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3년 05월 16일 시작되어 총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안녕하세요
 
하남시에서는 2023년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 관련
시민체감도 반영을 위해 투표를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계획에 따라 실무평가단, 적극행정 모니터링단,
직원 선호도 조사, 적극행정위원회 심사를 거쳐 최종 선발된 2023년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을 아래와 같이 알려 드립니다.


 
구분 사례명
최우수 음식판매자동차(푸드트럭) 영업장소 확대 지정
우수 미사위례감일지구 광역교통 보완대책 수립
공공임대 분양전환 지원
장려 (가칭)감일종합복지타운 건립 관련 갈등해결
원스톱 하남민원 서비스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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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제안 공모 「하남 제안왕」 본선심사 사전(온라인) 투표

안녕하세요
하남시청 기획조정관 입니다.

우리 시에서는 시민 및 공무원이 참여하는 정책 제안 공모 「하남 제안왕」를 개최하였으며,
1차(예선)심사를 거쳐 본선(발표)심사를 앞두고 있습니다.
 
발표심사에 앞서 국민생각함을 통한 사전 온라인 평가를 실시합니다.
본 투표의 결과는 최종 심사 시 10% 비중으로 반영됩니다.
아래의 안건 중 하남시 정책으로 연계, 실현되길 응원하는 안건을 시민 여러분들께서 직접 골라주세요.


○ 대  상 : 본선(발표)심사 대상 6건 (시민제안 3건, 공무원제안 3건)

○ 참여기간 : '23. 4. 11.(화) ~ 4. 16.(일)

○ 참여자격 : 하남시에 관심 있는 누구나

○ 내  용 : 발표 대상 제안 중 가장 우수하다고 생각하는 사례 1건 투표

○ 안건목록   * 아래 안건 제목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학습 휴가를 통해 도약하는 평생학습도시 하남
 2. Selfie 활용을 통한 미사호수공원 및 하남시 온라인 브랜딩 전략 강화를 위한 제안
 3. 하남체스공원 조성사업 및 글로벌체스축제
 4. 하남 대학생 시정 기획단
 5. 세대공감 ‘주문을 잊은 카페’
 6. 하남시 “오늘은 공무원” 이벤트


하남시를 위한 우수제안 선정에 많은 참여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총99명 참여
[하남 제안왕] 세대공감 ‘주문을 잊은 카페’

※ 본 제안은 2023년 제안 공모 「하남 제안왕」 본선 진출 제안입니다.
   시민과 전문가의 의견을 통하여 보완, 숙성하여 하남시 정책에 반영하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관심과 다양한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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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안개요
   - 점차 확대되는 세대 갈등을 극복하기 위해 사회적 배려층으로만 여겨졌던 어르신들이 주축이되어
     청소년 학교 축제에서 무료 카페를 운영한다. 

○ 현황 및 문제점
   - 청소년 72.1% 세대갈등 심각하다고 인식 (한국청소년 정책 연구원 / 청소년의 세대문제인식 실태조사 / 2017)
   - 노인세대에 대한 주요 부정적 이미지 (경제적의로 의존적, 가치관 차이) 
   - 청소년 66.6% 세대간 갈등 더 심해질 것으로 전망
   - 학교 내 세대통합교육 이수율 17.2%
   - 청소년의 92% “갈등극복 방법으로 각 세대가 함께 어울리는 기회가 많아져야 한다.”라고 응답

○ 개선방안
   - 청소년을 찾아가는 「주문을 잊은 카페 」운영 
   - 노인세대가 주축이 되어 청소년에게 무료 음료를 제공하여 따뜻한 할아버지 할머니 이미지를 부각시키며
     세대가 함께 어울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카페 구성
     · 대상: 관내 60세 이상 어르신 6명(인지강화교실 참여자 중 모집)
     · 교육: 치매안심센터 내 카페교육 프로그램 운영 (1회/주, 4주)
       ※ 청소년들이 마실 수 있는 음료 제조법 교육
     · 예산: 치매관리사업 예산 활용 (치매 예방을 위한 활동)   

   - 카페 운영
     · 치매안심센터 – 학교 - 청소년 관련 단체 협업 구성
     · 장소: 관내 고등학교 중 희망학교 모집
     · 일시: 학교 축제 등 학교행사 시 운영(사전 협의)
     · 내용: 학교 내 음식관련 동아리 학생들과 협업 운영
       예) 어르신들이 음료 제조, 학생들이 서빙 업무 
     · 카페 내에 어르신들 활동 작품(시, 그림 등) 전시회 운영하여 청소년들이 어르신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사업 홍보
     · 청소년 문화의집 영상제작 동아리의 V-로그 촬영(관련기관 협조 필요)
     · 하남시 SNS계정을 통한 사업 홍보로 세대 공감 분위기 조성 

