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0년 03월 30일 시작되어 총 1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0/1000
아산시 지역돌봄아동센터 문제점을 개선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설화고등학교에 재학중인 3학년학생입니다. 지역아동센터에 문제점이 있고 이에대한 해결방안이 필요하다고생각합니다. 1.아동 급식 단가 -아동 급식 단가가 적은 편이므로 지역 아동을 위해서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2.아동 돌봄 종사자들 정규직 전환-아동 돌봄 종사자들이 대부분 비정규직으로 일하고 있어 불편함을 겪고 있습니다. 3.아동 돌봄 종사자 복지 증진-아산시 아동 돌봄 종사자들이 제대로된 휴식이나 복지 없이 과도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아동 급식 단가는 설문조사 3년마다 지역 주민들에게 여론조사를 하여 주민들이 생각하는 적정 금액을 책정후 시의원과 시장이 시회의를 거쳐 예산과 주민들의 여론의 적정 금액을 정하고 충청남도 아산시.아산시 지역아동센터 운영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조례 제1713호 8조 4번의 해당하는 지역 아동센터 아동 급식비 지원에 대한 조항에 금액을 추가하여 새로 정합니다. 이 과정을 3년마다 새로 개정합니다.지역 사회 주민들의 지역 정치 참여와 관심을 높이고 지역 결식아동들이 인상하는 물가에 맞춰 건강한 식단으로 구성된 도식락,급식을 먹을 수 있게 됩니다. 두,세 번째 문제인 아동 돌봄 종사자들 정규직 전환 문제는 충청남도 아산시.아산시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향상에 관한 조례. 조례 제1549호의 5조,6조를 수정,보완하여 복지 증진을 위한 시책을 아산시장은 적극적으로 지원해야함으로 조례에 병가비 지원 조항을 추가하고 휴가 기간 및 대체인력 대비를 넣고 6조에 따라 고용안정을 위해 비정규직 종사자가 3년이상의 한 기관에서 일을 했을 시 그 기관에서 정규직 전환을 의무적으로 해야 한다는 조항을 넣습니다. 장점으로는 비정규직 아동 돌봄 센터 종사자들의 일자리 안정과 복지로 인해 서비스의 질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문제점으로 많은 예산이 든다는 점입니다.그렇지만 개선 할 경우 지역 아동 센터를 통한 맞벌이 부모와 저소득계층 부모의 아동들의 삶의 질을 상승시키고 미래의 아이들이 사회 기여에 대한 동기 부여와 부모들이 마음 놓고 일에 집중할 수 있어 지역 경제, 한국의 경제에 보탬이 될 수 있습니다. 아산시에서는 약자들을 외면하지 않고 약자들을 위해서 도움을 주는 타지역에 귀감이 되는 시라는 인식이 사람들 사이에서 생길 수 있습니다.지역 주민인 지역 아동센터 이용 아동들과 종사자들의 처우 개선과 지역 사회 발전을 위해 개선을 고려해 주세요.

총0명 참여
아산시 외곽 지역에 사는 고등학생들에게 스쿨버스를 지원해주세요

 충청남도 아산시 외곽 지역의 고등학생들이 원거리 통학에서 불편함을 겪고 있습니다. 아산 지역은 총 10개의 고등학교가 있는데 그 중 9개의 고등학교가 특정 지역에 밀집되어 있습니다. 특정 지역 외의 지역에 거주하는 고등학생들은 불가피하게 타 지역으로 진학하거나 기숙사를 이용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타 지역 진학이나 기숙사 이용이 아닌 원거리 통학의 방법도 있지만 학생들의 원거리 통학을 위해 학부모들이 매일 등하교 시간에 픽업을 해야한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또한 공용버스를 이용한다해도 외곽 지역에는 버스가 자주 다니지 않거나 학생들은 약 1시간의 통학길을 밟아야 합니다. 우리 지역의 고등학생들이 편안하고 좋은 환경에서 학교를 다닐 수 있게 지원해주세요.  시에서는 최근 일반고 신설을 그 해결책으로 모색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반고 신설을 위해서는 건물을 새로 지어야 하는 등 문제 해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내일 당장 통학길을 밟는 학생들을 위한 발빠른 대책이 필요합니다. 구체적 해결책으로 '아산 외곽 지역 고등학생 스쿨버스 지원'을 제안합니다. 아산시 영인면, 선장면, 신창면, 음봉면, 인주면, 송악면, 도고면, 둔포면에 거주하는 학생들은 집에서 아산시 고등학교 밀집 지역까지 상당한 거리를 통학해야 합니다. 특히 선장면에 위치한 선도중학교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최소 1시간 11분이 걸립니다.    버스 한 대를 지원하는 데 8천만 원 정도가 들기 때문에 시에게는 예산적 측면에서 상당한 부담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강원도 화천군의 사례를 보면 화천군은 통학버스에 많은 학생이 한 번에 탑승해 서서 가는 경우가 많다는 학부모와 학생의 목소리를 듣고 교육기관과 협의를 통해 교육지원청 버스 시간대 조정을 통해 추가로 배차했습니다. 탑승률이 저조해 공차시간이 발생했던 보건의료원 버스를 활용해 학생 통학을 도왔습니다. 