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제안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2년 06월 13일 시작되어 총 1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한국도로공사] 2022 한국도로공사 정원디자인 공모전 개최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참신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정원문화 확산을 위해

[2022 한국도로공사 정원 박람회]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이에 정원에서의 편안한 휴식을 통하여

안전한 고속도로 주행환경을 조성하고자 "길을 정원으로, 정원을 일상으로"라는 주제로

정원디자인 공모전 시행하오니 열정적인 학생, 국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정원박람회
현재 참여인원은 0명 입니다.
  • 참여기간 : 2022-07-18~2022-07-22
  • 관련주제 : 교통 및 물류>도로
  • 그 : #정원디자인 #정원박람회 #한국도로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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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용산구] (가칭) 공공형 실내놀이터 조성

 미세먼지 등 날씨와 계절에 상관없이 아동이 맘껏 뛰어놀 수 있는 실내 놀이공간을 조성함으로써 ‘아동의 놀 권리’를 보장하고, 안전하고 청결한 놀이 환경을 제공하고자 함 ■ 추진개요   ○ 추진목적     - 경제력의 차이 없이 누구나 놀 수 있는 기회의 형평성을 보장하고 미세먼지 등 환경 변화에도 아동이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는 놀이 환경을 제공하여 ‘아동의 놀 권리’ 보장에 기여하고자 함   ○ 추진근거     -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유엔아동권리협약) 제31조     - 서울특별시 용산구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 제3조(구청장의 책무) 및 제10조(아동의 교육·여가·문화생활)      - 서울특별시 용산구 아동의 놀 권리 보장에 관한 조례 제3조(구청장의 책무) 및 제9조(실내놀이터의 조성 등)   ○ 사업내용 : 공공형 실내놀이터 조성·운영     - 시 설 명 : (가칭) 용산구 공공형 실내놀이터   ※ 명칭 공모 중     - 소 재 지 : 용산구 한강로3가 63-70, F동 2층(용산센트럴파크해링턴스퀘어 내)     - 규    모 : 294.63㎡ (89.13평)     - 이용대상 : 7~10세 아동(예정)     - 정    원 : 36명   ※ 이용대상 및 정원은 시범운영 후 확정     - 운영개시 : 2020년 10월 중(예정)   ※ 2020. 8월 말 준공 후 약 2개월 시범운영 ■ 추진내용(추진경과)   ○ 남양주 어린이비전센터 벤치마킹 : 2019. 2.   ○ 구민편의 복합시설 건립 방안 수립 [기획예산과] : 2019. 5.   ○ 시흥시 숨쉬는 놀이터, 서초구 서리풀노리학교 벤치마킹 : 2019. 7.   ○ 공공형 실내놀이터 디자인캠프를 통한 아동의견 수렴 : 2019. 8. ~ 9.   ○ 공공형 실내놀이터 설계 및 물품 확정 : 2019. 9. ~ 12.   ○ 강남구 미미위 클린놀이터 개관식 참석 및 시설 벤치마킹 : 2020. 1.   ○ 공공형 실내놀이터 조성(공사) : 2020. 3. ~   ○ 공공형 실내놀이터 조성 관련 실무협의 : 2020. 3. ~ 7.   ○ 공공형 실내놀이터 명칭 공모·선정 : 2020. 6. ~ 7.   ○ 공공형 실내놀이터 운영 및 민간위탁 추진 계획 수립 : 2020. 6.   ○ 민간위탁 적격(자) 심사위원회 개최 : 2020. 6.   ○ 용산구 아동의 놀 권리 보장에 관한 조례 제정·공포 : 2020. 7.   ○ 민간위탁 동의(안) 구의회 상정·의결 [제257회 임시회] : 2020. 6. ■ 향후계획   ○ 수탁자 모집공고 및 접수 : 2020. 8.   ○ 민간위탁 적격자 심사위원회 심사 : 2020. 8.   ○ 수탁기간 선정 및 통보 : 2020. 8.   ○ 시설장 및 종사자 채용예정자 결격사유 및 범죄경력 조회 : 2020. 8.   ○ 협약 체결 : 2020. 8.   ○ 민간위탁 운영 개시 및 실내놀이터 시범운영 : 2020. 8월 말 ~   ○ 공공형 실내놀이터 개관 : 2020. 10월 중 ~ ============================================================ ※ 아래 투표에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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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천시 죽도봉 공원의 제2의 정원박람회장 활용방안