○ 기대효과
   - 청소년들에게 노인세대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전달하여 세대갈등 완화
   - 참여 어르신들의 사회활동 촉진으로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소속감 부여
   - 세대가 함께 어울리는 하남시의 ‘살고싶은 도시’ 이미지 강화

총0명 참여
[하남 제안왕] 하남시 “오늘은 공무원” 이벤트

※ 본 제안은 2023년 제안 공모 「하남 제안왕」 본선 진출 제안입니다.
   시민과 전문가의 의견을 통하여 보완, 숙성하여 하남시 정책에 반영하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관심과 다양한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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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안개요
   - 하남시민들 중 신청받아 원하는 부서에서 일일 강좌 형태로 하루 혹은 일정 기간에 공무원들의
     근무 형태를 체험해봄으로써 시민들의 시정 활동 효능감 상승 및 깊은 이해도를 유도할 수 있음.

○ 현황 및 문제점
   - 시정 활동에 불만 및 낮은 만족도를 나타내는 시민들의 고충을 고민해본 결과 일반시민의 처지에선 당연히
     신속하게 처리될 문제가 해결되지 않기 때문이다. 

○ 개선방안
   - 희망부서 혹은 추첨을 통한 체험장 배정을 통하여 시민들에게 하루 동안 공무 처리 과정 절차를 함께한다.
     공무의 특성상 개인정보유출이 우려될 수 있어서 과도한 개인정보가 요구되는 부서는 되도록 제외하며
     만약 참여하더라도 사전에 암호화 혹은 사전점검을 통하여 기밀 사항 및 개인정보 유출에 대비한다.

     사무실보단 직접 현장 체험을 할 수 있는 부서(단속, 현장점검, 신고)위주로 체험부서를 편성한다.
     담당자들의 설명과 함께 공무 처리를 진행하여본다고 희망에 따라서는 학생들의 신청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 기대효과
   - 유사한 사례로 대학생 시정체험 아르바이트가 있으며 해당 사업의 만족도는 높은 그것으로 보인다.
     이를 전 시민을 대상으로 하여 시정 활동을 더 공정하게, 시민과 함께하고 있다는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며 현재까지 다른 지자체에서 시행하고 있지 않은 사업인 만큼 대외적인 홍보 효과도 기대된다.

총3명 참여
[하남 제안왕] 하남체스공원 조성사업 및 글로벌체스축제

※ 본 제안은 2023년 제안 공모 「하남 제안왕」 본선 진출 제안입니다.
   시민과 전문가의 의견을 통하여 보완, 숙성하여 하남시 정책에 반영하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관심과 다양한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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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안개요
   - 하남시가 체스도시이기에 글로벌체스공원을 조성하여 세계적인 체스축제를 개최함으로써 
     전 세계의 유명한 축제처럼 관광객들이 많이 방문하도록 한다.
   - 한국의 머드축제나 송어축제처럼 하남시만의 특색 있는 축제를 기획함으로써 하남시의 위상을
     한국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 현황 및 문제점
   - 현재 국내에는 체스관련 시설이 없다.
   - 하남시는 오래 전부터 체스를 많은 학생들이 배우고 있어서 국가대표 체스선수들도 배출하고 있다.
   - 하남시를 대내외적으로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된다.

○ 개선방안
   - 하남시를 대효할 수 있는 공원을 조성하고 축제를 개최함으로써 하남시의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다.
   - 지원할 수 있는 예산 내에서 규모와 형태를 정하면 실현가능하다.

○ 기대효과
   - 하남시 하면 딱 떠오르는 것이 없기에 글로벌체스공원을 만들어서 365일 사람들이 방문하게 하고,
     머드축제나 송어축제처럼 일정기간은 체스축제를 개최하여 많은 사람들을 유치함으로써 지역경제의
     활성화와 경제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

총0명 참여
[하남 제안왕] Selfie 활용을 통한 미사호수공원 및 하남시 온라인 브랜딩 전략 강화를 위한 제안

※ 본 제안은 2023년 제안 공모 「하남 제안왕」 본선 진출 제안입니다.
   시민과 전문가의 의견을 통하여 보완, 숙성하여 하남시 정책에 반영하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관심과 다양한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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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안개요
   - 원격셀피 기술을 활용해 미사호수공원 관광 경험을 높이고 하남시의 브랜딩 전략을 강화

○ 현황과 문제점
1)소통 채널 제한: 2020년 하남시가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22%만이 시 소식과 행사를 알고 있었다고 합니다. 설문조사는 또한 시민들에게 가장 일반적인 정보 출처는 제한된 청중에게만 전달되는 지역 신문임을 보여주는 대목입니다.이것은 현재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모든 주민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되지 않고 있음을 나타낸다고 볼수 있습니다.

