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교육청)학교도서관 전산(DLS)작업 청구기호 부착시 십진분류 표준화
□ 개선 제안내용
○ (요지) 경북 지역 학교 도서관전산(DLS) 작업시 청구기호 부착시 십진분류에 대해 숫자, 색깔, 모양 붙이는 위치 표준화
○ 세부내용
- (사유 및 문제점) 한국십진분류표와 듀이십진분류법이 있는데, 우리학교에 서는 거의 한국십진분류법을 사용, 000총류, 100철학, 200종교, 300사회, 400자연과학, 500기술과학, 600예술, 700언어, 800문학, 900역사로 그 주제 별로 크게 열 가지로 유형으로 나누고 이를 다시 열 가지로 세분하는 도 서 분류 체계 사용
- (개선방법) 우리학교에서는 사서선생님, 도서담당선생님의 개인 생각에 따라 0,1,2,3,4,5,6,7,8,9로 줄이고 또한 크기, 숫자의 위치 색깔이 다 달라서 지금이라도 입고되는 것부터 표준화하고자 함. 여러종류의 양식이 있어서 타학교에서는 사용이 어려워 학교별 제작하고 있고 예산낭비의 요인이 됨
□ 검토사항
○ (필요성) 학교도서관 도서의 체계적인 분류 및 관리
○ 실현가능성 및 관련규정 조치 사항
- 모든 학교도서관의 청구기호는 한국십진분류법과 이재철 저자기호에 따라 표준화하여 분류하고 있습니다. 제안한 주제별 색띠라벨의 색깔, 부착위치 등에 대한 표준화는 2018년 교육부에서 발간하여 배포한 <전국 학교도서관 운영 매뉴얼>과 경북교육청의 <책나눔 학부모자원봉사자 실무교육> 자료집의 라벨(색따라벨, 청구기호라벨, 등록번호라벨)위치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학교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조금씩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 참고 자료
- 전국 학교도서관 운영 매뉴얼/교육부.2018.
- 책나눔 학부모자원봉사자 실무교육/경북교육청.2020.
□ 검토 결과
수용 여부
사유 및 향후 계획
불수용
자체 추진 불가, 학교별 자료관리규정 수립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