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해류모식도를 국민들에게 더 널리 알리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지, 국민 여러분의 의견을 구합니다.
최근까지 우리나라에서는 국내외 여러 해양 전문가들이 제시한 해류의 이름과 해류들이 통일되지 않고 유통되면서 학생들의 교육이나 국민들의 해양을 이용하는데 많은 혼선을 주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고 일반국민들과 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정확한 해류정보를 전달하기 위하여, 2011년부터 2016년 까지 6년에 걸쳐 한국해양학회 회원들과 국·내외 해류전문가, 현직교사 등이 참여하여 우리나라 주변해역의 해류명칭을 통일하고 해류모식도에 대한 의견을 모아 표준화된 해류모식도를 새롭게 제작하였습니다.
이를 토대로 지난 2년간 교육부와 협의하여 통일된 해류명칭과 해류모식도가 중·고등 교과서에 적용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 온 결과, 2018년부터 적용될 고등 지구과학, 중등과학, 고등 지리부도 등에 게재되었습니다. 또한, 해류모식도 제작과정에 대한 논문은 한국해양학회가 선정하는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하는 등 학계로부터 공신력을 인정받았습니다.
이렇게 혼신을 다해 제작한 해류도가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교육에는 활용하게 되었지만, 아직 국민들에게는 널리 알려지지 못 해 아쉬움이 많습니다. 우리의 해류모식도를 국민들에게 널리 알리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구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