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4년 04월 01일 시작되어 총 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청년작가 전시 프로젝트 (팔레트 : Palette)」 참여 작가 모집 공고
청년아지트 나와유 온양점에서 청년 문화 항유 증진 및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청년 작가분들에게 전시기회를
지원하고자  「청년작가 전시 프로젝트 (팔레트 : Palette)」에 참여할 청년 작가 분들을 모집합니다!
관심있으신 청년 작가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laug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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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독도서관) 신나고 즐거운 정독 어린이자료실 만들기 프로젝트

1. 어린이자료실에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시설을 선택해주세요.(복수선택)  ① 유아실 (신발을 벗고 출입하는 마루형 공간)  ② 수유실 (싱크대, 아기 침대, 기저기 교환대 등 영아를 위한 시설)  ③ 유아차 보관소 (유아차·킥보드 등을 보관하는 장소)  ④ 내부 화장실 (어린이 전용 화장실)  ⑤ 다목적실 (독서토론 및 기타 소규모 활동이 가능한 10인실)  ⑥ 기타   2. 환경이 개선된 어린이자료실에 더 좋은 이름을 짓는다면 어떤 이름이 좋을까요?(택일)  ① 신나는 책 숲  ② 책 놀이터  ③ 라온마당 (라온: 즐거운)  ④ 늘품 어린이자료실 (늘품: 앞으로 좋게 발전할 품질이나 품성)  ⑤ 도담도담 (도담도담: 어린아이가 탈 없이 놀며 잘 자라는 것)  ⑥ 기타 3. 신나고 즐거운 어린이자료실을 위해 정독도서관에서는 현재 「도서관에 놀러온 무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어린이날 100주년을 기념하는 이번 전시회는 무민 포토존 운영, 토베 얀손의 ABC 아트워크 체험, 도서 전시, 애니메이션 상영 등이 함께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전시회에 대한 흥미를 표현한다면 얼마나 되십니까?     (※무민: 스웨덴계 핀란드인 작가 토베 얀손이 만든 캐릭터)        ① 매우 흥미 있다. ② 조금 흥미 있다. ③ 보통이다. ④ 별로 흥미 없다. ⑤ 매우 흥미 없다.

총122명 참여
2022년 남구 청년창조발전소 고고씽 JOB 운영 사업 안내

청년 역량개발 및 사회참여 활성화 등을 위해 구축운영중인 남구 청년창조발전소 사업을 안내하오니 많은 이용바랍니다. □ 예비·초기 창업기업 입주 지원 ❍ 대 상 : 만18 ~ 39세 창업 7년 이내 예비·초기 창업자 ❍ 규 모 : 총 10개소(입주사무실 8, 카페 1, 다목적 소강당 1) ❍ 기 간 : 1년(심사를 통해 1년씩 2회 연장 가능, 최대3년 제한) ❍ 모집·선정 : 공개모집, 별도 심사위원회 구성·심사 ❍ 사 용 료 구 분 내 용 비 고 납부주기 연납(12월분) 연납금액이 1백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연4회 분납 가능 납부방법 고지서 납부 세외수입정보시스템을 통한 고지서 발급 부과금액 1㎡당 5,000원 전용면적으로 계산 관 리 비 없음 전기·수도요금은 구에서 납부, 인터넷·전화요금 등 개별납부   □ 시설 개방 및 대관 ❍ 신청방법 : 이메일 또는 방문 접수   구 분 대 상 내 용 사용료 지하1층 회의실 제한없음 회의(화상 가능), 스터디, 소규모 클래스 등 무료 1층 커뮤니티 공간 〃 소모임, 행사, 전시 등 활동 및 휴게 공간 무료 2층 LAB실 청년 단기 프로젝트·과제·연구 등 협업 활동 지원 무료 3층 다목적 소강당 제한없음 공연, 강연, 세미나, 워크숍, 토크 콘서트 등 유·무료 ※ 다목적 소강당(공연장) 사용료는 남구 청년시설 운영 및 지원 조례에 의거 부과 󰊴 청년 프로그램 운영  구 분 사 업 명 내 용 청년 취·창업 역량강화 아는 청년 · 기 간 : ‘22. 4. ~ 12. · 대 상 : 대학생, 취업준비생 · 내 용 : 취·창업 필수 정보화 교육 지원 - 한글, 엑셀, 파워포인트 등 취업 올인원 · 기 간 : ‘22. 5. ~ 11. · 대 상 : 취업준비생 · 내 용 : 취업 성공을 위한 밀착 코칭 및 면접 대비 특강 - 직무적성검사, 자기소개서 작성법, 모의면접 등 메이커스페이스 구축 및 운영사업 · 기 간 : ‘22. 