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능력개발평가 개편방안 시안(안)에 대한 국민 여러분의 의견은?

안녕하십니까? 교육부에서는 교원이 교육전문가로 존중‧대우받고, 자기주도적으로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교원능력개발평가 개편방안 시안(안)'을 마련하여 국민 여러분의 의견을 청취하고자 합니다.
교원의 교육활동에 대한 학생‧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고, 맞춤형 연수 지원을 통한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지원하기 위해 2010년 도입된 교원능력개발평가는 2022년 학생 만족도 조사 서술형 답변에서의 교권 침해 사례, 학교 현장의 업무 부담, 제도 실효성에 대한 문제 제기 등에 따라 지속적으로 제도 개선에 대한 요구가 제기되어 왔습니다.
이에 지난 해 9월 ‘제1차 부총리-현장 교원과의 대화’를 통해 현장 교원과 함께 교원능력개발평가 전면 개편을 하기로 결정하였으며, 정책연구 및 현장 교원 정책TF, 시도교육청 및 정책 수요자 대상 의견 수렴 등을 거쳐 교원능력개발평가 개편 방안 시안(안)을 마련하였습니다.
이번 교원능력개발평가 개편 방안 시안(안)의 핵심은 교원을 평가하는 관점의 기존 교원능력개발평가는 폐지하고, 교육전문가인 교원의 역량 개발을 실질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가칭) 교원역량개발지원제도’로 재설계하고자 합니다.

기존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폐지와 함께 새로운 교원역량개발지원제도를 마련하는 만큼 교사, 학생, 학부모 등 국민 여러분들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이를 검토하여 정책 방향에 반영하고자 합니다. (9월 말 최종 방안 발표 예정)
이에 「국민생각함」을 이용하시는 여러분께서도 아래 댓글과 설문조사 링크에 접속하여 다양한 의견을 제시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교원능력개발평가 개편 방안 관련 설문조사 링크 클릭]
https://naver.me/G4W063Bc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