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3년 07월 20일 시작되어 총 1182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통계청] 2023년 적극행정 캐릭터 공모전 온라인 국민투표
참여 의견을 이렇게 정리했습니다! 통계청님의 의견정리2023.08.11
통계청 적극행정 캐릭터 공모전 온라인 국민투표를 실시합니다.
-심사기간: 2023.7.20.(목) ~ 7.23.(일)
-캐릭터 선정 : 4건
적극행정

통계청 적극행정 캐릭터 공모전 온라인 국민투표를 실시합니다
.

-심사기간: 2023.7.20.(목) ~ 7.23.(일)
-심사방법:국민생각함 로그인 후 우수 캐릭터 4개 선택
-참여경품:추첨을 통해 20분께 모바일상품권 5천원권 지급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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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필수] 적극행정 우수캐릭터로 선정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부서를 4개 선택해 주십시오.
  • 참여기간 : 2023-07-20~2023-07-23
  • 관련주제 : 일반공공행정>통계관리
  • 그 : #적극행정캐릭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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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에게 다가가는 친근한 캐릭터, 보라미와 보드미

                               국민에게 다가가는 친근한 캐릭터, 보라미와 보드미                              - 법무부 교정본부 캐릭터 ‘보라미’, 17년만에 재탄생 - ㅇ 법무부는 교정본부의 대표 캐릭터 ‘보라미’를 현대적 감각에 맞는 친근한 모습으로 17년만에 리뉴얼하고 새로운 여성 캐릭터 ‘보드미’를 개발하였습니다. ㅇ 2002년 개발된 기존의 ‘보라미’ 캐릭터는 현대적 감각이 떨어지고 다양한 홍보 매체에 적용하기가 어려워 국민과 소통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과 함께 리뉴얼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습니다. ㅇ 새롭게 탄생한 ‘보라미’는 권위적 이미지에서 탈피하여 보다 밝고 친근한 교정행정 이미지 구축을 위해 젊고 세련된 이미지로 탈바꿈했으며, 캐릭터 디자인도 다양한 매체에 활용이 용이하도록 간결한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ㅇ 부드럽고 따뜻한 표정의 캐릭터는 교정교화를 통해 더 나은 내일의 희망이 되고자 하는 교정본부의 미래지향적 스토리를 담아내어 국민과 교정행정을 더욱 가깝게 만들 것입니다. ㅇ 또한 캐릭터에 생동감을 불어 넣기 위해 17종의 캐릭터 응용형을 개발하였습니다. 교정공무원의 업무특성을 반영하여 보안, 교육, 교화, 직업훈련, 상담 등을 나타내는 동작을 비롯해 교정공무원이 국민과 소통하는 모습, 수용자와 화합하는 모습 등도 응용형을 통해 표현하였습니다. ㅇ 법무부 교정본부는 시대의 흐름과 국민의 요구에 따라 변화·성장하는 교정의 모습을 담은 신규 캐릭터를 각종 기념식·행사, 영상·미디어, 모바일·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 활용하여 홍보할 계획입니다. ㅇ 10월 28일 제74주년 교정의 날을 기념하여 새로운 캐릭터를 알리고 교정행정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제고하기 