3. ~ 12. · 대 상 : 창작활동에 관심있는 주민 누구나 · 내 용 : 창업 아이템의 제품화, 창작 활동 체험 - 3D프린팅, 레이저커팅, 비누·향초 등 생활공예 청년 자립기반 지원 합격 응원! 증명사진 무료 지원 · 기 간 : ‘22. 2. ~ 12. · 대 상 : 청년 누구나 · 인 원 : 월20명 · 내 용 : 이력서 부착용 증명사진 촬영, 출력 지원 취업 준비 카페 · 기 간 : ‘22. 2. ~ 12. · 대 상 : 청년 누구나 · 내 용 : 취업 정보 교류 및 준비 공간 제공 - 커뮤니티 공간 개방, 무료 WIFI, 프린터 지원 생활 공감 릴레이 특강 · 기 간 : ‘22. 4. ~ 12. (4회) · 대 상 : 청년 누구나 · 내 용 : 청년들의 수요가 많은 일상생활 공감 특강 - 이미지메이킹, 금융, 노무 등 전문가 강의 입주기업 자생력 강화 · 기 간 : ‘22. 5. ~ 12. · 대 상 : 청년창조발전소 입주기업 · 내 용 : 엑설러레이팅·투자유치 컨설팅 지원 청년 소통·교류 활성화 청년 커뮤니티 공간 지원 · 기 간 : ‘22. 2. ~ 12. · 대 상 : 비영리 목적의 청년단체(동호회) 등 · 내 용 : 지역 청년 관계망 형성을 위한 활동 (모임·행사 등) 공간(1층) 제공 SNS 서포터즈 운영 · 기 간 : ‘22. 2. ~ 12. · 대 상 : 남구 거주 또는 활동 청년 2명 · 내 용 : 청년창조발전소 홍보 SNS 서포터즈 운영 - 카드뉴스 등 원고 작성, 홈페이지·SNS 게시 맛있는 미술관 · 기 간 : ‘22. 2. ~ 12. · 대 상 : 청년 작가 · 내 용 : 신인 작가의 작품 전시 기회 제공 - 커뮤니티 공간 내 미술작품 전시(1층)      

총21명 참여
폐교 활용 방안

안녕하세요 서울에서 태어나고 자란 사람입니다. 최근 인구감소로 인해 주변학교들이 문을닫는경우가 많습니다.문닫은 학교를 매각하는것은 미래세대들의 교육장소의 부재를 의미하는게아닐까요? 학교 부지의 활용방안에대해  다음과같은 의견을 제시 해보겠습니다. - 서울시폐교 아티스트 레지던시 추진사업 ‘사람들 사이에 섬이 있다. 그 섬에 가고 싶다’ (시, 정현종 , “섬” 전문) 주최 : YM 기획 프로그램 기획 및 주관 : 무이 예술교육 연구소 운영지원 : BLENT (블렌트) 자문 : ㈜ 상상 놀이터 아트 레지던시 사업 추진단 ‘용(溶)’ 1. 사업명 : 아티스트 레지던시 프로젝트 > 2. 사업추진 배경 및 필요성 # 지역 재생의 화두, 왜 폐교인가? 학교는 단순히 교육 대상인 학생만을 위한 공간이 아니라, 지역사회 내 모든 구성원을 매개하는 중요한 거점이다. 다만, 출생률 감소와 도시 집중으로 인한 단 위 학교 간 통폐합은 막을 수 없는 현상이 되었다. 학생은 떠나고 문이 닫혔다 하 더라도, 학교는 여전히 공간적 존재로서 오늘도 지역사회 내에 자리잡고 있다. 그렇 다면 닫힌 학교는 이제 어떤 방안을 통해 지역사회의 거점 공간으로 변화를 모색할 수 있을 것인가. 이에 아트레지던시 사업 추진단 ‘용(溶)’은 이번 아티스트 레지던시 프로젝트 ,>의 진행을 통해 서울시내폐교을 지역사회 내의 모든 이를 위한 문화와 예술, 교육 프로그램이 동시에 전개되는 복합 공간으로 탈바꿈시키고자 한 다. 본 추진단의 목표는 기존의 지역사회 구심점으로서 학교가 지녔던 역할을 회복 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는 닫힌 학교에 예술가를 불러들일 것이다. # 아티스트 레지던시 - ‘창작 공간’에서 창작 여건‘으로 아티스트 레지던시는 일반적으로 예술가들에게 일정 기간 작업실과 거주 공간을 제공하여 새로운 환경에서 예술 창작 활동을 전념하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알 려져 있다(양건열, 2004). 미국 AAC (The Alliance of Artists Communities)는 아 티스트 레지던시를 단순히 창작 공간 지원 사업이 아닌, 창작활동을 위한 네트워크 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규정한다. 즉, 아티스트 레지던시는 ‘Artists retreats,’ ‘Artists Community’, ‘Artists studio collectives’, ‘Artists workspace’ 등의 개념을 실현하기 위해, 제도적 및 조직적으로 운영되는 사업이다 (신란희, 2018). 