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료 유통체계 확립을 위한 방안 마련
농림축산식품부는 연간 100만톤 내외 수입 조사료를 대체하고, 국내 조사료 생산이용 활성화를 위해 조사료생산기반확충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경종농가·경영체·생산자단체에서는 국내산 조사료 생산확대를 위해 적극적으로 임해주시고, TMR·유통센터·농축낙협에서는 국내산 조사료의 이용 활성화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더욱더 국내 조사료 생산 기반이 기대되는 바입니다.
그러나 국내산 조사료 생산이용이 활성화될수록 기존의 유통체계를 새로이 개선해야할 필요성이 있으며, 더욱더 효율적으로 모세혈관처럼 구석구석 소비자 요구에 걸맞은 국내산 조사료의 공급체계 마련이 절실히 필요한 때입니다.
또한 국내 생산이용 특성상 지역별 조사료 생산 및 소비 형태의 차이로 수급 불균형이 발생하여, 이를 해소할 수 있는
효율적인 新유통물류체계 마련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전국에 TMR공장과 유통센터 그리고 보이지 않게 조사료 유통을 힘써주시는 관련 업계 종사자 분들께서 국내 조사료의 수급을 도맡아 숨가쁘게 운영하고 계시지만, 좀 더 활발하게 좀 더 효율적으로 유통되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것이 농림축산식품부와 국내산 조사료를 생산·이용하시는 분들, 아울러 국내 조사료를 애착있게 봐주시는 분들의 마음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에 우리 부는 조사료 생산지와 소비지의 수요 공급 간의 차이 발생으로 조사료 생산 및 이용 활성화에 제약, 지역별 수급 불균형을 해소하고,
지역 여건에 적합한 유통체계 및 최적 유통물류 거점 지역 선정이 필요함에 따라 온라인 정책 참여를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정책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주시기 바라며,
향후 제안내용을 갈무리하여 검토 후 정책 등에 반영할 계획입니다.
국내산 조사료를 깊히 애착하시는 마음만큼 심도있는 제안을 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