위해 캐릭터 활용 대국민 웹툰 공모전을 8월 중 개최할 예정입니다. ㅇ 한편 ‘보라미’는 수용자 교정교화를 직장 생활의 보람으로 삼고 헌신·노력하고 있는 교정공무원의 이미지를 나타내고 있으며, 새롭게 개발된 여성캐릭터 ‘보드미’는 ‘보듬다’에서 따온 이름으로 수용자들을 따뜻한 사랑으로 보듬어 우리사회의 구성원으로 새 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교정공무원의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총2명 참여
국민에게 다가가는 친근한 캐릭터, 보라미와 보드미

                               국민에게 다가가는 친근한 캐릭터, 보라미와 보드미                              - 법무부 교정본부 캐릭터 ‘보라미’, 17년만에 재탄생 - ㅇ 법무부는 교정본부의 대표 캐릭터 ‘보라미’를 현대적 감각에 맞는 친근한 모습으로 17년만에 리뉴얼하고 새로운 여성 캐릭터 ‘보드미’를 개발하였습니다. ㅇ 2002년 개발된 기존의 ‘보라미’ 캐릭터는 현대적 감각이 떨어지고 다양한 홍보 매체에 적용하기가 어려워 국민과 소통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과 함께 리뉴얼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습니다. ㅇ 새롭게 탄생한 ‘보라미’는 권위적 이미지에서 탈피하여 보다 밝고 친근한 교정행정 이미지 구축을 위해 젊고 세련된 이미지로 탈바꿈했으며, 캐릭터 디자인도 다양한 매체에 활용이 용이하도록 간결한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ㅇ 부드럽고 따뜻한 표정의 캐릭터는 교정교화를 통해 더 나은 내일의 희망이 되고자 하는 교정본부의 미래지향적 스토리를 담아내어 국민과 교정행정을 더욱 가깝게 만들 것입니다. ㅇ 또한 캐릭터에 생동감을 불어 넣기 위해 17종의 캐릭터 응용형을 개발하였습니다. 교정공무원의 업무특성을 반영하여 보안, 교육, 교화, 직업훈련, 상담 등을 나타내는 동작을 비롯해 교정공무원이 국민과 소통하는 모습, 수용자와 화합하는 모습 등도 응용형을 통해 표현하였습니다. ㅇ 법무부 교정본부는 시대의 흐름과 국민의 요구에 따라 변화·성장하는 교정의 모습을 담은 신규 캐릭터를 각종 기념식·행사, 영상·미디어, 모바일·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 활용하여 홍보할 계획입니다. ㅇ 10월 28일 제74주년 교정의 날을 기념하여 새로운 캐릭터를 알리고 교정행정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제고하기 위해 캐릭터 활용 대국민 웹툰 공모전을 8월 중 개최할 예정입니다. ㅇ 한편 ‘보라미’는 수용자 교정교화를 직장 생활의 보람으로 삼고 헌신·노력하고 있는 교정공무원의 이미지를 나타내고 있으며, 새롭게 개발된 여성캐릭터 ‘보드미’는 ‘보듬다’에서 따온 이름으로 수용자들을 따뜻한 사랑으로 보듬어 우리사회의 구성원으로 새 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교정공무원의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총2명 참여
국민에게 다가가는 친근한 캐릭터, 보라미와 보드미