더불어, 세계 각국의 아티스트 레지던시 간 네트워킹을 담당하는 네덜란드의 ResArtist(The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ResidentialArts Centres)는 아티스트 레지던시를 ‘일상적인 환경에서 벗어난 공간에서 일정 기간 거주하며 작품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예술가들을 초청하는 공간’으로 규정하고, 해당 공간이 ‘다른 지역과 소통의 장을 제공해 자신들의 예술 활동을 탐구할 기회를 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고 설명한다. 소결하자면, 예술가들을 위한 레지던시는 단순히 작업 공간을 제공하는 것뿐만 아 니라, 아티스트 간의 네트워킹과 예술계와의 연계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예술가 성 장 프로그램을 구비해야 함을 명시하고 있다. # 국내 레지던시 현황 및 문제점 현재 국내 아티스트 레지던시 사업은 미술 창작스튜디오, 창작 공간, 예술 창작 촌, 창작센터 등의 다양한 명칭으로 전국적으로 활발히 진행 중이다. 1997년, 한국 예술문화진흥원이 충청남도 논산과 인천 강화의 폐교를 활용해 예술가에게 작업실 을 지원한 것을 시작으로, 참여정부 시기에 「새예술정책」의 일환으로 전개되다가, 2008년부터는 폐산업시설 활용을 통한 구조로 변화하면서, 아티스트 레지던시는 단 순 공간 제공 프로그램에서 복합문화공간 형성 사업으로의 역할 확장을 겪고 있다. 그러나 양적 팽창의 이면에는 다소간의 미흡한 전개와 부작용이 드러나는바, 무엇 보다 대부분의 창작공간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양질의 작업실을 제공하지 못하는 현실적 문제들이 그것이다. 대체로 예술가들을 공모하여 단기간의 입주 기회를 제 공하는 형태이며, 짧은 입주 보장 기간 때문에 입주 예술가들은 예술창작 뿐만 아 니라 지역사회를 위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공헌할 여유를 보장받기 어려운 상황이 다. 단기 입주만으로도 예술가들의 예술적 성장을 답보하고 동시에 지역 재생의 측 면에서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믿는 신념은 결국 예술가와 지역 모두에게 실망스러 운 결과를 초래하였다. 이에 레지던시의 복합적, 확장적 기능에 주목하여 예술가의 입주와 창작 활동이 지 역사회의 생기를 가져올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할 필요 성이 대두되었다. 아트 레지던시 사업 추진단 ‘용(溶) ’은 를 추진하여 예술가의 예술 창작 의욕을 진작시키고, 지 역 기반 아티스트 레지던시가 지향해야 할 사회적 요구 또한 적정한 수준에서 실천 하고자 한다. 3. 사업 목적 # 본 사업은 민간주도형 아트 레지던시 프로젝트로서 서울시내에 폐교된 학교 을 대부받아 국내외 예술가를 초빙하여 안정적인 작업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예술창작 과 향유의 기반을 마련한다. # 본 사업은 기존 아트 레지던시 사업의 목표를 종합하여, ‘예술가 창작지원’과 ‘시 민 문화예술 향유’, 문화예술 교육 프로그램의 진행을 통한 ‘지역연계 및 지역활성 화’ 의 다각적 목표를 달성한다. # 본 사업은 예술가의 창작 과정뿐만 아니라, 예술 시장 진입를 위한 세밀한 경로 를 구축함으로써, 입주 예술가의 등단을 위한 코디네이션을 진행한다. 이는 아트 레 지던시 사업추진단 ‘용(溶)’ 이 특히 심혈을 기울여 선제적으로 연구와 실행을 하는 분야이다. 아티스트 레지던시를 매개로 예술가의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 # 레지던시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한 수익사업 모델로서, 폐교 부지를 일부 활용한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아티스트 레지던시가 문화와 예술, 여가와 지역사회 축제를 잇는 복합 공간이 되도록 설계한다. 이를 통해, 지역폐교을 지역 예술교육과 전체 지역사회의 구심점이 될 수 있도록 한다. # 해외 작가와의 교류를 진행하고, 소속 작가의 해외 진출 기회를 마련함으로써 전 속 예술가의 성장을 돕고 본 사업 전반의 세계적 경쟁력을 기른다. 4. 사업 내용 # 예술가를 위한 창작 중심형 프로그램 및 포스트 프로젝트 진행 기존의 아티스트 레지던시 프로그램에서는 예술가에 대한 지원이 공간 입주 기간 내에만 이뤄지기에 사업 이후 예술가의 변화와 성장을 지원하지 못하였다. 