화천군의 사례처럼 공차시간이 발생하는 교육지원청 버스를 외곽 지역 학생들의 통학을 돕는 데 사용한다면 단점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시의 적극적인 스쿨버스 지원만 이루어진다면 적은 예산을 고려한 해결책을 충분히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학생들을 위한 스쿨버스를 지원하면 원거리 등교로 인해 금전적으로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이나 부담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원거리 등교로 인한 통학비를 줄여 학부모의 교육비 경감에 한 몫 할 것이며 학생들의 경우 통학 시간을 줄일 수 있고 긴 통학시간으로 인한 심리적 부담감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수면시간, 공부시간 확보 등으로 우리 지역 학생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산시의 미래를 만들어갈 학생들에게 조금만 더 관심을 기울려 더 나은 환경에서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총1명 참여
여성친화도시 문제점 검토 및 개선사항 제안

 안녕하세요. 저희는 서울여자대학교 바롬3(종합설계프로젝트)을 수강하고 있는 '여성친화도시 함께만들어가조'입니다. 저희는 여성친화도시를 사람들에게 알리고 여성친화도시의 문제점을 찾아 해결하는 여성친화도시 인식개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전에 성남시, 서울특별시 관악구, 순천시, 김제시, 고양시, 파주시, 의정부시, 부천시, 대구광역시, 천안시, 아산시, 익산시 총 12곳의 여성친화도시에 여성친화도시의 현황과 견해를 각 시청 민원, 혹은 전화를 통해 질문하였고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질문은 대략적으로 여성친화도시의 혜택, 홍보, 서포터즈 활동, 부정적 인식, 앞으로의 정책 노선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이와 유사한 질문을 여성가족부 민원에도 넣었고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각 도시와 여성가족부에서 받은 답변을 통해 저희는 대략적으로 현재 여성친화도시의 문제점을 정리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앞으로의 개선사항에 대해서도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가 모은 의견과 생각을 사회에 기여하고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도록 여성가족부 국민제안과 국민생각함에 글을 올리고자 합니다.  첫 번째로 논의를 나눈 부분은 홍보 분야였습니다. 여성친화도시는 2009년을 시작으로 오랜 시간 동안 유지됐지만 저희가 자체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참여 인원의 87%가 이에 대해 모르고 있었습니다. 저희는 이렇게 된 가장 큰 원인으로 홍보의 부재를 뽑았습니다. 일반 시민들이 이에 관심을 가지고, 쉽게 접할 방법을 만들어야 합니다. 도시마다 여성친화도시를 위한 사이트를 만드는 것은 어렵더라도 적어도 각 여성친화도시의 시청 홈페이지에 여성친화도시 소개 및 활동 내용 페이지를 만들어 주셨으면 합니다. 고양시나 관악구와 같이 이미 페이지가 있는 경우도 있었지만 파주시와 같이 아직 페이지가 만들어지지 않은 곳도 있었습니다. (파주시의 경우 민원을 통해 사업계획 수립 후에 홍보 예정이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저희는 직접적으로 여성친화도시의 내용을 찾는 입장이었음에도 정리된 내용이 없어 어떤 활동을 하는지 알기 어려웠습니다. 일반 시민의 경우 자체 페이지가 없으면 여성친화도시를 접하고 알기 더 어려울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여성친화도시는 중장년층보다 청년층에게 더 알려지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를 대외활동이나 공모전을 운영하고 홍보하면 이에 관심을 가진 20대층에게도 여성친화도시를 알릴 수 있고 참여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참여를 통해 다양한 세대들의 새로운 시각으로 여성친화도시의 문제점을 찾아 해결책을 만들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두 번째 논의를 나눈 부분은 서포터즈였습니다. 현재 서포터즈, 시민참여단과 같은 이름으로 각 지역의 사람들을 모아 의견을 제공하고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서포터즈 모집 결과를 보니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중장년층의 여성분들로 주로 구성이 되어 있었습니다. 