□ 개요 ○ 죽도봉 공원을 제2의 정원박람회장으로 활용   □ 현황 및 문제점 ○ 과거 죽도봉공원은 순천시민들이 애용했던 공원으로 어린이날이면 사람이 북적했던 곳이었습니다. ○ 하지만 시설의 노후화와 연자루의 붕괴위험성으로 인한 폐쇄,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대수선에도 불구하고 뭔가 계속 가고 싶다는 곳이 아닌 야경이나 찍으러 가는 공간의 느낌으로 변했습니다. ○ 물론, 순천시에서는 죽도봉공원과 일원을 둘레길로 활성화시키고자 했고, 강남정을 예쁘게 꾸미기도 하였지만, 전체적으로는 예전 모습을 방치하고 부분적으로만 수리하여 전체적인 조화를 찾아보기는 어렵다고 보여집니다.     □ 개선사항 1. 진행동선의 유니버셜디자인 : 테마를 정해서 죽도봉 강남정에는 연인과 친구들의 추억을 만들 수 있는 공간으로 그리고 그 곳과 연자루 쪽 공원은 장애인이든 비장애인이든 왔다갈 수 있게 경사로 설치 및 완만한 계단으로 색다른 풍경을 제시하였으면 합니다.   2. 철쭉열차 : 오리골목에서 올라가다보면 주차장이 있습니다. 그 부근부터 정상까지는 차량의 출입을 통제하고 철쭉열차를 운행하는 것도 하나의 볼거리라는 생각입니다. 동순천역의 과거를 회상하며 전기차로 누구나 쉽게 죽도봉공원에 접근이 가능하게 한다면 또 하나의 재미를 선사할 것이라고 봅니다. 또한 죽도봉 아래 도로가 잘 완비되어 굳이 죽도봉을 넘어서 순천역 쪽으로 가려고 하지 않아도 교통이 원할하기 때문에 철쭉 열차 운영이 또 하나의 관광산업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3. 한국정원? 철쭉정원? 순천정원!! : 정원박람회에는 한국정원이 있다면 죽도봉공원에는 순천 정원이 있다. 정원박람회장에 있는 철쭉 공원을 보면서 안타까웠습니다. 굳이 철쭉정원과 한국정원을 가지 않아도 예쁜 죽도봉공원이 있었는데 하는 생각이었습니다. 철쭉을 수놓아 아름다운 꽃밭으로 만들고 한국스러운 순천스러운 건물과 조경으로 구경할 수 있는 공원이자 정원이 되었으면 합니다.     □ 기대효과 ○ 순천 시내쪽으로 관광객을 유치하여 관광객의 동선을 자유롭게 하고 구시내의 체류시간을 확대 및 죽도봉 아래의 오리골목 활성화 ○ 에버랜드, 롯데월드 같지 않아도, 무언가 즐길 거리가 있고, 재미를 줄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아올 것입니다. 동순천역의 기억! 철쭉의 기억! 팔마비의 기억! 추억을 추억하며 철쭉기차로~ ○ 침체되어있는 구시내에 활기를 불어 넣을 수 있고, 죽도봉공원이 봉화터널로 인해 신시가지와 맞닿아있는 만큼 구시내와 신시내의 중간지점으로 보고 어디든 뻗어나갈 수 있는 확장성이 있어 다시 옛 명성을 되찾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젊은 사람들이 다시 찾고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넘쳐나는 죽도봉 공원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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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장애인의 통행료 감면서비스 이용 향상을 위한 서비스 접근성 강화 필요