본 사업 추진단은 이러한 미비점을 보완하여, 예술가와의 연계를 레지던시 이용 기간에만 국한하지 않고, 작품 전시 및 판매를 위한 포스트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 를 통해, 참여 예술가 중심의 레지던시를 구축하고자 한다. # 예술가와 향유자를 위한 프로젝트형 레지던시 프로그램 진행 무이 예술연구소의 프로그램 기획자의 주도하에, 특정 주제에 따라 예술가와 기 획자, 향유자가 참여하는 단기 사업을 구축 실천할 예정이다. 이는 예술적 기법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으로서 창작과 향유가 동시에 이루어지며 예술가가 향유자에 게 기술을 전수한다거나 가르치는 일방적 교육이 아닌 상호 아이디어와 영감을 교 류하는 특별한 경험이 될 것이다. 예시) 커뮤니티 아트 프로젝트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하여, 향유자의 기억 속 장면과 이야기를 예술가가 작품 으로 표현해내는 단기 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예술향유자와 예술가 모두의 즉흥 성 및 예술성을 최대한 끌어올리고자 한다. 이미 사업추진단에서는 이 프로젝트 하 에 인큐베이팅을 진행하여 국내외로 40여 개의 예술상품을 판매한 바 있다. 프로젝 트의 과정과 예술 향유자 및 예술가의 경험을 서술하고, 완성된 예술품 사진을 게 재한 에세이를 출판할 예정이다. # 갤러리 ‘환’의 기획 운영 본 사업단은 예술가와 지역 주민, 등으로 구성된 예술향유자들을 위한 상설 전시장 인 갤러리 ‘환(桓)’을 분교장 내에 설치하여, 예술가에게는 작품 전시 기회를, 관람 객에게는 문화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미술관 예술교육 프로젝트 >을 진행하여 학생, 직장인들을 위한 예술교육 및 예술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 일반인과 예술가를 위한 통합 예술 프로젝트 갤러리에서 전개 및 전시되는 미술 작품, 행위 예술, 드라마, 음악 등을 활용한 예 술 통합 프로젝트이다. 이를 통해, 예술가에게는 영감을 주고, 일반인에게는 새로운 예술 경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 해외교류, 해외 판매 통로 구축 소속 작가의 해외 파견 및 해외 전시 기회를 마련한다. 더불어 해외 옥션 참가를 위한 작품 소개, 홍보, 판매 계약 진행에 대한 어시스턴트를 실행한다. 더불어 해외 작가를 레지던시로 초대하고, 그들을 중심으로 한 마스터클래스를 기획, 진행한다. 5. 세부 계획 # 입주 작가 선정 및 코디네이션 공정한 선정 및 심사를 위해 국내 미술관 관장 등을 심사위원으로 위촉하고, 국내 외 시장에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춘 작가를 선별한다. 무엇보다, 예술가의 창의성과 자발성을 최대한 이끌어내면서, 존중과 효율 모든 측면을 고려한 코디네 이션 과정을 진행하도록 한다. # 공간 구성 입주 작가 거주 공간과 작업 공간 조성 안전성 및 편의성을 모두 고려한 공간구획 및 배치 # 상설 전시관 갤러리 ‘환(桓)’ 설립 및 운영 입주 예술가 작품 전시 외에도, 주기별로 사업 총괄 주체인 컬렉터 양규철 대표 국내외 소장품을 주제로 한 특별 전시를 진행한다. 대표적으로, 쿤 반덴 브룩, 조 르지 오즈볼트, 제여란 등의 작품을 활용할 예정이다. # 관리동 구축 예술가 안전 및 편의를 보장하고 시설유지,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상주 인력을 배치한다. 기획운영사 블렌트와 업무협약을 통해 안전과 효율에 만전을 다한다. # 운동장 활용 심미적 효과를 위한 식물정원과 조각 정원을 조성한다. 한시적으로 캠프장을 운 영하거나 지역 축제를 개최하는 공간으로 활용한다. 6. 사업 의의 #아트 레지던시 사업 추진단 ‘용(溶)’은 아티스트 레지던스 프로젝트>를 통해 기존 국내 국공립 및 기업형 아티스트 레지던시 사업의 한계점 인 짧은 운영 기간과, 개인 작업 및 예술계 진출에 대한 지원 부족을 개선함으로써 입주 예술가에게 안정적 창작 활동을 보장하고 예술적 성장을 돕는다. # 서울시내 폐교를 기점으로 하여, 예술가에게 안정적인 작업 공간을 제공하고, 전 속 예술가 및 지역 주민과 문화예술향유자들을 위한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한 다. 구체적으로, 예술가 대상 창작 중심형 프로그램, 예술가와 향유자를 위한 프로 젝트형 레지던시 프로그램, 지역 밀착형 생활문화 시설로서 활용하기 위한 의 운영, 예술교육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예술의 발전과 지역재생의 거점으로서의 학교의 역할을 발견하고 확장시 킨다 # 해외 작가와의 교류전을 비롯한 해외 교차 레지던시 운용 프로그램을 진행. 