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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18년 11월 13일 시작되어 총 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교통관련 사고조사기관의 통합 운영 필요성은?
이 생각은 "교통관련 사고조사기관의 통합 운영 필요성은?"에서 출발하였습니다.
참여 의견을 이렇게 정리했습니다! 국토교통부님의 의견정리2018.12.06

□ 항공철도 사고조사는항공철도사고조사에관한법률에 따라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다만, 해외 선진국의 경우 보다 공정하고 국민들이 신뢰 할 수 있는 사고조사 결과를 위해 사고조사위원회 소속을 항공 및 철도 정책관련 부서나 기관이 아닌 대통령 또는 국회소속으로 규정함으로써 독립성과 중립성을 제고하고 있습니다.



□ 이에 우리도 사고조사기구의 독립성을 보장하려는 국제적 추세(국제민간항공기구는 사고조사기구의 완전한 독립을 권고)에 부응하고 국민들이 공감하고 국민들에게 신뢰 받을 수 있는 사고조사기구의 설립을 고민할 때가 됐다고 생각합니다.

□ 교통 관련 사고 발생 시 우리는 항공 및 철도사고는 국토교통부에서, 해양사고는 해양수산부에서, 육상사고는 경찰(청)에서 사고조사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반면, 미국(NTSB), 일본(JTSB), 싱가포르(TSB) 등 해외 선진국의 경우 항공, 철도, 해양, 도로, 파이프라인 사고 등에까지 사고조사 대상과 분야를 확대 통합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이에 우리도 사고조사의 효율성 및 통일성을 위해 해외 선진국과 같이 항공, 철도, 해양, 도로 등 교통 관련 사고조사를 통합하여 운영할 수 있는 별도의 사고조사기구를 설립해야 한다는 일부 의견이 있는바, 이에 대한 국민 여러분의 의견을 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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