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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현된 생각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5년 04월 10일 시작되어 총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국산 유채유 소비 촉진을 위한 인식 제고 대국민 설문 조사
(개요) 국산 유채유 소비 촉진을 위한 인식 제고 대국민 설문 조사
(안건명) 고급식용유 시장에서 국산 유채유가 경쟁력을 가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목적: 국산 유채유에 대한 소비자 인식, 구매 경험, 개선 요구사항 등을 파악하여 향후 연구 및 홍보 전략 수립에 활용하고자 함
- 참여기간: 2025.4.14. 4.25., 설문 참여: 1174, 설문 방식: 온라인
(결과) 국산 유채유에 대한 설문 주요 결과 요약 및 분석
인지도 및 구매 경험·경로·동기
- 유채유-카놀라유 차이점 인식: 56%차이를 알고 있다
- 국산 유채유 시판 인지: 58%알고 있음, 구매 경험: 52%경험 있음
- 주요 구매 경로: 대형마트(47%) > 지역 중형마트(21%) > 온라인몰(20%)
* 구매 이유: 국산이라 신뢰감’(33%), ‘GMO 우려 없음’(29%), ‘영양소 풍부’(27%)
* 비구매 이유: 맛과 향이 익숙하지 않음’(30%), 판매처를 몰라서’(28%), ‘가격이 비싸서’(27%)
국산 유채유에 대한 인지 수준은 높지만 구매 전환율은 낮은 편임
구매 요인으로 소비자가 기능성과 안정성에 높은 가치를 부여하고 있으며, 비구매 요인으로는 감각적 이질감과 정보 부족이 주 요인임
섭취여부·만족도 및 식용유 전반에 대한 인식과 수용 가격
- 국산 유채유 섭취 경험: 섭취 경험 있음(44%) < 섭취 경험 없음(56%)
- 섭취 경험자 만족도: 전반적으로 만족(91%) > 만족하지 않음(9%)
* 만족 이유: 원산지(국내)에 대한 신뢰감’(36%) > ‘Non-GMO 제품’(26%) > ‘영양 풍부’(25%)
* 불만족 이유: 가격 부담’(35%) > ‘구매 경로 어려움’(33%) > ‘맛과 향이 낯섦’(26%)
국산 유채유에 대한 만족도는 높았으나, 불만족 경험에 대한 해결을 위해서는 가격 조정, 유통 채널 다각화, 체험 중심 홍보 강화가 필요함
 
- 식용유 종류 이해도: 53%종류는 알지만, 구체적인 차이점은 잘 모름
- 식용유 구매 시 중요 요소: 건강 성분’(32%) > ‘가격’(30%) > ‘맛과 향’(26%)
- 고급 식용유(올리브유 등) 사용 빈도: 68% 이상이 가끔 또는 자주 사용
- 국산 유채유가 고급식용유와 비슷한 기능성 성분 포함 시 수용 가격: 51%가 비슷하면 구매
구매 요소와 올리브유와의 비교를 통해 국산 유채유의 기능성 성분을 부각한다면 식용유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음을 나타냄
국산 유채유 활성화 방안을 위한 소비 확대 유인 요소 및 정책적 활용 방안
- 구매 유도 요소: ‘100% 국내산 원료’(35%) > ‘Non-GMO’(25%) > 영양소 풍부(22%)
- 신뢰 확보 방안: 국산 유채유 인증마크 도입’(35%) > 품질기준 명확화(29%)
- 정책 수단: 직거래 플랫폼 구축’(36%) > ‘품질 인증제’(24%) > 재배 농가 지원’(21%)
- 홍보 방안: 온라인 마케팅’(41%) > ‘전통매체’(27%) > ‘유채꽃 축제 현장 홍보’(20%)
구매 유도를 위해 안정성 평가 기준 도입이 필요하며, 소비자 접근성 제고 측면에서 직거래 모델, 생산자 측면에서 안정적 생산 기반 마련이 요구됨
제품 시식, 조리법 안내 등 경험 기반 디지털 미디어 홍보가 필요함
국산 유채유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인식) 소비자 인식 제고를 위한 홍보 및 접근성 향상을 위한 시장 전략 개선
- 유채유 기능성 성분, 국산 원료 신뢰성 및 경험 기반 디지털 콘텐츠 제작
* 유튜브 컨텐츠 제작(4), 보도자료(5) 및 방송촬영(6)을 통한 홍보 강화
- 소비자 접근성 제고를 위한 직거래 플랫폼 구축 기반 마련 및 공급 채널 다각화
* 로컬푸드 기반 유통망, 온라인 직거래몰, 공공급식 시범 공급 등을 통한 생산업체 컨설팅(9)
(생산) 가격 안정 및 안정적 수급 체계를 위한 생산자 기반 강화
- 기능성 및 안정성 확보를 위한 생산·가공의 맞춤형 기술 지원 체계 구축
* 지역 적응형 품종 보급 지원(9), 재배기술 매뉴얼 개발(11)및 품질 고도화를 위한 가공 기술 지원(8)
- 중장기 생산자 정책 지원 기반 마련을 위한 생산자 조직화 및 협업 기반 구축
* 생산·가공·판매 연계 협의체 구성(4)을 통한 품질 표준화 및 안전성 평가 시스템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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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식용유 시장에서 국산 유채유가 경쟁력을 가지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고급 식용유 시장에서 ..

봄이면 노란 꽃으로 아름다운 풍경을 선사하는 유채가
, 이제 고급 식용유로 우리 식탁에 다가오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식용유 시장은 대부분 수입산에 의존하고 있으며, 특히 고급 식용유 분야에서는 올리브유 등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건강과 품질,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우리 땅에서 자란 국산 유채로 만든 유채유가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국산 유채유는 유전자 변형을 하지 않은 유채를 이용해 저온압착 방식으로 생산됩니다. 농촌진흥청은 국민과 함께 고급 식용유 시장의 게임 체인저, 국산 유채유()의 소비 확대와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함께 고민하고자 합니다.
이번 설문은 국민 여러분의 인식, 관심도, 소비 의향 등을 조사하여 유채유 생산, 유통, 홍보 정책 수립에 적극 반영할 계획입니다. 우리 땅에서 자란 유채로 만든 건강한 식용유, 어떻게 하면 더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을지 여러분의 의견을 들려주세요.
 
참여하신 분 중 50명을 추첨해 네이버페이포인트(5천원권)을 드립니다.
이벤트 당첨자에게는 이름, 휴대전화번호 등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요청드릴 수 있으며, 해당 정보는 경품 발송을 위한 목적으로만 사용되며, 지급 후 1개월 이내 안전하게 파기됩니다.

 
 
 

총1,195명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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