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C를 기반으로 한 민원서류 스마트 오더 서비스 실행 방안 논의
안녕하세요?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이 장기화되면서 언택트, 비대면 서비스 제공에 대한 수요가 점점 많아지고 있는데요,
현재 민원업무 처리는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 하에 대면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깜깜이 감염이 이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어디에서 감염될지 모른다는 두려움이 민원인과 공무원 모두에게 확산되고 있고, 대면 민원 발급 서비스의 경우, 신청서 작성, 민원발급을 위한 대기 시간 , 본인 신분 확인 등 절차와 시간이 소요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현행 민원발급서비스는 현장에서 통합민원서비스 발급을 받거나, 무인민원발급기 이용, 인터넷에서 정부24 민원서비스의 방법으로 제공되고 있는데요. 전 국민의 96% 이상의 스마트폰 보급률이라는 높은 인프라를 기반으로 통합민원에서 가장 많이 접수되는 민원발급 서비스를 우선으로 내 손안에서 민원서비스를 해결하는 스마트 오더 서비스를 제안합니다.
스마트오더 앱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민원인이 스마트폰에서 공인인증서 기반으로 로그인하여 민원서류 발급 신청, 수수료 결제, 민원서류 수령 장소를 선택하여 민원접수를 하면 앱에서 민원접수번호를 부여하고 담당공무원은 스마트 오더로
접수를 확인하여 서류를 발급한 후 민원인이 교부처로 지정한 구청이나 동주민센터에서 접수번호를 제시하고 일치여부를 확인하여 교부 수령하거나 무인민원발급기에서는 접수번호만 입력하여 즉시 발급할 수 있도록 한다면 발급에 따른
대기시간도 절약할 수 있고 스마트폰 앱으로 어디서나 민원신청을 할 수 있어서 편리할 것 같은데요. NFC를 기반으로 한 민원서류 스마트 오더 서비스 실행 방안에 대한 여러분의 다양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공동발제자 하고 싶어요. 하게해주세요~~~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