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 민원신청
  • 제안신청
  • 나의민원
  • 나의제안
  • 이용안내
top

고객센터 메뉴 목록

  • 국민신문고소개
  • 이용안내
    • 민원신청
    • 국민제안
    • 정책토론
    • 국민행복카페
    • 신문고포인트
    • 스마트폰
    • 시각장애인 이용안내
  • 고객문의
  • 공지사항
  • 정보나눔터
  • 운영정책

통합검색

통합검색

본문 영역

이용안내 영역

홈  >  고객센터  >  이용안내  >  스마트폰
스마트폰으로 국민신문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민신문고 모바일웹(m.epeople.go.kr)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민원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신문고 스마트폰 어플(지원기종: 삼성 갤럭시 시리즈, 애플 아이폰)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민원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휴대폰카메라를 이용하여 찍은 사진 첨부 가능)

민원/정책 Q&A 메뉴를 이용하여 국민들이 정부에 궁금해할 사항을 스마트폰에서 바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국민신문고

민원신청

국민신문고에 다음과 같은 내용을 민원으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법령·제도·절차 등 행정업무에 관한 질의 또는 상담형식을 통한 설명이나    해석의 요구
정부시책이나 행정제도 및 운영의 개선에 관한 건의
행정기관의 위법부당하거나 소극적인 처분 및 불합리한 행정제도로    인하여 국민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국민에게 불편 또는 부담을 주는 사항
   의 해결 요구
그 밖의 행정 기관에 대하여 특정한 행위를 요구하는 사항

민원정책 Q&A

정책 Q&A
   정부정책의 주요내용을 국민이 이해하기 쉽도록 구체적인 적용사례를    질의/응답 형태로 작성한 자료민원
민원 FAQ
   반복하여 제기되는 민원내용과 처리결과를 국민이 이해하기 편하도록    간단 명료하게 정리한 자료

민원신청 이용안내

민원처리가 완료되기 전까지 민원내용을 제외한 민원신청정보의 수정과 민원신청취하가 가능합니다.
신청서작성
민원제목, 민원내용, 첨부파일(사진, 파일) 작성
민원처리기관선택
처리기관이 정해지지 않으면 내용 검토 후 처리기관을 지정
신청인정보입력
성명, 주민(외국인)등록번호, 연락처, 주소 입력
접수
신청완료, 접수여부 알림 (휴대전화 문자메세지 등)
처리
관련법령에 따라 민원처리기관에서 처리
처리
민원처리가 완료되었을 때 휴대전화문자메시지로 통보
만족도조사
민원처리결과에 대한 만족도 조사 (처리결과통보일로부터 3개월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