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5년 08월 17일 시작되어 총 1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실내 녹화를 위해 연구가 필요한 최적의 산림식물자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많은 분들께서 다양한 의견을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정리하자면,
1. 아레카야자
2. 스파티필룸
3. 이끼
4. 마삭줄
5. 편백
6. 소나무
7. 산세베리아

등을 의견으로 제시하여 주셨습니다.

이외에 추가적으로 구체적인 방향 또는 간단한 키워드를 제시해 주시면
이를 반영하여 국민여러분의 관심 사항을 중점으로 개선 및 개발 연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발제)
최근 몇 년동안 코로나19, 미세먼지, 무더운 날씨 등 다양한 원인으로 실내 활동 시간이 늘어나면서 실내 녹화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실내 식물을 이용함으로써 공기 중의 포름알데히드나 벤젠 등의 유해물질을 흡수하고 산소를 방출하는 등의 환경적 이점과 미적인 아름다움을 통한 심리적 안정감을 줄 수 있다는 점도 실내 녹화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주된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실내에서 식물을 키우는 데에는 야외 환경과는 다른 제약들, 즉 부적절한 환경(광량 부족, 낮은 습도, 통풍 부족), 식물 관리의 어려움(물 주기, 병충해 관리, 영양분 공급), 공간적 제약(배치 문제, 흙과 물로 인한 오염), 해당 식물에 대한 정보 부족 등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실내 환경에서 최적의 생육 조건을 찾는 연구,  관리가 편한 지능형 자동 관수•영양 공급 시스템 연구, 유해 물질 제거 및 공기 질 개선 효과의 극대화를 위한 배치방법의 최적화 연구 등 과학적인 데이터 축적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현재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바이오소재연구소에서는 천연녹화 소재로 잔디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우리 산림의 식물자원을 활용하여 다양한 실내녹화 소재 자원 연구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사무실 또는 학교나 도서관과 같은 공공건물 등 실내에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시는 산림식물자원이 있으신가요? 
그 중에서 연구가 필요한, 실내 녹화에 최적인 산림식물자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국민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의견이 필요합니다. 
0/1000
목록
제일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