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공개·우수제안

  • HOME>
  • 국민제안>
  • 공개·우수제안
공개·우수제안 상세
제목 연차가 없는 회사 알고계십니까.

제안평점

평점 평점 평점 (3.0)

현황 및 문제점

근로기준법 제 62항에 대한 악용사례를 고발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연차 휴가'가 갖는 의
미 http://www.ytn.co.kr/_ln/0101_201705221135551091"


[공휴일이란 「관공서의공휴일에관한규정」(대통령령 제13155호, 1990.11.5)에 의해 관공서가 쉬는 날인 법정 휴일을 말한다. 때문에 공휴일은 법정 휴일이 아니며 근로기준법에 기업의 쉬는 날로 정해져 있지 않아 근로자의 휴일이 되는 것은 아니다]

안녕하세요 이십대 후반의 2년차 근로자 입니다. 정말 너무 답답해하던차에 위의 기사를 보고 이렇게 적어봅니다 이게 효과가 있을까.. 싶지만 간절한 마음임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연차의 존재 의미는 근로자의 휴식과 삶의 질 향상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많은 중소기업들이 근로기준법 제 62조를 이용해 연차를 빨간날에 포함시켜 사실상 '연차 없는회사'가 많은것이 현실입니다. 물론 주말, 법정공휴일을 쉬니까 뭐가 문제냐고 말하는 사람이 많다는것을 알지만, 정말 별것아닌 십몇일이라는 작은일수 이지만... 이건 명백한 국민의 삶의 질의 문제입니다. 법을 이용하여, 한달에 고작 해봤자 한번 쉬는것조차 불허한다는 것은 너무 근로자, 국민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법조항이라고 생각합니다. 입사하는 신입사원들에게 동의서 서명을 받는다고 하지만 명백한 갑과 을의 관계에서, 어떤 을이 연차를 빨간날에서 삭감하는걸 반대한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까..........?
법을 바꿀 수 없다고 하더라도.. 하다못해 저런 식의 연차 없애는 기업들의 꼼수에 대한 영향력있는 한사람의 말이라도 간절한 심정입니다.

이렇게 법을 이용한 연차없는 회사가 아직 많이 있습니다. 대부분 중소기업. 소기업이 그렇습니다.이런 근로 환경이 중소기업으로 향하는 젊은 구직자들의 삶의질을 깎아내리고 있다고 생각하고, 그렇게 겪고있습니다.
고작 한달에 하루. 일년에 열세네번 쉬는게 그렇게 어려운 일일까요? 그 일수가 일에 지장이 간다고 생각되어지지 않습니다. 주말에도 가끔 필요하면 일하고 야근도 밥먹듯이 하는 한국 근로자들 이잖아요..
도와주세요 저희도 연차 쓰고싶습니다.인간답게 살게 해주세요 여행을 계획하며 살게 해주세요.. 좋아하는 사람을 만나게 해주세요..을들의 도움요청을 제발 들어주세요..

개선방안

근로자의 연차휴가를 빨간날에 포함되지 않도록 해주세요..ㅠ 하다못해 회사들에게 국가권한으로 근로자를 업무일중(빨간날이 아닌날)에 연차를 사용하는것을 권고한다 정도의 공지라도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너무 정신적인 부분에서 있고 없고의 차이가 큽니다 제발 제발 제발 도와주세요...

기대효과

적절한 연차사용을 하게되면 근로자의 사기증진 및 업무효율이 올라갑니다. 개인적으로는 가족과 사람들을 만나며 관계를 형성하고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신청일

    2017-10-19

  • 처리기관

    고용노동부

결과

추진상황

제안실현

실시결과

[일부실시] 1. 고용노동부 국민신문고를 방문하여 주시고, 고용노동행정에 관심가져 주셔서 감사드리며, 귀하의 건의(제안) 내용이 채택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2. 귀하의 제안과 관련하여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고용노동부 근로기준정책과(044-202-7545)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답변드리겠습니다. 끝.

입력

국민신문고 및 SNS 로그인을 통하여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전체 댓글 수 : 3 건

제안 평점 : 평점 평점 평점  (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