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5년 07월 14일 시작되어 총 5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지역에서 발생하는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를 이용하여 해당 지역의 열 에너지로 공급하는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까요?
산림청 님의 생각
2025.07.14
참여 의견을 이렇게 정리했습니다! 산림청님의 의견정리2025.07.29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의 지역 난방(열에너지 공급)에 사용할 경우 운송에너지 절감, 지역경제 활성화, 산림자원의 효율적 이용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를 목재를 수확하여 원목을 생산할 때 버려지는 자원입니다.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를 발전소에서 전기 생산에 활용하면 일반 목재펠릿/칩보다 더 높은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 가중치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농산촌에서 열에너지로 사용할 때 특별한 인센티브는 없기 때문에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가 농산촌의 난방용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 사례가 드뭅니다.

지역에서 발생한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를 해당 지역의 열에너지로 공급하면, 자원의 운반에 소요되는 에너지 낭비를 줄이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산림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농산촌의 난방에너지 보급을 개선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지역에서 발생한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를 이용하여 각 지역의 열에너지원으로 공급하기 위한 좋은 방법을 찾아 이를 정책화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합니다. 국민 여러분의 좋은 생각을 듣고 싶습니다.
 
 
0/1000
목록
제일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