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스마트폰

  • HOME>
  • 고객센터>
  • 이용안내>
  • 스마트폰

스마트폰으로 국민신문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민신문고 모바일웹(m.epeople.go.kr)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민원, 제안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신문고 스마트폰 어플(안드로이드, IOS)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민원, 제안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휴대폰카메라를 이용하여 찍은 사진 첨부 가능)

민원/정책 Q&A 메뉴를 이용하여 국민들이 정부에 궁금한 사항을 스마트폰에서 바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민원신청 이용방법

국민신문고에 다음과 같은 내용을 민원으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법령·제도·절차 등 행정업무에 관한 질의 또는 상담형식을 통한 설명이나 해석의 요구

정부시책이나 행정제도 및 운영의 개선에 관한 건의

행정기관의 위법부당하거나 소극적인 처분 및 불합리한 행정제도로 인하여 국민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국민에게 불편 또는 부담을 주는 사항의 해결 요구

그 밖의 행정 기관에 대하여 특정한 행위를 요구하는 사항

민원·정책 Q&A

정책 Q&A : 정부정책의 주요내용을 국민이 이해하기 쉽도록 구체적인 적용사례를 질의/응답 형태로 제공

민원 Q&A : 반복하여 제기되는 민원내용과 처리결과를 국민이 이해하기 쉽도록 간단 명료하게 사례화

국민신문고 APP 다운받기

신문고 모바일 이미지

안드로이드 다운받기 아이폰 다운받기

민원 신청 이용방법

민원 처리가 완료되기 전까지 민원내용을 제외한 민원 신청정보의 수정과 신청취하가 가능합니다.

  • 신청인 정보입력성명, 주민(외국인)등록번호,
    연락처, 주소 입력
  • 민원내용 작성민원제목, 민원내용,
    첨부파일(사진, 파일) 작성
  • 민원처리기관 선택민원을 제출하고자 하는
    기관을 선택
    (문의전화 국번 없이 110)
  • 접수신청완료, 접수여부 알림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등)
  • 처리관련법령에 따라
    민원처리기관에서 처리
  • 완료민원처리가 완료되면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통보
  • 만족도 조사민원처리결과에 대한 만족도 평가 (처리결과 통보일로부터 3개월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