함으로써 예술가의 세계무대 진출을 매개하고 해외작가의 국내 창작거점으로서의 위상을 세운다. 별첨 # 추진단 경력 및 인적사항 양규철 : Y.M 기획 대표 서울문화예술대학교 연기예술과 졸업 성균관 대학교 대학원 연기예술학과 석사졸업 갤러리 연극 연출, 갤러리 바톤, 2017. 폐교된 학교를 대부하여 위와같은 교육시설로 운영하는것이 어떨까요? 제 생각이었습니다.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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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광진구 협치사업> "탄소중립 업사이클링 프로젝트"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은?

1. 사업대상 : 지역주민   2. 목표 및 방향 ○ 광진구의 깨끗한 환경을 위해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탄소 배출 저감 교육과 캠페인, 축제 등을 통해 일상생활에 실천 가능한 친환경 문화 조성 ○ 일회용품 사용금지 캠페인을 넘어선 공유경제 활성화 및 자원순환 도시 구축   3. 내용 ○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탄소 배출 저감 프로젝트 추진 - 광진구 탄소제로 문화한마당 개최 (온라인 및 대면 축제) : 기후위기, 에너지를 테마로 한 다양한 체험부스 운영, 재활용 작품 전시 - 우리구의 대표적인 걷고 싶은 거리이며 유동인구가 많은 건대역사거리부터 뚝섬유원지역의 보행로에 주기적(분기별)으로 탄소저감프로젝트를 주제로 한 다양한 작품전시 및 체험부스 운영 ○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과다한 일회용 쓰레기(봉투, 플라스틱 등) 줄이기 교육 - 재사용 가능한 친환경, 반영구적 장바구니 교육   4. 기대효과 ○ 기후위기 대응한 문화활동을 통한 지역사회 전체가 참여하는 분위기 조성 ○ 쓰레기 감량 및 제로웨이스트 문화정착   전 지구적 기후위기 상황과 코로나19 이후 바이러스 등 전염병의 위험성에 대한 경각심이 확산됨에 따라 구민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탄소 저감 프로젝트 마련을 위한 여러분들의 의견을 들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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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광진구 협치사업> "탄소중립 업사이클링 프로젝트"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은?

1. 사업대상 : 지역주민   2. 목표 및 방향 ○ 광진구의 깨끗한 환경을 위해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탄소 배출 저감 교육과 캠페인, 축제 등을 통해 일상생활에 실천 가능한 친환경 문화 조성 ○ 일회용품 사용금지 캠페인을 넘어선 공유경제 활성화 및 자원순환 도시 구축   3. 내용 ○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탄소 배출 저감 프로젝트 추진 - 광진구 탄소제로 문화한마당 개최 (온라인 및 대면 축제) : 기후위기, 에너지를 테마로 한 다양한 체험부스 운영, 재활용 작품 전시 - 우리구의 대표적인 걷고 싶은 거리이며 유동인구가 많은 건대역사거리부터 뚝섬유원지역의 보행로에 주기적(분기별)으로 탄소저감프로젝트를 주제로 한 다양한 작품전시 및 체험부스 운영 ○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과다한 일회용 쓰레기(봉투, 플라스틱 등) 줄이기 교육 - 재사용 가능한 친환경, 반영구적 장바구니 교육   4. 기대효과 ○ 기후위기 대응한 문화활동을 통한 지역사회 전체가 참여하는 분위기 조성 ○ 쓰레기 감량 및 제로웨이스트 문화정착   전 지구적 기후위기 상황과 코로나19 이후 바이러스 등 전염병의 위험성에 대한 경각심이 확산됨에 따라 구민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탄소 저감 프로젝트 마련을 위한 여러분들의 의견을 들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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