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소방청 소관 연구개발사업 신규지원 대상과제}에 대한 연구 용역 의견
1. 안녕 하세요! 대한민국에서 사랑받고 열심히 삶을 살아온 국민의 한사람으로, 2024년에 소방청 연구개발과제에 대한 안타까움에 본인의 생각을 전해드립니다.
2. 저는 주식회사 이에스엔 대표로 저희 회사는 국민의 생명과안전 지킴이를 목표로 회사를 설립하였습니다.(리튬배터리 화재 진화 전문기업)
3. 내용은 2024년 과제중에 전기기반 모빌리티 관련 시설 및 부품 화재 대응 기술개발 관련 4가의 과제는 RFP에 과제별로 여러가지 목표가 있으나,
4. 결국, 목표는 리튬배터리 화재를 완벽한 진화가 되어야 할거으로봅니다.(당사는 리튬계배터리를 화재시 방사 즉시 진화와 냉각으로 재발화 없는 솔루션을 개발 했습니다.)
가. 기계식 주차장도 기계식 주차장에 대한 메카니즘만 다르고, 결국은 기계식에 시스템만 다르지 전기차 화재를 진압은 방안은 유사하다고 봅니다.(아래 지하주차장 시스템을 고정으로 사용)
나. 즉, 기계식 주차장이나, 지하주차장 화재와 동일하게 현장에서 전기차화재시 물로 진화는 안꺼질뿐 아니라, 미국 소방당국에서 발표 자료에 보면, 10만리터의 물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이는 리튬과 물이 만나면, 불산이 안전 기준에 80만배가 나오고, 그 물은 식수원으로 흘러서 국민의 안전에 문제가 생깁니다.
- 즉, 전기자동차는 배터리 팩이 자동차 하부에 위치하고 있어서, 소방관도 화재 진화가 어려운것이고, 당사는 배터리를 완벽하게 진화 가능한 개발된 솔루션을 자동차 팩 내부로 직접 넣어
진화하는 시스템을 자체적으로 특허와 제품을 개발 했습니다.
다. 배터리 운송 보관/ 해산운송 또한 배터리의 화재에 적응성 있는 솔루션을 시스템으로 설치하면 대응 가능한 방안이 있습니다.
5. 당사의 제품은 아래 연결 화일등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6. 결론적으로 제가 드리고 싶은 내용은 위에 내용처럼 자비로 이렇게 까지 만들었는데, 회사 규모가 워낙에 적다보니, 정부에서 하는 위와같은 연구용역등에 참여가
어려워서 어렵게 의견을 드렸습니다.
- 제가 아는바로 전세계적으로 전기차화재 대응이 어려움을 격고 있어서 고민들과 대한민국도 이 어려움을 해결하기위해 정부에서 자금을 투입해서 연구과제를 반행하지만,
- 저희 같은 소기업은 규모가 안되어서 참여가 안되고, 실제 참여를 다양하게 요청이 오고 있으나, 결국은 그동안의 컨소시엄, 연결고리등으로 배제가 되고있습니다.
- 연구과제를 준비하는 기업이나, 연구기관은 그동안 연구나, 솔루션, 제품도 없으면서 그동안의 연구 실적, 규모가로 과제를 선정이 되리라 도전하고, 그중에 리튬배터리 화재 진화가 안되는
제품으로 선정이 될 수도 있다는 안타꺼움이 있습니다.
7. 바라는 소망은 정말로 리튬배터리화재, 전기차화재로부터 안전한 대한민국과 전세계 인원들의 생명을 보호하는 그런 리튬배터리 소화장치개발, 전기차 전용소화장치가 만들어졌으면 하는
마음과 당사가 이미 만든 소화장치(솔루션)도 함께 참여할수 있는 기회를 주셨으면 합니다.(선정과정에서 사전에 주관기관에서 테스트등을 다양한 방법으로 검증을 부탁 드립니다)
8. 회사 홈페이지에 보시면 좀더 이해가 쉬우실겁니다. 뽁 배터리 시장의 선두주자 대한민국이 배터리의 안전도 전세계로 K배터리 화재안저이 가능한 대한민국이 되길 바랍니다.
ESN - Energy Solution Network (esn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