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업무정상화의 성패는 소속 교직원들의 열정, 노력과 더불어 학교장의 의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많은 교장선생님들이 학교업무정상화를 하고자 노력하고 있지만, 현실적인 장애물들이 만만치 않습니다. 기존의 형태를 고수하고자 하는 교직사회의 분위기 뿐 아니라, 학교업무정상화를 위한 노력이 적절한 형태로 평가받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한 예로, 학교장에 대한 성과금 평가 기준을 살펴보면 시범학교 및 연구학교 운영, 학교 포상, 교육시책에 대한 참여도 등 지역교육지원청 사업에 얼마나 열심히 참여하였는가 등이 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기준에 따르자면 업무 경감보다는 업무의 폭발적 확대가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학교장이 업무경감을 포함한 학교업무정상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일지 여러분들의 의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