2)브랜딩 전략 부재: 하남시는 풍부한 역사, 문화, 볼거리를 보유하고 있으나 이러한 특성을 외부에 알리기 위한 명확한 브랜딩 전략이 수립되지 않았습니다. 수원, 부천 등 인근 도시에 비해 관광객이 적다는 데이터값을 근거에 있습니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수원은 2019년 700만 명을 넘었지만 하남은 같은 해 60만명 수준으로 전반적으로 신선하고 새로운 전략의 아이템 구성이 필요한 상태로 보입니다.

3)소셜미디어 활용 및 언급량 부족: 최근 소셜미디어 플랫폼이 급격히 대중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하남은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시민들과 소식 및 정보를 공유하고 외부인에게 알리는데 다소 활용도가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소셜미디어 관리 플랫폼 훗스위트(Hootsuite)의 조사에 따르면 2020년 하남시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 참여율은 0.6%에 불과해 대한민국 정부 페이지 평균 참여율 1.7%를 크게 밑돌고 있다고 합니다.특히 지속적 한국관광공사의 빅데이터상 하남시 언급량 추이도 정체적 트렌드로 보여지는 상황임.

○ 개선방안
*제안 아이디어:
새로운 원격셀피 기술을 활용해 미사호수공원 관광 경험을 높이고 하남시의 브랜딩 전략을 강화하고자는 제안입니다.
이 기술을 통해 관광객들은 미사호수공원의 아름다운 풍경과 유입된 방문객들은 초고화질 카메라를 통해 공원내 특정 포토 스팟에 위치후 스마트폰 어플을 통하면 원거리에서 360도 파노라마 사진을 찍게 되고,사진의 왜곡현상없이 풍경부터 인물까지 추억으로 남길수 있는 경험을 즉시 가질수 있으며,가장 중요한 소셜 미디어 계정을 통해 호수공원내의 후기를 즉시 공유 및 확산할수 있는 새로운 체험 및 상호 교감형 아이디어의 내용입니다.

*제안 이유:
미사호수공원은 해마다 많은 국내외 방문객들이 찾는 하남시 대표 자랑거리 명소중 한곳 입니다.특히 미사역 개통이후 인근 강동구,송파구등의 유입 방문객이 크게 늘고 있는 상황에서 현재 수준의 하남시의 경험제공은 보다 큰 매력과 새로운 부가 요소도 부족하여 도시의 이미지를 홍보하고, 더 많은 방문객을 유입하려는 기회를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하남시는 미사호수공원내 Selfie 기술을 도입함으로써 방문객들의 경험을 향상시키며, 보다 상호작용적으로 만들 수 있으며 즉시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스스로 만족한 후기에 대하여 하남시의 이미지를 홍보하고 확산하여 결국은 더 많은 방문객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세부 진행 방안:
1 단계:
-Selfie 시장조사 및 하남시 관광현황 분석에 따른 타당성 검토.
-미사호수공원 등 하남시의 브랜딩 전략을 수립.
-미사호수공원에 셀피하남 시스템을 설치하고 직원 교육을 실시.
(셀피 카메라 설치 장소의 필요한 허가, 라이선스 및 승인을 얻고 장비를 모니터링하고 유지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검토)
-현수막, 포스터, 전단 등 홍보물을 미사호수공원에 제작 설치 .
-미사호수공원 및 하남시 관광명소 정보를 담은 하남시 효율적 관광앱 개발 및 런칭 고민.
-앱에 대한 홍보 및 관련된 하남시 연계 고객 서비스 계발.

2 단계:
-미사호수공원을 최고의 자랑거리로 홍보하고 방문객들이 셀피를 통해 소셜미디어에 공유하도록 하는 미디어 캠페인을 시작.
-Selfie시스템을 사용하고 소셜 미디어에 셀피를 공유하는 방문자에게 다양한 프로모션 및 할인혜택을 제공.
-미사호수공원과 하남시 관광명소를 패키지 상품으로 제공하기 위해 지역 기업 및 관광단체와 협력 모색.
-소셜 미디어 캠페인의 성공을 지속 모니터링 및 필요에 따라 만족도 조사를 통해 중장기 전략을 조정.

