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 의견을 이렇게 정리했습니다!
산림청님의 의견정리2025.08.05
2025년 7월에 실시된 국민생각함 3단계 설문은 식물계절 관찰 프로그램의 공식 명칭, 홍보 슬로건, 포스터 문구 및 캠페인 아이디어에 대한 국민 여러분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국민 여러분께서는 감성적 표현과 시민 참여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의 성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명칭과 메시지를 다채롭게 제안해 주셨으며, 프로그램의 정체성과 확산 가능성을 함께 고려해 주신 점이 돋보였습니다.
먼저 프로그램 명칭과 관련하여, 국민 여러분께서는 크게 세 가지 방향에서 이름을 제안해 주셨습니다. 첫 번째는 감성적이고 서정적인 표현을 담은 명칭입니다. 예를 들어 ‘식물의 시간표’, ‘한 해의 잎사귀’, ‘식물일기: 그 계절을 기억해’ 등은 식물과 계절의 변화를 시적으로 표현하여, 참여자들의 정서적 공감과 애정을 이끌어낼 수 있는 이름들입니다. 두 번째는 시민 참여의 의미와 정체성을 강조한 제안입니다. ‘나도 식물계절 과학자’, ‘우리 모두 시민과학자’, ‘시민식물기록단’ 등은 공공성과 공동체적 가치를 부각시키는 방향으로 제시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EOS(Eyes on Seasons)’, ‘Four Seasons OF Planet’과 같은 명칭은 프로그램의 특성을 직관적으로 전달하며, 창의적이고 글로벌한 감각을 더해줍니다.
홍보 슬로건 제안에서 제안된 ‘꽃이 피는 순간, 지구의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자연의 시간표, 당신이 함께 써주세요’ 등은 감성적인 접근으로 참여자의 정서적 유대감을 강화하는 데 효과적인 표현입니다. ‘한 장의 꽃사진, 기후변화의 단서가 됩니다’, ‘우리가 기록한 계절, 지구의 미래를 지킵니다’와 같은 문구는 시민과학 활동의 과학적·환경적 가치를 부각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계절의 변화를 가장 먼저 만나는 사람, 바로 당신입니다’, ‘하루 10초, 지구의 10년을 바꿉니다’와 같은 참여 중심의 표현은 국민 여러분의 자발적인 행동을 이끌어내는 데 효과적인 슬로건으로 판단됩니다.
홍보 포스터 및 캠페인 아이디어에 대한 제안에서는 시각적 창의성과 실행 가능성이 조화를 이룬 것으로 보였습니다. 식물의 사계절 변화를 하나의 이미지에 담아내는 포스터, 시민들이 촬영한 사진과 닉네임을 활용한 타임라인 포스터는 계절의 흐름을 직관적으로 전달하며 참여의 보람을 느낄 수 있는 구성입니다. 또한, ‘#오늘의_계절한컷’, ‘#피어로그챌린지’와 같은 SNS 연계 캠페인, 지역별 식물시계 지도 만들기, 어린이용 잎사귀 수첩 배포, 시민기록단 모집 등의 아이디어는 다양한 연령층의 국민들이 쉽고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줍니다.
전반적으로 본 설문조사를 통해 국민 여러분은 창의적인 시각과 프로그램에 대한 많은 관심을 보여주었습니다. 감성과 과학, 개인의 참여와 공동체적 가치가 조화를 이루는 방향으로 명칭과 홍보 전략을 수립한다면, 더 많은 국민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소중한 의견들은 향후 프로그램의 정체성과 방향성을 구체화하는 데 귀중한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참여해 주신 모든 국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산림청 국립수목원은 국민 여러분과 함께 기획한 시민참여형 식물계절관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국민들과 함께 만든 프로그램답게, 이름과 홍보 메시지도 여러분의 손으로 완성하고 싶습니다. 멋진 이름과 슬로건, 홍보 아이디어를 나눠주세요! 모두와 함께하는 전국 식물계절 관측, 여러분의 제안이 이 여정의 '출발점'이 됩니다.
국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탄생(1AE-2505-0000933, 2025.5.20-30.): 우리는 왜 식물계절을 관찰해야 할까요?
◎ 발전(1AE-2506-0000842, 2025.6.20-30.): 식물계절관측, 어떻게 하면 더 많은 국민이 함께할 수 있을까요?
저도 공동발제자 하고 싶어요. 하게해주세요~~~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