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협치가 어려운 것은 민은 민대로 관은 관대로 서로의 입장을 잘 몰라서 일것입니다. 만남도 어렵고 토의도 어렵고 뭔가 경계가 있는 것 같은 협치의 과정에서 우리는 어떤 합의를 해내야만 할까요? 기준과 방향을 잡고 하나의 정책을 환성시키기 위한 과제를 서로가 만들어 가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협치는 사업일까요? 업무일까요?(전 서울시 협치 자문관 유창복 교수)
공무원과 주민은 과연 정책을 함께 고민하고 집행해 나갈 수 있는 동반자가 될 수 있을지 여러분은 생각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협치를 한마디로 정의내리는게 쉽지는 않지만
'협치'란 행정이 공공정책 과정에서 시민의 참여를 촉진시킴으로써 공공정책의 효과를 높이고 시민자치력을 성장시키는 것이라 합니다.(전 서울시 협치 자문관 유창복 교수)
마을과 단체를 대표하는 주민이라 하더라도 그 주민이 대표성을 띠고 공무원과 대등한 입장에서 책임 있는 협치를 논의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은 게 사실입니다.
여러분은 어느 때 협치가 가장 어렵다고 느끼시나요? 개인 간 가족 간 업무상으로 다른 사람과 대화를 나누며 오가는 소통 과정 속에서 서로의 합의점을 끌어내고 공감안을 만드는 것도 처음부터 만족스러운 결과를 내는게 쉽지는 않습니다.
하물며 오랜 시간 주민의 정책을 관주도로 집행해왔던 방식을 주민과 함께하자고 들고나왔을 때 실행하고 집행해 나가는 방법을 어떤식으로 이끌고 나가야 할 지 몰라 공무원은 공무원대로 주민은 주민대로 서로의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해 어쩌면 협치가 어려워 질 수도 있을지 모릅니다.
이번 주 10월 12일 동작구 협치이해 교육을 앞두고 '협치 하는 것'에 대해 그동안 생각해왔던 모든 의견을 받고 있습니다.
협치관련 일을 하면서 어려웠던 점, 장애물, 개선해야 할 점, 협치가 나아가야 할 방향 등 여러분들이 생각하시는 협치 하는데 있어서의 모든 궁금한 점을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용인특례시)김영하 작가 초청 협치(소통) 강연회에 참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다음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시민 일상과 밀접한 교통환경의 불편 불안한 요인을 개선하고 안전한 교통문화를 조성하여대한민국의 표준이 되는 서울교통을 만들고자서울경찰청에서 '서울교통 Re- 디자인프로젝트' 추진합니다시민분들의 소중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 예정, 아산시민용과 중복 지급 불가)아산시민용: 국민생각함 검색창에 '아산형 기본사회 시민 인식 조사(아산시민용)' 검색포스터의 큐알코드를 통한 접속중 네이버폼 비로그인참여는 포인트가 지급되지 않습니다 ...
민관협업 정책디자인 우리들의 군산 우수 시민에 대한 국민 의견 청취
여기는 복현동 아파트 관리사무소입니다매일 우편 . 등기등 우편물이 도착하며 집배원님을 만나게 됩니다늘 밝고 친절한 응대와 처리로 관리사무소 직원 및 주민들의 우편행정서비스에도 늘 만족합니다앞으로도 안전하게 집배 업무를 하시길 바라고 모든 우체국 직원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 쉼터 확충4. 행사 홍보 강화 - 타 행사와의 일정 조율 및 홍보 확대5. 4계절 맞춤형 산림행사 추진 - 계절별 시민 참여형 프로그램 운영소담도시숲을 자주 이용하거나 관심 있는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가장 시급하다고 생각하는 개선 항목" 또는 "추가로 바라는 사항"을 자유롭게 ...
... 신속하고 체계적인 제설로 주민의 보행 안전 확보 및 교통 불편 최소화. 주민 참여를 통한 마을 단위 협력 강화와 공동체 의식 증진. IoT 기반 관리로 제설 자원 낭비를 줄이고 예산 효율성 제고. ‘스마트 제설 선도 지자체’로서 서초구의 혁신적 도시 이미지 제고 ...
남은시간 60초
로그인 후 약 120분 동안 서비스 이용이 없어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로그인 시간 연장을 원하시면 연장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