1) 현 황 - 등록장애인의 유료도로 통행료 감면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르고 있습니다. ① 읍면동사무소를 내방하여 통합카드 발급 신청 ② 카드발급 및 단말기 구입 후 한국도로공사 영업소를 내방하여 단말기에 통합카드번호와 자동차번호를 등록 ③ 다시 읍면동사무소를 내방하여 단말기와 연결된 지문인식기에 본인 지문등록 ※ 차량변경과 통합카드 유효기간 만료 등으로 재발급을 할 때에도 위와 유사한 절차를 진행함   2) 문제점 ① 장애인의 서비스 접근성 악화 : 통행료 감면을 받기 위해 공공기관과 행정기관을 오가는 불편함 초래 - 한국도로공사 영업소에서 단말기에 인적사항(카드번호, 자동차번호 등)을 등록(변경)하고 지문을 등록하면 통행료 감면절차가 마무리되나, 영업소에서 지문등록을 진행할 수 없어 읍면동사무소로 다시 이동해야합니다.(지사는 가능하나 전국에 몇 군데 없음) - 이에 대한, 장애인의 불편 민원 발생 ② 행정절차의 효율성 악화 - 한국조폐공사에서 발급한 ‘장애인 등록증(복지카드) 길라잡이’ 안내서가 있으나, 다양한 사례에 적용하기에는 부족하며 사례별로 이용해야하는 기관이 달라(영업소 또는 지사) 업무 추진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 최근 유료도로법 강화로 통행료 감면에 대한 사항이 더욱 까다로워졌다고 하나(○○영업소 담당자 말 인용), 이에 대한 사항을 읍면동과 공유하지 않아 제도의 변경사항을 빠르게 반영하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3) 개선방안 - 장애인의 복지서비스 관리를 위하여 통합카드 발급과 회수 등의 사항은 장애인 주민등록상 주소지 읍면동사무소에서 시행하는 게 마땅하다고 사료되나, - 통행료 감면은 ‘유료도로법’에 따라 시행하는 서비스로, 이와 관련된 한국도로공사에서 단말기 구입과 단말기상 인적사항 등록 및 변경, 지문등록 등의 업무를 일원화하여 장애인의 이용불편을 해소하고 서비스 제공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고 생각합 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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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버스정류소 세계최초 `스마트쉘터`로 전면 업그레이드…10월 첫 선