중장기:
-하남시 타관광지로 Selfie 시스템 확대 모색.
-미사호수공원에서의 방문객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가상 및 증강 현실 경험과 같은 새로운 기술을 개발 및 구현.

○ 기대효과
브랜딩 강화:
-하남시는 새로운,이색적 브랜딩 전략을 개발하고 실행함으로써 다른 도시와 차별화되는 강력하고 고유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시의 방문객을 유입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궁극적으로 도시의 경제 활동과 발전을 증대시킬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및 활용 강화:
-미사호수공원과 하남시의 노출도를 더욱 높이기 위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등 SNS 플랫폼의 힘을 활용한 종합적인 SNS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제안합니다.해당 전략에는 미사호수공원의 도심속 자연경관과 접근성의 이점을 부각하여 보여주는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들고,공원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이벤트와 활동을 발행시켜 해당부분을 강조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또한 SNS 이용자 및 인플루언서들과 적극 소통하며 팔로워들이 브랜드 해시태그를 사용하여 하남시에서의 경험을 공유하도록 유도하는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통해 하남시를 홍보하고 소셜 미디어 페이지에서 더욱더 참여를 높이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제작 콘텐츠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시의 기술 및 혁신 강화:
-미사호수공원의 매력을 더욱 높이려면 기술과 혁신을 활용하여 방문객에게 새롭고 흥미로운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한 한 가지 방법은 방문객의 전반적인 경험을 지금보다 더욱 향상시키고 공원의 자연미 및 접근성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공할 수 있는 새롭고 신선한 기술을 도입하는 것입니다.이를 바탕으로 축적된 경험과 데이터로 차후 AR 기술을 사용하여 공원의 고유한 기능을 강조하고 역사, 동식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가상 투어의 행정서비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방문객 증가:
-Selfie기술을 통해 방문객에게 독특하고 혁신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강력한 브랜딩 전략을 통해 하남시를 홍보함으로써 미사 호수 공원과 도시 전체에 대한 관광객의 관심을 높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로 인해 하남시를 찾는 방문객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ESG 강화 측면:
-방문객을 늘리고 브랜딩 전략을 개선하는 것 외에도 제안된 미사호수공원 프로젝트는 환경, 사회 및 거버넌스(ESG) 목표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이러한 지속 가능한 지자체 우수 사례를 구현하면,미사역과의 동선 연결을 통해 환경 친화적인 활동을 촉진함으로써 장기적 하남시의 탄소 발자국을 줄이고 방문객의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사업은 지역사회에 일자리와 경제적 혜택을 제공하여 지역 사회 및 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투명하고 윤리적인 하남시 행정서비스로써 이 프로젝트는 훌륭한 거버넌스와 책임을 촉진하고 지역 사회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을 더욱 강화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감사합니다.

총0명 참여
[하남 제안왕] 학습 휴가를 통해 도약하는 평생학습도시 하남

※ 본 제안은 2023년 제안 공모 「하남 제안왕」 본선 진출 제안입니다.
   시민과 전문가의 의견을 통하여 보완, 숙성하여 하남시 정책에 반영하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관심과 다양한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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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안개요
   - 하남시 소속 공무원의 삶의 질 향상과 공무원들의 학습을 제도화 하여 조직의 학습문화 정착하고 하남시
     전역에 학습 휴가 전파

○ 현황 및 문제점
   -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이념 추구를 위하여 전 생에 걸쳐 행하여지는 교육을 시민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하남시는 2019년도에 평생학습도시로 선정 되었으며, 22년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 1위 수상 및 23년 장애인
     평생학습도시로 신규로 선정 됨

○ 개선방안
   - 소속 공무원이 자기계발을 할 수 있도록 하남시 지방공무원 복무조례 제21조(특별휴가) 일부 개정을 통해
     학습휴가 실시  

현 행 개정안
<신 설> 제21조(특별휴가)
⑳ 「평생교육법」 제8조에 따라 연간 4일 이내의 학습휴가를 받을 수 있다.
<서울특별시교육감 소속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참고>

※ 평생교육법 제8조(학습휴가 및 학습비지원) 국가ㆍ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의 장 또는 각종 사업의 경영자는
   소속 직원의 평생학습기회를 확대하기 위하여 유급 또는 무급의 학습휴가를 실시하거나 도서비ㆍ교육비ㆍ연구비
   등 학습비를 지원할 수 있다. 

○ 기대효과
   - 학습휴가를 통해 개인의 역량을 향상 시키고, 자기계발을 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학습휴가를 제도화 하여 하남시 전역(하남시→산하기관→평생교육기관)에 학습 문화 전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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