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민원

  • HOME>
  • 고객센터>
  • 이용안내>
  • 민원

국민신문고에 다음과 같은 내용을 민원으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법령·제도·절차 등 행정업무에 관한 질의 또는 상담형식을 통한 설명이나 해석의 요구

정부시책이나 행정제도 및 운영의 개선에 관한 건의

행정기관의 위법부당하거나 소극적인 처분 및 불합리한 행정제도로 인하여 국민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국민에게 불편 또는 부담을 주는 사항의 해결 요구

그 밖의 행정 기관에 대하여 특정한 행위를 요구하는 사항

민원 신청 이용방법

민원 처리가 완료되기 전까지 민원내용을 제외한 민원 신청정보의 수정과 신청취하가 가능합니다.

  • 신청서 작성성명, 주민(외국인)등록번호, 연락처, 주소, 나의민원 확인방식, 통지방식,
    민원제목과 내용, 민원내용 공유여부 등
  • 유사사례검토작성한 민원내용과 유사한
    처리사례 제공
  • 민원처리기관 선택민원을 제출하고자 하는
    기관을 선택
    (문의전화 국번 없이 110)
  • 접수신청완료, 접수여부 알림
    (이메일, 문자메시지 등)
  • 처리관련법령에 따라
    민원처리기관에서 처리
  • 완료민원처리가 완료되면 민원신청인이 선택한 통지방식 (이메일, 문자메시지, 서면) 으로 통보
  • 만족도 조사민원처리결과에 대한 만족도
    평가 (처리결과통보일로부터
    3개월까지)
  • 2차 만족도 조사추가답변에 대한 추가만족도
    평가 (답변일로부터 3개월까지)

알아두세요! (단, 아래의 사항은 민원으로 보지 않습니다.)

행정기관과 사법상의 계약관계에 있는 자가 사법적 효과를 얻기 위하여 행정기관에 특정한 행위를
요구하는 경우

익명·가명·허위주소 등 민원인 정보가 불분명한 자가 행정기관에 특정한 행위를 요구하는 경우

행정기관이나 공공단체 또는 소속직원이 공무와 관련하여 행정기관에 특정한 행위를 요구하는 경우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