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노인 디지털 교육 확대
현재 제천시 노인종합복지관에서 "디지털 배움터 디지털 에듀버스"라는 제도가 실행되고있다. 이 제도는 디지털 취약계층인 노년층으 디지털 역량을 향상시켜주는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제도이다. 이는 디지털 배움터 충북 사업단에서 진행하고 있으며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교육을 통해 충북 도민들의 디지털 역량을 높여가는 것을 목표로 꾸준히 실행되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이러한 노인 디지털 교육 프로그램의 홍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노인 디지털 교육 정책 확장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정책을 제안하고자 한다.
1. 노인 디지털 교육 정책의 적극적인 홍보
노인 디지털 정책과 관련된 복지들을 홍보할 때 SNS로 홍보하는 경우가 많아서 정작 복지에 대하여 알아야하 디지털 소외자인 노년층은 SNS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홍보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 따라서 이러한 노인 디지털 교육 정책과 같은 것을 홍보 할 때 SNS가 아닌 노인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버스정류장, 경로당, 병원, 신문 등에 게시하여 노년층의 디지털 교육 홍보 게시물에 대한 접근설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2. '디지털 배움터' 프로그램에 실제 키오스크 체험 교육 실시
디지털 배움터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교육을 위하여 만들어진 기기로만 교육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디지털 교육의 효과를 더욱 높이기 위하여 실제 음식점이나 영화관 등 현장에 나가 실습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실제로 디지털 기기를 사용해봄으로써 교육받았던 내용을 반복하게 되어 디지털 기기에 대한 이해가 더욱 높아질 수 있고 디지털 기기에 대한 두려움을 해소하고 디지털 기기에 대한 자신감이 생길 수 있다.
저도 공동발제자 하고 싶어요. 하게해주세요~~~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