                               국민에게 다가가는 친근한 캐릭터, 보라미와 보드미                              - 법무부 교정본부 캐릭터 ‘보라미’, 17년만에 재탄생 - ㅇ 법무부는 교정본부의 대표 캐릭터 ‘보라미’를 현대적 감각에 맞는 친근한 모습으로 17년만에 리뉴얼하고 새로운 여성 캐릭터 ‘보드미’를 개발하였습니다. ㅇ 2002년 개발된 기존의 ‘보라미’ 캐릭터는 현대적 감각이 떨어지고 다양한 홍보 매체에 적용하기가 어려워 국민과 소통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과 함께 리뉴얼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습니다. ㅇ 새롭게 탄생한 ‘보라미’는 권위적 이미지에서 탈피하여 보다 밝고 친근한 교정행정 이미지 구축을 위해 젊고 세련된 이미지로 탈바꿈했으며, 캐릭터 디자인도 다양한 매체에 활용이 용이하도록 간결한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ㅇ 부드럽고 따뜻한 표정의 캐릭터는 교정교화를 통해 더 나은 내일의 희망이 되고자 하는 교정본부의 미래지향적 스토리를 담아내어 국민과 교정행정을 더욱 가깝게 만들 것입니다. ㅇ 또한 캐릭터에 생동감을 불어 넣기 위해 17종의 캐릭터 응용형을 개발하였습니다. 교정공무원의 업무특성을 반영하여 보안, 교육, 교화, 직업훈련, 상담 등을 나타내는 동작을 비롯해 교정공무원이 국민과 소통하는 모습, 수용자와 화합하는 모습 등도 응용형을 통해 표현하였습니다. ㅇ 법무부 교정본부는 시대의 흐름과 국민의 요구에 따라 변화·성장하는 교정의 모습을 담은 신규 캐릭터를 각종 기념식·행사, 영상·미디어, 모바일·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 활용하여 홍보할 계획입니다. ㅇ 10월 28일 제74주년 교정의 날을 기념하여 새로운 캐릭터를 알리고 교정행정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제고하기 위해 캐릭터 활용 대국민 웹툰 공모전을 8월 중 개최할 예정입니다. ㅇ 한편 ‘보라미’는 수용자 교정교화를 직장 생활의 보람으로 삼고 헌신·노력하고 있는 교정공무원의 이미지를 나타내고 있으며, 새롭게 개발된 여성캐릭터 ‘보드미’는 ‘보듬다’에서 따온 이름으로 수용자들을 따뜻한 사랑으로 보듬어 우리사회의 구성원으로 새 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교정공무원의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총2명 참여
국민이 공감하는 병무청 부패방지시책 추진방안

□ 현상 진단  ❍ 매년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하여 평가하는 공공기관 부패방지시책 평가에서 병무청은 2012년부터 4년 연속 1등급 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청렴을 선도하는 기관으로 인정받고 있음<2015년 병무청 평가결과(8개 부문, 20개 단위과제, 43개 지표)>  평가부문 주요 평가내용 배점 (100%) 취득 (100%) 반부패 의지 노력 (90%) 󰊱 반부패 인프라 구축 청렴인센티브 제도 구축 등 4개 과제 13.5 12.9 󰊲 정책투명성·신뢰성제고 업무추진비등 공개 등 3개 과제 13.5 12.2 󰊳 부패유발요인 제거·개선 제도개선 권고과제 이행 등 4개 과제 27.0 23.3 󰊴 공직사회 청렴의식·문화개선 청렴교육 활성화 등 3개 과제 20.25 19.9 󰊵 부패방지 및 신고활성화 행동강령 위반방지 제도화 등 3개 과제 15.75 14.7 부패방지 성과(10%) 󰊱 청렴도 개선 청렴도 개선 3.0 2.8 󰊲 부패공직자 발생 부패사건 발생 예방 7.0 7.1 추진 협조 감점 지표 반부패 시책 추진 협조 10%까지 - <분석>  ◦ 타 기관 대비 부패방지 및 신고활성화 부분이 다소 낮고, 정책투명성 및 신뢰성 제고, 부패유발요인 제거, 청렴도 개선 분야를 보완하여야 할 필요성 있음   ❍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결과 중 병무청은 43개 중앙행정기관 중 ’15년 5위, ’14년 7위로 평가 됨<병무청 청렴도 평가결과>  구분 청렴도 종합 외부 내부 