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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참여

정책참여는 공공기관 정책의 홍보와 집행을 알리고 국민이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전자민주주의 실현의 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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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2015년 2/4분기 국민신문고 민원만족도 평가 경품 이벤트 당첨자 발표 2015년 2/4분기 국민신문고 민원만족도 평가 경품 이벤트 당첨자 발표 《 2015년 2/4분기 국민신문고 ‘민원 만족도 평가’ 이벤트 담첨자 발표》   「국민신문고」의 활성화를 위하여 국민권익위원회에서는 매 분기별 ‘민원 만족도 평가’에 참여해주신 분들을 추첨하여 작은 선물을 드리고 있습니다. 2015년 2/4분기 ‘민원 만족도 평가’에 응해 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 금년 ’15.3/4분기 민원만족도 평가 이벤트는 예산사정상 실시되지 않을 수 있음 ○추첨 대상 - ’15.1분기 ~ ’15.2분기에 국민신문고에 접수된 민원 - ’15.2분기 민원 만족도 평가에 응하신 분 ※동일인이 중복한 민원 만족도 평가는 최초 1회만 인정 ○경품 내용 - 5만원 상당 ‘해피머니 모바일 문화상품권’(총 20명 지급) ○지급일자 - 당첨자 핸드폰으로 ’15.7.24일 경 발송 예정 ○ 당첨자 명단   연번 당첨자명 전화번호 주소 1 김○주 010-****-6424 전남 신안군 2 김○돈 010-****-4522 경남 함안군 3 임○진 010-****-3355 경북 안동시 4 이○국 010-****-4638 대구광역시 5 손○락 010-****-1554 대구광역시 6 원○연 010-****-7472 경기 성남시 7 정○희 010-****-5752 서울특별시 8 박○구 010-****-0393 충북 청주시 9 현○호 010-****-8363 서울특별시 10 지○구 010-****-9441 경기 남양주시 11 김○원 010-****-0685 인천광역시 12 안○원 017-****-6344 서울특별시 13 권○익 010-****-3650 서울특별시 14 이○식 010-****-7471 서울특별시 15 이○민 010-****-5132 경기 파주시 16 변○환 011-****-1933 경북 청도군 17 김○희 010-****-4294 서울특별시 18 우○아 010-****-9794 서울특별시 19 오○식 010-****-0775 인천광역시 20 김○욱 010-****-1700 충남 당진시   2015-0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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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고소식

정부 3.0 우수사례를 선택해 주세요!! <국민권익위원회> 정부 3.0 우수사례를 선택해 주세요!! 국민권익위원회는 위원회의 다양한 정책 중 경쟁력 있고 우수한 정부3.0 사례를 발굴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정부3.0이란 ‘국민이 중심이 되는 정부’를 구현하기 위해 국민의 입장에서 정책과 서비스를 만드는 정부혁신 노력을 말합니다. 다음 6개 사례 중 가장 우수하다고 생각하는 사례를 선택해주세요. 참여해주신 국민여러분께 추첨을 통해 푸짐한 경품을 드립니다.   상품 : 해피머니 상품권 10만원권(1명), 5만원권(3명), 3만원권(5명), 1만원권(10명)   설문조사 바로가기 ↓ (아래 그림을 클릭해 주세요)   ------------------------------------------------------------ <국민권익위원회 정부 3.0 우수사례>   ① ‘핑퐁(떠넘기기) 민원’에 대한 신속한 조정 “속 터지는 핑퐁 민원, 이제 그만!” 국민이 제기한 민원이 행정기관 간에 떠넘기기로 민원접수가 지연되는 국민 불편이 발생함에 따라, 기관끼리 3회 이상 이송하는 민원에 대하여 권익위가 이를 회수하여 심사한 후 신속히 처리기관을 지정․조정하는 정책입니다. ② 정부콜센터 단일대표번호(110) 통합 확대 “110, 한 통화로 모든 정부기관의 궁금증 해결” 복잡하고 다양한 각 정부부처의 콜센터 전화번호를 국민 누구나 알기쉽고 이용하기 편리하게 정부대표번호인 110으로 통합하고 단일화하는 정책입니다. ③ 집단민원 현장조정 강화 “현장에서 대화와 소통으로 해묵은 집단갈등 해결” 다수인이 관련되거나 사회적 파급효과가 큰 집단민원을 현장에서 갈등 당사자 간의 대화와 토론과 권익위의 중재를 통해 모두가 만족하는 최적의 상생적 대안을 마련하는 정책입니다. ④ 범정부 복지․보조금부정신고센터 운영 “국민의 혈세를 낭비하는 재정누수, 시스템으로 차단” 복지‧보조금 부정신고센터는 정부예산의 부정수급에 대한 신고 인프라를 강화하기 위한 범정부 차원의 전문적인 신고처리기관으로 부정수급에 대한 전문적 감시체계를 구축하는 정책입니다. ⑤ 생활불편 민원예보제 도입․운영 “매년 반복되는 빈발민원 사전예보로 국민불편 최소화” 민원이 발생한 후에야 대책이 마련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국민신문고 등 민원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국민이 주기적으로 겪는 불편사항을 미리 분석․제공하고 해당 기관의 대책마련을 지원하는 정책입니다. ⑥ 부패취약기관 청렴컨설팅 “청렴도가 낮은 기관, 맞춤형으로 진단하고 처방” 청렴도가 낮은 기관을 대상으로 업무, 제도, 행태 등을 다각도로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기관별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정책입니다. 2015-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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