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는 방식 혁신 우수사례 선정 국민심사
행정안전부는 중앙행정기관, 지자체,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일하는 방식 혁신 사례 공모를 통하여 우수사례 기관에 대한 표창을 하고 있습니다.
이 표창은의 목적은 일하는 방식 혁신을 통해 대국민 서비스 품질을 향상하고, 공직사회 근무여건 개선 추진으로 일 잘하고 신뢰받는 정부를 구현하기 위함입니다.
일하는 방식 혁신 추진 방향으로는 낡은 업무관행 또는 불필요한 일 버리기를 통한 업무 간소화 및 효율화, ICT·데이터 기반으로한 업무 프로세스 개선 등이 있습니다.
아래 12개 기관의 우수사례 요약설명을 참고하여 가장 우수하다고 평가하시는 기관 3개를 선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부 등 공기관 업무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혁신을 통해 국민이 원하는 일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귀하의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공모개요>
1. 공모내용: 일하는 방식 혁신 우수사례(2018년 실적)
2. 공모기간 : 2019. 6.20. ~ 7.5
3. 공모대상 : 중앙행정기관, 지자체, 공공기관, 지방공기업
4. 시상내용(예정) : 대통령표창 1점, 국무총리표창 2점, 장관표창 3점
<기관별 사례 요약정리>
① 참전유공자 등록 등 반복업무 자동화로 업무효율성 향상(국가보훈처)
- 다량의 참전유공자 등록업무, 수당처리, 유족정보 추출, 반복되는 전출입 등 단순 반복업무로 인한
행정력 낭비, 행정착오가 발생
⇒ 반복업무를 자동화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함으로써 업무처리시간 단축 등 정확하
고 효율적인 행정처리
② 사업장 근로감독행정 개선을 통한 장시간 근로 근절 및 근로자 권리구제(노동고용부)
- 사업장 근로시간은 사업장 측이 제출(근로시간 조작여부, 미제출 등)한 근태자료와 표본조사로 산정함에 따라 미지급 임금 등 근로자 피해발생
⇒ 근로시간 산정 주체 및 조사방법 변경*을 통해 공정한 근로시간 산정 확보함으로써 부당한 근로 근절 및 임금 미지급 사전 차단
* 산정주체(사업장→고용부), 조사방법(표본조사→전수조사), 근태자료 미제출(불가능→가능)
③ 공간정보(국가인터넷지도?영상정보) 행정망 공개 서비스로 방문민원 대폭 감소 (국토부)
- 의사결정 지원, 재산권 분쟁 민원 등 공간정보는 중요한 정보임에도 각 지자체에서 촬영한 공간정보 미 활용, 이에 따른 예산낭비와 민원불편 초래
⇒ 국가가 보증하는 중앙부처 차원의 공간정보를 행정망(온라인)을 통해 발급?서비스함으로써 예산절감 및 방문민원 감소 등 국민활용도 향상
④ 식품매개감염병 등 발생원인 역학조사 설문시스템 개발로 전파 신속차단(부산광역시)
- 그간 감염병 집단발생 역학조사가 대상자에게 직접 방문을 통해 조사 및 원인규명 방식으로 이루어져 신속한 대응에 한계 노출
⇒ 집단발생 역학조사 시스템을 웹 방식*으로 개선하여 조사시간을 단축함으로써 신속성 및 정확도를 향상, 감염병 환자 발생 확산 방지에 기여
* URL 또는 접속경로를 공개하여 개인별로 모바일 또는 웹 설문실시
⑤전국 최초 24시간 페이스북 민원창구(온통서산) 운영, 민원처리향상(충남 서산시)
- 기존 인터넷 민원접수?처리는 편리했으나 사이트를 찾거나 본인인증 등이 까다로워 포기 또는 소통부재로 민원불편 사례 빈발
⇒ SNS(페이스북) 민원창구(“온통서산”)를 개설하여 생활민원 등을 간편하게 실시간으로 처리, 민원 신속해결 및 시민과 양방향 소통 확대
⑥ 블록체인 방식으로 공공사업 등 평가업무, 행정투명성 강화한다.(서울 영등포구)
- 공공사업 제안 평가 및 채용 등 다양한 평가업무를 종이평가서로 처리함에 따라 임의삭제 등으로 평가의 신뢰도와 투명성 저하