정책고객평가 ’15년 8.09 (전체5위) 8.14 (전체16위) 8.56 (전체2위) 7.38 (전체10위) ’14년 7.93 (전체7위) 7.90 8.32 7.41 ’14년 대비 ↑0.16 ↑0.24 ↑0.24 ↓0.03 중앙행정기관 평균 7.59 7.86 7.89 6.93 * 외부 및 정책고객 평가 참여자 : 대상자 풀 중 권익위에서 선정․ 외부평가 : 생계감면 등 5개 분야 민원인 등․ 정책고객 : 국회 보좌관, 자체평가위원, 퇴직공무원 등<분석>  ◦ 주요 민원인 및 정책고객이 평가한 청렴도는 종합 청렴도 대비 다소 낮은 수준으로 병무청의 청렴에 대한 긍정인식 제고 필요 □ 2016년 추진계획  ❍ 국민공감 청렴시책    ◦ 병무청 청렴BI․캐릭터 제작, 대 국민 홍보 강화       - 병무청 청렴 BI(청렴 堂堂 병무청), 대변인실 협조 캐릭터 제작       - 병무민원상담소 상담 및 본청 및 소속기관 행사 시 활용    ◦ 청렴 웹툰․애니메이션 제작, 다중시설 집중 홍보      - 과거 병역비리 극복, 환골탈태(換骨奪胎)한 청렴병무청 과정 극화    ◦ 기관장 기고 등 청렴시책 언론보도 활성화    ◦ 소속기관별 특화 청렴시책 발굴 및 캠페인 전개     - 지역 특성, 여건에 맞는 소속기관별 특화시책 선정, 캠페인    ◦ 병무민원 토탈케어 협업 강화     - 맞춤형 정보제공 및 친절 마인드 함양 등 추진실태 점검 및 협업 강화  ❍ 청렴시책 내실화    ◦ 청렴전담팀 지정․운영, 능력 배양     - 청렴시책 추진, 청렴컨설팅, 소속기관 청렴교육 등    ◦ 내부 청렴전문강사 양성, 소속기관 청렴교육 실시    ◦ 내부 인트라넷에 청렴플랫폼 개설, 아이디어 공유 등 내부소통     - 직원 아이디어 접수, 활동내용 및 청렴관련 교육자료 공유 등    ◦ 국민권익위원회 코스웨어 연계, 병무청 사이버 청렴교육 실시     - 사례로 배우는 부패영향평가 → 공직자를 위한 신 목민심서    ◦ 청렴병무인 선발 포상     - 특화 청렴시책 주관 우수실적자 등 소속기관 직원 선발 ❍ 우수 청렴시책 선택과 집중 추진   ◦ 내부 익명신고시스템 도입․운영 활성화    - 직원대상 교육, 신고자 신분 노출방지 시스템적용, 신고 활성화   ◦ 특화 청렴시책 경진대회 개최 및 인센티브 확대    - 유사사례 경진대회 → 특화 시책 중심 경연 및 형식 다양화   ◦ 국민권익위원회 수기공모전 참여 활성화로 병무청 사례 확산    - 자체공모 잠정중단 → 국민권익위 수기 공모전 참여   ◦ ‘부패 경보’ 시스템 구축․운영, 청렴위반 등 식별기능 강화    - 주요민원인 등 대상 전화 ARS 활용 부패행위 등 모니터링   ◦ 국민권익위원회 권고, 반부패 수범사례 도입 및 실천 ❍ 선제적 범 정부 추진시책 동참   ◦ 정부3.0 연계 정보공개 강화    - 자체감사․공직기강 점검결과, 수의계약 현황 등 적극 공개   ◦ 병무청 부패척결 과제 선정 및 집중점검    - 부패감시 분야 5, 제도개선 분야 3, 자정기능 강화 3   ◦ 청렴시민감사관 시정요구 등에 대한 수용․반영 등 내실화   ◦ 부정청탁 및 금품수수 방지, 공익신고자보호 교육 및 홍보    - 청렴 전문강사 활용, 청렴 교육과 병행 소속기관 교육 실시   ◦ 공무원 행동강령 위반여부 점검 강화 □ 의견수렴 범위 ❍ 국민 공감․소통할 수 있는 병무청 부패방지 시책 추진과제 제언    ㅇ 2016년 계획에 병무청 차원 추가 추진이 필요한 과제    ㅇ 2016년 과제 추진시 국민공감대 제고 등 성과 향상방안 ❍ 병무청 부패방지시책에 국민참여 활성화 방안    ㅇ 병무청 청렴경진대회 현장 참관, 평가 참여방안    ㅇ 기관․단체 협업 또는 부패예방 및 감시에 참여 방안 등 * 참고자료(붙임) : 공고문 및 정책토론 주제 현상진단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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