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365"(www.car365.go.kr,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제공)는 정부 및 민간에 분산되어 제공 중인 자동차 관련 정보서비스를 한 곳에서 종합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자동차 소비자인 국민의 합리적인 선택을 도모하기 위하여 '18.3월부터 국토교통부가 운영하는 자동차 종합정보 포털입니다.
신차구입, 운행, 중고차 매매, 폐차 등 자동차 생애 전 주기(Life Cycle)별로 자동차 소유자가 꼭 알아야 할 종합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고 온라인을 통한 무방문 민원 실현을 목적으로 합니다.
현재에도 다양한 자동차 관련 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국민 여러분들께서 현장에서 추가로 필요로 하시는 정보 및 서비스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아래 있는 현재 제공 중인 정보 및 서비스를 확인하신 후 추가되었으면 하는 정보 및 서비스가 있으시면 말씀해주세요!!
자동차 365가 제공하는 주요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차량등록 및 보험가입비용 정보제공을 통해 소비자 편의 향상
- 차량 등록 시 취득세, 등록면허세 등 소요비용에 대한 사전확인 및 보험가입비용 비교를 통해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 도모
2. 자동차 검사, 주차, 폐차 관련 종합정보 제공
- 포털을 통해 검사소 위치 및 예약, 주차장 검색, 사고 발생 시 조치 요령과 폐차 및 말소등록 절차, 폐차장 위치, 폐차신청 서비스 등 제공
3. 중고차 매매 시 소비자 보호를 위한 필요정보 제공
- 중고차 정비 및 검사 등 자동차 이력조회, 판매자 조회, 매물차량 실제 존재 여부 확인 등을 통해 중고차 소비자 피해 예방 및 중고부품 구입 지원
4. 온라인을 통한 각종 증명서 발급 및 민원처리
- 자동차등록원부 등 각종 증명서 조회 및 발급, 신규 이전 변경등록, 압류 및 저당권 조회 등 온라인 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