⇒ 종이 등 수기 방식 평가를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평가(태블릿 PC)로 전환함으로써 위변조 등을 차단하고 평가결과를 홈페이지에 자동 공개하여 신뢰행정 구축
⑦IoT 기반의 장애인 주차구역 안내시스템 구축, 민원감소 및 업무처리 단축(전남 순천시)
- 장애인 주차구역에 불법주차에 대한 획일적 주차 단속으로 장애인 및 비장애인(불법주차자)으로부터 민원 지속증가
⇒ 비장애인 불법주차자에게 불법 주차상황을 IoT로 확인 후 실시간 모바일로 안내함으로써 민원이 감소하고 시민만족도가 높아짐
⑧빅데이터를 활용한 비대면 보증심사, 기술평가 등 원클릭 보증절차 개선(기술보증기금)
- 기업이 자금조달을 위해 영업점을 방문하는 대면보증은 기업에 대한 기술평가, 보증심사 등 업무시간이 과다하게 소요, 또한 서류의 신뢰성 저하
⇒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 영업점 방문없이 자금을 신속히 지원받을 수 있도록 자동심사와 원클릭 보증을 통해 보증심사 단축 등 고객편의를 높임
* 기업의 방대한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 심사시 객관적 분석자료 제공으로 신속한 의사결정 지원 및 평가 정확도 향상
⑨GIS기반 토지보상시스템 구축, 보상 전과정을 모바일 등으로 실시간 제공(한국철도설공단)
- 철도사업에 편입되는 토지보상은 담당자가 수작업으로 지적도 등 관련서류를 확인(3개월 소요), 특히 보상진행상황을 직접 방문확인함으로 불편 초래
⇒ GIS 기반, 누구나 토지보상 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확인(홈페이지) 및 보상을 원스톱으로 처리, 신속한 민원해결 등 대국민서비스 향상
⑩국민연금 업무 처리, 내 손 안에서... “모바일 속 국민연금” (국민연금공단)
- 단순서류발급, 신고 등을 위해 휴가를 내거나 월요일부터 금요일, 9시부터 18시까지 국민연금 지사를
방문, 국민 불편 초래
⇒ 국민연금 모든 정보를 손 안에서 모바일을 활용, 손쉽게 검색하고 신청, 신고 및 상담까지
한 번에 완료하는 원스톱 서비스 구축
※ 공단 방문을 위한 휴가, 외출 등 불필요, 모바일 서비스 확산 모델 정립
⑪RPA*를 활용한 업무자동화로 단순반복 업무 효율성 향상(한국남부발전)
* Robotic Process Automation, 단순하고 반복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업무를 기계가 자동으로 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자동화하여 비용과 시간을 대폭 줄이고 생산성을 높이는 업무혁신
- 단순 반복업무의 증가는 직원의 업무만족도와 사기를 떨어뜨림, 특히 법인카드 처리업무는 연간 1만5천여건 사전품의서 작성 등 중복 발생
⇒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등 단순반복 업무 자동화를 통한 업무시간 획기적 단축*, 스마트보고시스템 활용으로 보고대기시간 90% 단축
* 연말정산 자료입력 자동화(1,799시간 단축), 지로납부자동화(1,012시간 단축), 급전순위 예측(57시간 단축), 미지급 전료입력 및 청구검증(690시간 단축)
⑫스마트 공원관리를 위한 AI?딥러닝 기반 야생 동식물관리 모니터링 개선(국립공원공단)
- 현장직무 중심인 국립공원 특성상 장시간 많은 인원이 투입돼야하는 업무*가 많아 4차 산업혁명 新기술을 적용하여 일하는 방식 혁신 추진
* 나무 건강조사, 야생동물 개체현황 파악 등
⇒ AI·무인기?딥러닝 이용한 수목 상태 고사?시들음*과 야생동물 보호관리, 생태통로 분석 등 종?개체수 자동식별로 스마트 공원관리 실현
* 해발 1,200m 이상, 우리나라 최대 주목군락지(평균 수령 350년, 2,046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