두 성별을 모두 고루 포함하고 다양한 나이대의 사람들로 구성되어야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며 다양한 의견을 반영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조사 중 순천시와 같이 여성만을 대상으로 시민참여단을 모집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순천시의 경우 민원을 통해 향후 정책적 결정에 따라 남성 모집도 가능할 것이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이는 여성과 남성이 지역정책과 발전과정에 평등하게 참여하여 주민 모두에 대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여성친화도시의 목적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각 도시에 민원을 넣은 결과 좀 더 다양한 나이, 성별의 사람들이 참여단에 모집될 수 있게 방안을 모색하겠다는 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다른 도시의 서포터즈도 다양한 사람들을 수용할 수 있게 서포터즈 운영 방식이나 모집에 관한 매뉴얼이 존재했으면 좋겠습니다. 추가로 이러한 서포터즈 모집과 활동이 더 많은 사람에게 알려질 수 있도록 SNS를 사용하여 온라인 홍보를 지속해서 함과 동시에 아파트 게시판 등을 이용하여 간접적으로나마 오프라인 홍보를 진행했으면 합니다.  마지막으로 여성친화도시 활동에 관해 논의를 진행했습니다. 현재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위주로 활동이 진행되며 꾸준한 활동을 하기 어렵다는 민원에 대한 답변을 받았습니다. 지방의 경우 인구밀도가 낮고 높은 연령층으로 온라인으로 다양한 홍보와 활동의 효과가 적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여성가족부의 주기적인 관리와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여성친화도시를 바라보는 사람들에 대한 인식을 알고 이에 대한 조사를 확실하게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희가 자체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여성친화도시에 대해 불편함(ex. 남성 배제)을 나타내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여성친화도시에 관한 게시물에 달린 댓글만 봐도 이러한 상황을 알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각 도시에 민원으로 질문을 했을 때 대다수의 도시는 이런 상황을 알고 있으며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답했으나 파주시와 같이 설문조사 결과 남성 배제와 같은 부분에 문제제기가 없었고 이런 부분에 논의가 진행되지 않았다고 답한 곳도 있었습니다. 정책을 진행할 때 사람들의 반응 또한 중요한 부분인데 이 답변을 받고 제대로 설문이 진행되고 있는지 사람들의 인식을 정확히 알고 있는 것인지에 대해 의문이 들었습니다. 정확한 사람들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여성친화도시 설문에 관한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이런 부정적 인식에 대한 방안도 필요합니다. 천안시의 경우 여성친화도시와 관련한 공무원교육이나 시민참여단 교육 시 충분한 설명과 설득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 주민과 기관의 충분한 대화와 설득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추가로 여성친화도시의 각 해마다의 활동을 정리하고 우수사례를 볼 수 있는 보고서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여성가족부 정책정보 > 정책 자료실 > 주제별 정책자료에서 여성친화도시 우수사례 선정 결과에 대한 자료가 있긴 했지만 2018년 이후의 자료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사례를 통해 정책이 더욱 발전할 수 있고 자세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인데 왜 더 이상 진행하지 않는 것이지에 대한 아쉬움이 있었으며 만약 보고서가 존재한다면 왜 게시판에 올리지 않는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추가로 나온 의견으로 각 기관의 정책에 대한 의지와 일관성이 있었습니다. 대표가 바뀜에 따라 사업이 축소되거나 무관심해지는 일 없이 정책의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더 이상 올라오지 않는 자료를 보며 여성가족부에서 얼마나 이 사업에 관해 관심과 의지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생겼고 각 도시에서 진행한 여성친화도시에 대한 홍보와 활동이 제대로 정리되어 있지 않은 것을 보며 안타까웠습니다. 기관에서도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정책을 진행하고 유지해줬으면 합니다.  긴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제안을 통해 앞으로도 여성친화도시가 꾸준한 관심을 받아 사람들에게 알려져 모두가 함께할 수 있는 도시가 되었으면 합니다. 첨부파일로 여성가족부 국민 제안에 올린 내용을 첨부하겠습니다.  

총1명 참여
목록
제일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