서울시, 버스정류소 세계최초 `스마트쉘터`로 전면 업그레이드…10월 첫 선   □ 서울의 버스정류소가 미래형으로 진화한다. IoT센서로 버스가 지정된 위치에 정확히 정차하고, 스크린도어를 설치해 승객들은 우르르 움직일 필요 없이 안전하게 탑승할 수 있다. 천정에는 공기청정기를 가동하고, 벽면에는 식물 수직정원을 조성해 미세먼지로부터 쾌적한 정류소로 탈바꿈한다. □ 냉·난방기(온열의자, 에어커튼 등)도 설치돼서 여름에는 폭염을, 겨울에는 추위를 피할 수 있다. 일부 정류소는 실내형으로 조성돼 내부에서 버스를 기다릴 수도 있다. 무료 와이파이와 핸드폰 무선충전기도 설치된다. 교통약자를 위한 안전 손잡이와 음성안내 기능도 설치된다. □ 서울시는 이런 내용으로 서울시내 버스정류소를 단계적으로 ‘스마트쉘터(Smart Shelter)’로 전면 업그레이드한다고 밝혔다. 최첨단 ICT기술, 신재생에너지, 공기청정시설 등 다양한 기능이 집약된 세계 최초의 미래형 버스정류소다. □ ‘스마트쉘터’의 주요 기능은 ①깨끗한 공기질 ②친환경 그린 에너지 ③시민 안전 ④이용자 편의 ⑤실시간 정보 확인, 5가지다. ○ 깨끗한 공기질 : 천정형 공기청정기, 실내·외 공기질 측정기, UV에어커튼, 미세먼지 정보제공시스템 등을 갖춰 기저질환자나 어린이, 노약자도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버스정류소 환경을 만든다. ○ 친환경 그린 에너지(Green Energy) : 태양광 전지판넬을 설치해 신재생에너지를 직접 생산하고, 스마트 LED(조도 및 동작 인식센서)를 적용해 에너지 사용의 효율성을 높인다. ○ 시민 안전(Safety) : 비상상황시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CCTV, 비상벨, 심장자동제세동기 등이 설치되고, 안전 손잡이, 음성안내 등 교통약자 배려 시설도 설치된다. ○ 이용자 편의(Convenience) : IoT 센서가 빈 공간을 감지해 도착 예정인 버스의 정차위치를 지정, 운전사와 대기승객에게 안내하는 ‘자동정차시스템’이 도입되고, 스크린도어가 설치된다. 해당 지점에 버스가 도착하면 버스 출입문 개폐에 맞춰 스크린도어가 자동으로 열리고 닫힌다. 또, 버스를 대기하는 시간에 시민들이 가장 필요로 했던 핸드폰 무선충전, 온열의자, 와이파이, 냉·난방기 등도 설치돼 시민 편의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 실시간 정보 확인 : 스마트 스크린이 설치돼 각종 시정정보와 생활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서울시는 ‘스마트쉘터’ 설계에 다양한 시민의견도 담는다. 한옥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디자인 등 3종류의 디자인 시안을 놓고 선호도 투표를 실시하고, 자유제안 방식의 공모도 병행한다. ○ 3개 디자인 시안은 ▴한옥의 유려한 곡선과 처마 라인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한국의 美’ ▴시민을 보호한다는 의미를 담아 감싸는 유선형 그린 플랫폼 형태의 ‘에코 그린(Eco Green)’ ▴한글 ‘ㄹ’을 형상화해 단순함이 돋보이는 ‘흐름(Flow)’이다. □ 서울시 모바일 투표 시스템 ‘엠보팅’(http://(https://mvoting.seoul.go.kr)에서 10일(수)부터 15일 간('20.6.10.~24.) 참여할 수 있다. □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스마트쉘터는 대중교통분야 뿐만 아니라 스마트시티, 신재생에너지, 대기질환경개선, 도시녹화, 안전도시 등 다양한 분야가 융합된 미래형 버스정류소”라며 “세계 최초로 선보이는 스마트쉘터를 통해 시민들의 삶을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하는 동시에, 서울시 대중교통 체계와 서울의 다양한 최첨단 기술력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담당부서 교통기획관 - 버스정책과, (https://news.seoul.go.kr/traffic/archives/503248) 문의 2133-2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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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용산구] (가칭) 공공형 실내놀이터 조성

