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진배경
○ ‘16년 전통주·전통식품 ·전통문화상품 계약체결 및 관리업무가 각 지방청으로 이관됨에 따라 지역 상품의 수요 창출 및 판로확대에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
○ 우리 고유의 맛과 향, 색을 지닌 전통주 및 전통식품을 문화 및 창조산업으로 재인식하고 다양한 판로 지원책 강구
○ 전통식품 판로 확대를 위해 수요기관이 이용하는 종합쇼핑몰에 등록, 전통주 및 전통식품의 대중화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
□ 현안(문제점)
○ 조달시장진입 및 확대
- 전통상품 쇼핑몰 등록에 대한 업체 인식 부족
- 계약 관리에 대한 경험 및 인력 부족 등 운영상의 어려움
- 다수 업체들이 소극적임에 따라 신규 계약체결 및 공급 확대로 직결되지 못함
○ 판로 개척
- 공공기관 수요기관 구매선택의 폭이 넓지 않고 명절 등 특정시기에 사용되는 상품으로의 인식
- 식품의 경우 장기 보관의 어려움으로 실질적인 대량 수요로 이어지지 못함
□ 판로확대 추진계획
○ 찾아가는 맞춤형 건설팅 지원
- 지역 전통주·전통식품 ·전통문화상품 생산업체를 직접 방문하여 조달시장 소개
- 초기 조달시장 진입 및 제도 적응을 위한 인증서 발급, 목록화, 규격서 및 가격자료 작성 지원
○ 계약품목 확대
- (전통주) 정부조달 전통주 지정 확대토록 신규 전통주 지역업체 방문 발굴
- (전통식품) 현재 한과류에 집중되어있는 전통식품 계약품목을 다변화하기 위하여 계약 가능 품목 및 희망 업체를 발굴하여 적극 홍보
- (전통문화상품) 수요가 많은 명함꽂이, 펜, 수첩 등 실 수요와 밀접한 계약품목을 적극 발굴하여 신규 계약체결 추진
○ 판로확대를 위한 홍보활동 강화
- 공공기관 구매 활성화를 위한 합동청사 상설 홍보전시관 운영
- 지역 언론 및 간담회, SNS를 통한 홍보
- 수요기관 마케팅 및 전통상품 홍보책자 제작 배포
- 외국인들을 위한 상품 설명서 및 여행 안내책자에 홍보
이미지 출처 : 조달청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