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중

생각모음

생각의 발자취
[ 이 생각은 2025년 07월 14일 시작되어 총 2명이 참여하였습니다. ]
교육불평등 완화를 위한 교육복지제도 제안
최근 학교에서 사회문화 시간에 사회적불평등 단원을 배우며 교육과 빈곤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았고, 부모의 낮은 사회경제적 지위가 자녀의 낮은 교육수준으로 이어지고, 결국 자녀의 낮은 소득수준으로 이어지는 빈곤의 대물림 현상을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대부분의 저소득층 자녀들에 대한 교육지원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조금이라도 교육불평등의 완화를 통해 저소득층에게도 사회계층 이동 가능성을 제공해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여 제가 고민해본 교육복지제도를 제안해보고 싶습니다. 
1. 강사-대학생 협력 멘토링 : 현재 충북교육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초등 협력강사제와 기초학력 증진을 위해 교육청에서 주로 진행하는 대학생 멘토링사업의 융합적인 제도로, 저소득층 중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공교육의 내실화방안으로써 교육불평등을 완화하기 위한 취지로 진행되고, 지속적으로 학생을 관리하고 학습에 도움을 주기 위한 교육복지제도를 제안해보고 싶습니다. 
2. 배움품앗이제 : 저소득층 대상의 학생들은 대부분 학습동기가 결여되어 있는 상태가 많기에 위클래스와 연계하여 가정, 학교생활 등을 점검하는 주기적인 상담과, 미래탐색, 진로설계 등의 도움을 주는 등 학습동기부여(강화)를 위한 교육복지제도를 제안해보고 싶습니다. 
(제도의 이름은 제가 임시로 구상해본 것입니다. )

※ 건전한 토론을 위해서 비방·욕설·도배 등 토론을 방해하거나 토론과 무관한 게시물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1000
목록
제일 상단으로 이동
x

국민생각함
자동 로그아웃 안내

남은시간 60

로그인 후 약 120분 동안 서비스 이용이 없어 자동 로그아웃 됩니다.
로그인 시간 연장을 원하시면 연장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