 미세먼지 등 날씨와 계절에 상관없이 아동이 맘껏 뛰어놀 수 있는 실내 놀이공간을 조성함으로써 ‘아동의 놀 권리’를 보장하고, 안전하고 청결한 놀이 환경을 제공하고자 함 ■ 추진개요   ○ 추진목적     - 경제력의 차이 없이 누구나 놀 수 있는 기회의 형평성을 보장하고 미세먼지 등 환경 변화에도 아동이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는 놀이 환경을 제공하여 ‘아동의 놀 권리’ 보장에 기여하고자 함   ○ 추진근거     -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유엔아동권리협약) 제31조     - 서울특별시 용산구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 제3조(구청장의 책무) 및 제10조(아동의 교육·여가·문화생활)      - 서울특별시 용산구 아동의 놀 권리 보장에 관한 조례 제3조(구청장의 책무) 및 제9조(실내놀이터의 조성 등)   ○ 사업내용 : 공공형 실내놀이터 조성·운영     - 시 설 명 : (가칭) 용산구 공공형 실내놀이터   ※ 명칭 공모 중     - 소 재 지 : 용산구 한강로3가 63-70, F동 2층(용산센트럴파크해링턴스퀘어 내)     - 규    모 : 294.63㎡ (89.13평)     - 이용대상 : 7~10세 아동(예정)     - 정    원 : 36명   ※ 이용대상 및 정원은 시범운영 후 확정     - 운영개시 : 2020년 10월 중(예정)   ※ 2020. 8월 말 준공 후 약 2개월 시범운영 ■ 추진내용(추진경과)   ○ 남양주 어린이비전센터 벤치마킹 : 2019. 2.   ○ 구민편의 복합시설 건립 방안 수립 [기획예산과] : 2019. 5.   ○ 시흥시 숨쉬는 놀이터, 서초구 서리풀노리학교 벤치마킹 : 2019. 7.   ○ 공공형 실내놀이터 디자인캠프를 통한 아동의견 수렴 : 2019. 8. ~ 9.   ○ 공공형 실내놀이터 설계 및 물품 확정 : 2019. 9. ~ 12.   ○ 강남구 미미위 클린놀이터 개관식 참석 및 시설 벤치마킹 : 2020. 1.   ○ 공공형 실내놀이터 조성(공사) : 2020. 3. ~   ○ 공공형 실내놀이터 조성 관련 실무협의 : 2020. 3. ~ 7.   ○ 공공형 실내놀이터 명칭 공모·선정 : 2020. 6. ~ 7.   ○ 공공형 실내놀이터 운영 및 민간위탁 추진 계획 수립 : 2020. 6.   ○ 민간위탁 적격(자) 심사위원회 개최 : 2020. 6.   ○ 용산구 아동의 놀 권리 보장에 관한 조례 제정·공포 : 2020. 7.   ○ 민간위탁 동의(안) 구의회 상정·의결 [제257회 임시회] : 2020. 6. ■ 향후계획   ○ 수탁자 모집공고 및 접수 : 2020. 8.   ○ 민간위탁 적격자 심사위원회 심사 : 2020. 8.   ○ 수탁기간 선정 및 통보 : 2020. 8.   ○ 시설장 및 종사자 채용예정자 결격사유 및 범죄경력 조회 : 2020. 8.   ○ 협약 체결 : 2020. 8.   ○ 민간위탁 운영 개시 및 실내놀이터 시범운영 : 2020. 8월 말 ~   ○ 공공형 실내놀이터 개관 : 2020. 10월 중 ~ ============================================================ ※ 아래 투표에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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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장애인의 통행료 감면서비스 이용 향상을 위한 서비스 접근성 강화 필요

1) 현 황 - 등록장애인의 유료도로 통행료 감면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르고 있습니다. ① 읍면동사무소를 내방하여 통합카드 발급 신청 ② 카드발급 및 단말기 구입 후 한국도로공사 영업소를 내방하여 단말기에 통합카드번호와 자동차번호를 등록 ③ 다시 읍면동사무소를 내방하여 단말기와 연결된 지문인식기에 본인 지문등록 ※ 차량변경과 통합카드 유효기간 만료 등으로 재발급을 할 때에도 위와 유사한 절차를 진행함   2) 문제점 ① 장애인의 서비스 접근성 악화 : 통행료 감면을 받기 위해 공공기관과 행정기관을 오가는 불편함 초래 - 한국도로공사 영업소에서 단말기에 인적사항(카드번호, 자동차번호 등)을 등록(변경)하고 지문을 등록하면 통행료 감면절차가 마무리되나, 영업소에서 지문등록을 진행할 수 없어 읍면동사무소로 다시 이동해야합니다.(지사는 가능하나 전국에 몇 군데 없음) - 이에 대한, 장애인의 불편 민원 발생 ② 행정절차의 효율성 악화 - 한국조폐공사에서 발급한 ‘장애인 등록증(복지카드) 길라잡이’ 안내서가 있으나, 다양한 사례에 적용하기에는 부족하며 사례별로 이용해야하는 기관이 달라(영업소 또는 지사) 업무 추진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 최근 유료도로법 강화로 통행료 감면에 대한 사항이 더욱 까다로워졌다고 하나(○○영업소 담당자 말 인용), 이에 대한 사항을 읍면동과 공유하지 않아 제도의 변경사항을 빠르게 반영하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3) 개선방안 - 장애인의 복지서비스 관리를 위하여 통합카드 발급과 회수 등의 사항은 장애인 주민등록상 주소지 읍면동사무소에서 시행하는 게 마땅하다고 사료되나, - 통행료 감면은 ‘유료도로법’에 따라 시행하는 서비스로, 이와 관련된 한국도로공사에서 단말기 구입과 단말기상 인적사항 등록 및 변경, 지문등록 등의 업무를 일원화하여 장애인의 이용불편을 해소하고 서비스 제공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고 생각합 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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