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참여 메뉴 목록


통합검색

통합검색

본문 영역

정책포럼 영역

홈  >  정책참여  >  정책토론
싸이월드 공감 보내기 공감 트위터 보내기 트위터 페이스북 보내기 페이스북
진행중

늘어나는 '차 긁고 줄행랑', 당신의 차는 안녕하십니까?(397명 참여)

좋아요  
  0  
  3581029




▲ SBS 8시 뉴스 보도화면 (2014. 1. 15)
▲ 어느 뺑소니범의 편지(유머게시판)
주요포럼1
토론기간 2014-09-03 ~ 2014-09-30 발제자 국민권익위원회
권익위와 경찰청이 차량 등을 파손시키고 달아나는 '물피도주 교통사고'에 대한 의견을 듣습니다!
* 토론(9.3 ~ 9.30),   설문조사(9.4 ~ 9.30)
* 추첨을 통해 300분께 모바일 상품권을, 우수참여자에게는 문화상품권을 드립니다. 
   (토론과 설문조사에 모두 참여하시면 당첨 확률이 높아집니다~)
자동차를 가지고 있는 분들은 많이 공감하실 것 같은데요, 운전하기 전에 차 상태를 확인하는데 흠집이 나있거나 파손되어 있다면 당황스럽죠? 방금 전까지 멀쩡하던 차가 찌그러져 있는데 연락처를 남겨 놓은 것도 없고 더군다나 산지 얼마 안 된 신형차라면… 정말 눈물 나고 억울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렇게 다른 사람의 차량 등 재물이나 건조물에 손상을 입혀 ‘물적 피해’를 일으키고 도주하는 것을 ‘물피도주 교통사고’ 라고 하는데요, 한해 평균 40만 건이 발생할 정도로 피해 규모가 크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가해자 찾기가 쉽지 않아 울며 겨자 먹기로 보험처리를 하고 끝내는 경우가 많은 실정이죠.

이런 ‘물피도주 교통사고’를 ‘대물 뺑소니’라고도 많이들 이야기하는데요, 사람은 다치게 하지 않고, 차만 손상시키고 도주하였다면 ‘뺑소니’라고 하지 않습니다. 또 달아났다가 잡혀도 손해배상만 하면 되고 
 ‘도주’ 행위에 대해서는 대부분 별도의 형사 처벌을 받지 않습니다. 사람을 다치게 하고 달아났다 잡히면 가중 처벌되는 것과는 많은 차이가 있죠.

현실이 이렇다 보니 유머게시판에 ‘어느 뺑소니범의 편지’라는 유머가 떠돌 정도로 양심 없는 ‘물피도주’가 흔한 일이 되어 버린 세태가 안타깝습니다.


이에, 국민권익위원회와 경찰청에서는 ‘물피도주 교통사고의 방지와 발생 시 합리적인 제재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국민 여러분과 함께 고민하고 해법을 찾아보고자 합니다.

먼저 관련 전문가들이 제시한 발제문을 읽어보시고 여러분이 생각하는 문제와 해법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해 주세요. 

여러분의 의견이 사회와 정책을 변화시키고 나아가 우리 사회의 잠재적 갈등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추첨을 통해 300분께 모바일상품권을, 우수참여자에게 문화상품권을 드립니다! 

발제정보 상세보기

참고자료

1.물적 피해 도주 교통사고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윤해성).pdf

2.물적_피해_도주_교통사고_어떻게_개선할까(강동수).pdf

관련사이트

다음(Daum) 아고라 토론방

좋아요  
  0  
정책토론, 스마트폰으로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앱 바로기기 애플 앱스토어 바로가기
네티즌 의견글등록
트랙백쓰기
네티즌 의견달기

투표

 

확인

증가 감소

* 타인 비방, 모욕, 개인정보 노출, 상업적 광고 등 건전한 인터넷 문화에 저해되는 글을 삼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티즌의견 참조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