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5년 07월 14일 시작되어 총 4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지역에서 발생하는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를 이용하여 해당 지역의 열 에너지로 공급하는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까요?
참여 의견을 이렇게 정리했습니다! 산림청님의 의견정리2025.08.26
본 안건에 대하여 국민들께서는 목재칩 또는 목재펠릿의 생산시설과 연계한 대규모 지역난방 조직의 운영 및 대량 열수요(목욕탕, 온천 등)의 충족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주셨고, 이를 위해 열에너지 생산 과정의 기술적 이슈의 최소화 및 운영안전성 보장이 필요하다고 지적하셨습니다. 또한 지역 열에너지 공급 정책의 사례를 검토할 때 운영의 지속성 뿐만 아니라 투입된 자원의 고려가 필요하며, 현재보다 높은 수준의 정책적, 기술적 검토가 요구된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를 목재를 수확하여 원목을 생산할 때 버려지는 자원입니다.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를 발전소에서 전기 생산에 활용하면 일반 목재펠릿/칩보다 더 높은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 가중치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농산촌에서 열에너지로 사용할 때 특별한 인센티브는 없기 때문에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가 농산촌의 난방용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 사례가 드뭅니다.

지역에서 발생한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를 해당 지역의 열에너지로 공급하면, 자원의 운반에 소요되는 에너지 낭비를 줄이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산림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농산촌의 난방에너지 보급을 개선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지역에서 발생한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를 이용하여 각 지역의 열에너지원으로 공급하기 위한 좋은 방법을 찾아 이를 정책화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합니다. 국민 여러분의 좋은 생각을 듣고 싶습니다.
 
 
0/1000
목록
제일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