여
목록
제일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