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한식당으로 농식품 수출 확대 방안
1. 추진 배경
□ ’09년부터 농식품부가 추진한 한식세계화 사업을 통해 해외 한식 인지도* 상승 및 해외 한식당 수**가 증가하는 성과가 있었으나,
○ 높아진 해외 한식 인지도 및 해외 한식당 수 증가에 비해 농식품 수출*** 확대는 저조한 실정
- 해외 한식당에서 한국산 식재료 사용 증대를 통한 농식품 수출 확대를 위해 국민의 다양한 의견 수렴을 거쳐 한식정책 반영 필요
* 뉴욕 한식 인지도 : (’12) 40.6% → (’14) 53.7 → (’16) 64.3
** 해외 한식당 수 : (’09) 9,253개소 → (’14) 11,905 → (’16) 31,511(잠정)
*** 농식품 수출 실적 : (’09) 33.0억불 → (’14) 61.8 → (’16) 64.7
2. 추진 개요
□ 해외 한식당으로 농식품 수출 확대를 위한 아이디어 공모
○ (과제 내용) 해외 한식당으로 농식품 수출 확대를 위한 한식정책 아이디어 발굴 및 국민 의견 수렴
○ (실시 기간) ’17. 8. 4.~9. 15.(6주간)
- (1단계) 생각의 탄생 : ’17.8.4.~8.17.(14일)
- (2단계) 생각의 발전 : ’17.8.18.~8.31.(14일)
- (3단계) 생각의 완성 : ’17.9.1.~9.15.(15일)
3. 향후 계획 및 활용방안
□ ‘국민생각함’ 참여 아이디어 중 효율적이고 실현 가능한 내용은 한식정책 개선·수립에 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