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지역간 연결도로 건설사업에 관한 국민 생각을 들어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새만금개발청 기반시설과 김기완사무관입니다.
새만금의 중심거점인 복합개발용지에 추진중인 스마트 수변도시를 포함
첨단산단, 관광테마마을, 해양레조타운 등 새만금 내부 개발사업에 대하여
속도감있게 추진중에 있습니다
새만금은 여의도 면적의 123배에 이르는 광활한 지역을 개발하기 위히 핵심 기반시설인 동서도로와 남북도로사업을 추진중에 있으며,
국가기간망인 새만금신공항, 새만금신항, 철도(익산-새만금), 고속도로 등을 추진하여 완성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그러함에도 개발면적이 워낙 드넓다보니 내부를 연결하는 도로가 민간투자를 통해 구축하도록 되어 있어
현재까지도 내부연결도로가 없는 상황입니다
새만금개발청은 이러한 여건을 개선하기 위하여 내부연결도로에 대한 경제성을 분석하고
다음과 같이 우선 추진구간을 선정하여
관계기관 협의를 통해 '새만금기본계획(MP)에 국비투입으로 전환하였으며,
* 우선추진구간 : 연장 20km, 총사업비 : 9,191억원, 위치: 동서도로(국토12호선)~복합개발용지~관광레저용지~국도30호선
현재 기획재정부에서 예비타당성조사를 추진중에 있습니다.
현재는 새만금내부개발의 한 축으로 사업을 추진중에 있지만,
수변도시와 첨단산단이 포함된 복합개발용지는 계획인구가 108천명이며,
관광테마마을, 해양레저타운, 잼버리부지 등이 포함된 관광레저용지는 계획인구가 54천명으로
중소도시급에 해당하는 지역을 연결하는 광역도로 기능의 내부간선도로로써
당연히 국가의 재정투입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또한 수변도시, 고속도로, 첨단산단, 잼버리, 신항만 등이 '23년부터 순차적으로 준공 예정에 있어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대규모 건설공사의 특성상 지금도 늦은 상황이며, 여러 개발사업과 국가주요기간망 등과
시너지 효과를 위해서는 더이상 늦지 않도록 적기에 건설에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와 관련 국민 여러분들의 의견을 들어보고자 하니 고견을 보내주시면 정책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저도 공동발제자 하고 싶어요. 하게해주세요~~~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